우리집주치의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우리집주치의


 

Total 32건 1 페이지
우리집주치의 목록
일반적으로 흔히 하는 잘못된 칫솔질 방법이나 습관은 다음과 같은 경우다.첫째, 밥을 먹기 전에 이를 닦는다.둘째, 칫솔에 치약을 짠 후 물을 묻혀서 이를 닦는다.셋째, 대충 짧은 시간동안 이를 닦는다.황박사는 위의 세가지 방법으로 이를 닦으면 전체적으로 이가 잘 닦이지 않아 충치와 잇몸 병 등이 생기게 쉽다고 말했다.또한 너무 힘을 주어서 옆으로 세게 닦으면 이가 닳거나 잇몸과 이의 경계부위가 패이게 된다.(치경부마모증)  따라서 부드럽게 구석구석 이의 모든 부분이  잘 닦일수 있도록 칫솔질을 해야 한다.올바른 칫…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0 00:10 조회 3608 더보기
치과에  방문하시는 고객분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구동성 같은 이야기를 하십니다. "선생님 이가 아프니까 밥을 제대로 먹을 수가 없어서 이러다간 영양 실조 걸릴 것 같아요"라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은 앞니로 끊어지게 되고, 어금니로 잘게 부수어지면서 혀와 볼의 조화로운 운동으로 침샘에서 만들어진 타액과 잘 섞여 부드러운 덩어리로 만들어져서 목구멍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가 아프면 당연히 음식을 잘게 부수는 일이 안되니 타액과 잘 섞이지 않으므로 목넘김도 …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0 00:00 조회 4020 더보기
건강한 치아는 장수로 가는 첫 번째 비결이다. 옛날 사람들은 치아의 숫자로 장수 여부를 추정했을 정도다. 나이가 들어서도 튼튼한 치아가 많다면 오래 살 것이라고 믿었다. 그만큼 치아의 중요성은 나이가 들수록 커진다. 튼튼한 치아로 잘 먹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기본이라는 선조의 가르침은 예나 지금이나 진리 그 자체다.여자들의 최대 관심 ‘치아성형’ 최근 치과를 찾는 여성 환자들이 가장 많이 상담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치아교정이다. 과거 교정틀에 의지했던 치아교정은 ‘치아성형’, ‘안면윤곽술’로 나날…
작성자yale 작성일 11-01-21 11:27 조회 3508 더보기
현재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이현주씨(가명·38)는 치아만큼은 누구보다 건강하다고 생각했지만 요즘 들어 자신감이 뚝 떨어졌다. 나이 먹는 것도 서러운데 벌써부터 찬물을 마시면 이가 시리고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일도 부쩍 늘었다. 급기야 첫아이를 낳은 후부터는 그러한 증상이 더 심해졌다. 조금 더 일찍 관리를 했으면 좋았을 것을 하는 아쉬움이 크다. 더 늦기 전에 주부들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치아 건강 상식 알아보기.치아와 관련된 통증이 찾아올 때 대부분의 여성들은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치료를 미루기 십상이다. 특히 치주염, 충…
작성자yale 작성일 11-01-18 23:53 조회 3073 더보기
이름은 참 예쁜데 골칫덩어리다. 사랑니 때문에 고생해본 사람이라면 그 존재의 이유를 한번쯤은 의심해봤을 만도 하다. 사랑니는 왜 나는 걸까? 났다면 꼭 뽑아야 하는 걸까? 나는 사람도 있고 나지 않는 사람도 있는데 그 차이는 뭘까? 사랑니에 관한 궁금증 몇 가지. 사랑니란?사랑니는 입 안 제일 안쪽에 나는 큰 어금니로 제2대구치(두 번째 큰 어금니) 뒤에 가장 늦게 나는 치아다. ‘사랑니’라는 이름은 다른 치아와는 달리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 즉 사랑을 느낄 만한 나이에 난다고 해서 붙은 …
작성자harvard 작성일 11-01-14 22:54 조회 3099 더보기
30대 회사원 이 모씨는 최근 치아 교정을 시작했다. 만만치 않은 비용과 기간 때문에 망설였지만 더 늦기 전에 사춘기 이후로 자신을 괴롭혀온 ‘덧니 콤플렉스’에서 벗어나기로 했다. 손바닥으로 가리지 않고 시원하게 미소 짓고픈 마음은 모든 여성들의 바람. 하지만 그 비용과 기간 때문에 결정이 쉽지 않은데…. 치아 교정, 언제, 어떻게 해야 할까. 나에게 알맞은 치아 교정법은? When 영구치를 모두 교환했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교정할 수 있다. 다만 나이가 어릴수록 뼈가 움직이는 정도가 빠르고 …
작성자harvard 작성일 11-01-11 08:20 조회 3333 더보기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한 쪽으로 음식물을 씹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음식물 등을 씹을 때 한쪽 치아만 사용하면 잘 씹는 쪽의 안면근육이 비 정상적으로 발달하여 안면비대칭의 원인이 되고, 안면비대칭환자의 치주질환 발병율이 일반인의 9배에 이르는 등 구강건강이 매우 좋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안면비대칭은 다양한 발병원인이 있지만, 왼손잡이 오른손잡이가있듯 왼쪽으로만 씹는사람 오른쪽으로만 씹는사람이 있는데, 이경우 얼굴의 좌우가 비대칭이되는 증상을 말한다. 결국, 잘 씹는쪽의 안면저작근육이나 뼈가발달하여 잘씹는쪽얼굴이더발달하게되…
작성자엘렌공주 작성일 10-09-10 10:44 조회 2892 더보기
치약은 액상, 분말, 크림형, 고형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형태는 크림형입니다. 치약에는 세마제, 세제, 결합제, 습제, 물, 향미제, 감미제, 방부제, 착색제, 예방치료제(불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비싼 치약이라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니며 가격보다도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이 치약의 '마모도'입니다. 치약에 물을 묻히면 안 되는 이유는 치약은 제품으로 나올 때 바로 칫솔에 짜서 바로 닦아야 효과가 최대한으로 발휘되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치약에는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는데 연마제는 항상 뻑뻑한 상태로 닦아야 잘 닦입…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21 21:22 조회 2951 더보기
입을 벌릴 때마다 턱 옆쪽에서 '딸깍딸깍' 소리가 나고 통증이 있으며, 입이 40㎜ (어른 손가락 두개) 이상 벌어지지 않는 턱관절 장애는 매우 흔한 질환이다. 관절에서 잡음이 나는 정도의 가벼운 증상은 전 인구의 50~60% 정도가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래턱뼈와 머리뼈 사이의 관절(귀 앞쪽에 위치)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제 위치를 벗어나 돌출되는 것이 원인이다. ◆임플란트·틀니로 구강 구조 변해 발병하기도 성인이 된 뒤 턱관절 장애가 생기는 흔한 이유 중 하나는 임플란트·틀니 시술이나 치열교정이다. 이런 시술로 구…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22 17:09 조회 2934 더보기
■칫솔질에도 '노하우'가 있다? 그 이유는 음식물 찌꺼기 등이 남아 잇몸과 치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부위인 치아와 잇몸 사이(치은열구) 또는 치아와 치아 사이를 제대로 닦지 못하고 치아 표면만 부지런히 닦기 때문이다. 치아 표면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극히 적다. 칫솔질을 하루 3~4번 한다는 것만으로 치아나 치주관리를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건성으로 하는 칫솔질은 거의 효과가 없다. 최소한 하루에 한번만이라도 5분 이상 시간을 들여 제대로 닦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단 칫솔질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치태와…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22 17:05 조회 2844 더보기
1_ 어차피 새로 날 이라고 생각해 유치에 생긴 충치 치료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유치 아래에는 앞으로 날 영구치가 숨어 있다. 이 영구치가 올바른 위치에 나도록 안내해주는 것이 바로 유치. 따라서 충치로 인해 유치가 빠지게 되면 영구치가 제 위치에 나지 못해 윗니, 아랫니의 맞물림이 나빠지며, 턱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해 치열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다. 또한 어릴 때부터 충치가 있었던 아이는 어른이 돼서도 충치가 많다는 것을 명심하자. 2_ 유치는 영구치와 비교하여 치아 표면의 에나멜 층이 얇고, 산성에도 쉽게 녹기 때문에 충치가…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22 17:03 조회 2954 더보기
아침에 일어나 옆에 누운 사랑하는 사람을 지그시 바라본다. 곤한 아침잠을 깨우기 위해 가벼운 입맞춤을 하려고 다가가는 순간, 살짝 벌린 입에서 악취가 난다면? 나도 모르게 저절로 얼굴이 찌푸려 질 것이다.  평소 입 냄새가 나지 않는 사람도 아침에 잠에서 일어날 때 구취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상쾌하게 일어난 기분 좋은 아침, 왜 하필 입 냄새가 심해지는 것일까? 아침에 입냄새가 심해지는 가장 큰 원인은 타액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설태이다. 설태는 혀의 점막이나 구강 내에 잘 발생…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22 17:01 조회 3130 더보기
사람의 입안에 기능하는 치아별 쓰임새와 형태에 관한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치아는 각자 쓰임새에 따라 형태가 결정된다고 말씀드렸고, 치아모두가 기능을 잘 하는 것이 구강건강을 위한 필요조건이라 하였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치아를 빼거나 빠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원인별로 몇 가지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치아에 충치가 깊게 진행되어 신경까지 박테리아가 침범한 경우2. 치아가 강한 힘에 의해 수직으로 금이 가거나 파절된 경우3.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과 치조골에 치주질환…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8-19 00:02 조회 3082 더보기
딱 벌어진 어깨와 군살 없는 허리가 만들어낸 역삼각형 몸매. 왕(王)자가 선명하게 그려져 있는 복근에 날씬한 아가씨 허리보다 두꺼운 허벅지까지. 이런 신체적 조건을 가진 남성이 있다면 분명 주위의 부러움을 살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이런 남성이 풍치에 걸린 상황을 상상해보자. 외모는 건강하고 멋지지만 풍치로 인해 치아가 모두 빠져 버려 그 누구 앞에서도 자신감 있는 말 한마디 못하는 모습은 굉장히 우스꽝스러울 것이다.   충치는 한 놈 그러나 풍치는 와르르   충치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질병이다. 조기에…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8-18 23:38 조회 3178 더보기
치주질환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과 뼈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흔히 풍치라고 한다. 우리나라 35세 성인 4명 중 3명이 가지고 있으며, 40세 이상의 장노년층의 80~90%가 치주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을 정도로 흔한 구강질환이다. 성인에게 치아를 잃게 하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충치는 보통 썩은 치아만을 치료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하지만, 치주질환은 치아를 받치고 있는 치조골이 염증에 의해 녹아 내리므로 구강 전체가 심각한 위험에 처하기 때문이다. 치주질환이 장기간 지속되면 치조골의 파괴가 일어나면서 주변의 잇몸손상도 유발돼…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8-18 23:18 조회 3236 더보기
사랑니는 제2대구치 뒤에 나오는 대구치로서, 사랑할 나이 때쯤 나온다 하여 사랑니라 합니다. 거울을 보면서 입을 크게 벌려보세요. 큰 어금니가 두개 있고 그 뒤에 또 다른 치아가 있다면 그게 사랑니입니다.      사랑니는 인체에서 맹장과 같이 퇴화하고 있는 조직의 일종입니다. 원시시대의 인류는 날고기나 생식 등을 거친 음식을 씹어먹었으므로, 치아가 닳아지고 턱뼈 가 발달함으로써 사랑니가 날 공간이 충분하였습니다. 그러나, 불을 발견하게 되고 문명이 발달함으로써 점점 연하게 조리된 음식을 먹 게 됨에…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8-18 22:55 조회 3094 더보기
당뇨병 환자는 음식을 잘 씹어먹을 권리도 없나요?"   당뇨성 치주질환으로 치아가 빠져 내원한 환자들이 흔히 하는 고민이다. 치유지연, 세균감염, 저혈당 쇼크 등의 위험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임플란트 시술이 어렵다고 인식되어 왔기 때문이다. 정말 그럴까? 당뇨병 환자는 잇몸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없는 걸까?   아니다. 최근 레이저 및 임플란트 기술 발달은 당뇨병 환자들의 임플란트도 충분히 가능케 하고 있다. 단, 당뇨병 환자는 대부분이 당뇨성 치주질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해 시…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8-18 22:54 조회 3177 더보기
잇몸질환과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이를 닦는 것이다. 그러나 칫솔질은 세심하게 하지 않으면 효과를 극대화하기 힘들다. 따라서 치아 및 구강의 구조를 잘 이해하면서 세심하게 닦아야 한다. 칫솔 선택도 신중해야 한다. 우선 쓸 사람의 나이와 이의 크기에 맞는 크기와 재질을 골라야 한다. 칫솔의 모든 이를 닦는 사람의 잇몸 상태와 이 닦기 습관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잇몸이 약하거나 잇몸에 병이 있는 사람은 처음에는 부드러운 것을 쓰다가 증상이 좋아지면 조금 더 센 것으로 바꾼다. 일반적으로는 너무 부드럽…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18 01:41 조회 3318 더보기
잇몸과 치아 사이에는 얼핏 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작은 틈이 있다. 이를 치은열구(齒은裂口)라고 한다. 이 공간에는 음식물 찌꺼기가 들어가기 쉽다. 칫솔질을 해도 제대로 정확하게 하지 않으면 음식물 찌꺼기가 남는다. 입안에는 여러 종류의 세균이 살고 있는데 이중 'T.덴티콜라' 등 몇 종이 치주질환을 일으킨다. 치은열구에 남은 음식 찌꺼기가 부패하면서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세균들이 증식, 치태(프라그)를 만들고 염증을 유발하는 것. 잇몸 부분에 생긴 염증을 치은염(齒은炎)이라고 한다. 치은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놔두면 염증이 점점…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11 11:03 조회 3205 더보기
◇ 내 습관이 치아의 적? 자동차를 오랫동안 안전하게 타기 위해 꾸준히 관리해주듯, 치아도 건강히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초콜릿이나 사탕, 설탕과 같이 단 음식을 줄이고, 치아 부식을 유발하는 탄산음료의 소비도 줄여야 한다. 술은 체내의 칼슘 흡수율을 낮추기 때문에 치아를 약하게 만들며, 담배는 충치 유발과 치아 변색의 주범이 되고 있다. 따라서 치아 건강과 전신 건강을 위해 술과 담배는 삼가는 것이 좋다. ◇ 횟수보다 바른 양치질이 중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에 적어도 2~3번은 양치질로 치아 관리를 하…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11 11:02 조회 3298 더보기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