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푸드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힐링푸드


 

Total 235건 1 페이지
힐링푸드 목록
유방암 진단을 받고 시한부 인생을 살던 여성이 식이요법으로 암을 이겨내 하버드의대 연구팀이 정밀 분석에 나섰다.베로는 2005년 유방암 진단을 받았다. 21개월 더 생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당시 41세에 두 딸의 어머니였던 베로는 살아야했기에 수술을 택했다. 이후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도 받았다. 그러나 암은 강력하게 저항했다.   처음 암진단을 받고 11개월후 목과 머리에 종양이 발견됐다. 항암치료가 거듭되면서 신장과 간까지 망가졌다. 폐와 심장에도 손상이 나타났다.   그는 “내 주치…
작성자Angel 작성일 18-05-23 10:04 조회 724 더보기
미국 텍사스에 살 때 가끔 ‘텍사스 김밥’이라 불리는 김밥을 먹었는데 핵심 식재료가 아보카도다. 먹기 적당한 김 위에 아보카도를 바르고 레몬과 계란, 당근, 단무지, 간장, 고추냉이를 올린 후에 밥을 얹어서 먹으면 그 기가 막힌 맛 때문에 ‘브라보! 아보카도’라고 외쳤던 기억이 난다. 당시 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었던 아보카도를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어디든지 주문해서 먹을 수 있다.아보카도는 처음 국내에 소개됐을 때 지방이 너무 많아서 몸에 해롭다는 선입견 때문에 기피 음식이 되기도 했다. 그런데 실제로 아보카도의 주성분은 불포화지방…
작성자Angel 작성일 18-02-22 10:11 조회 810 더보기
Sultan의 만병통치약 메시르 마주누 Mesir Macunu1
작성자Angel 작성일 17-06-07 22:34 조회 1270 더보기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 이는 멜라민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고, 체내 면역력을 키워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성장을 촉진시켜준다. 독특한 향을 내는 파라진이라는 성분은 피가 응고되는 것을 막아 고혈압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좋다. 붉은색 sweet pepper 에는 리코펜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체내에 활성화산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항노화 작용을 한다. 열량과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식단을 구성하는데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작성자Angel 작성일 17-01-04 00:52 조회 1372 더보기
바나나와 플랜테인 바나나와 플랜타인은 그 생산성과 전분이 많은 풍부한 영양 덕분에 전 세계 과일 생산 및 교역 물량 면에서 1위를 달린다. 세계 인구 1인당 소비량이 거의14킬로그램에 달하며, 이것들을 주요 먹을거리로 삼는 지역들에서는 1인당 연간 수백 킬로그램을 먹어치운다. 바나나와 플랜테인은 열대 동남아시아 원산인 무사 사피엔툼(Musa sapientum)이라는 초본식물의 친척으로 거의 교목 크기만큼 자라는 초본식물에 달리는 씨 없는 장과들이다. 바나나나무 한 그루는 1개의 꽃 구조를 생성하며, 여기에 흔히 1~20송이 낱개로는…
작성자Angel 작성일 17-01-04 00:46 조회 1409 더보기
유카는 보통 미국마켓이나 멕시칸 마켓에 가시면 고구마나  감자주변에 왁스를 발라논 못생긴 고구마처럼 생긴거예요. 약초로 쓰이는 유카의 뿌리에는 인, 나트륨, 철, 아연, 칼슘, 망간, 구리,  칼륨과 비타민 A, C, 그리고 비타민 B 복합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으며,  관절통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며, 관절에 염증을 줄일 수 있다.  뿌리로 만든 샴푸는 비듬 등의 두피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작성자Angel 작성일 17-01-04 00:28 조회 1364 더보기
한방에서는 (토종) 순무를 오장에 이롭고 몸을 가벼워지게 만들며 기(氣)를 늘려준다고 여긴다. 순무씨를 볶아 기름에 짜서 하루 한 숟가락씩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눈빛이 영롱해진다. 허준의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순무가 ‘만청(蔓菁)’으로 적혀져 있으며 ‘봄에는 새싹을 먹고 여름에 잎을 먹으며 가을에는 줄기를 먹는 순무는 황달을 치료한다’고 덧붙여져 있다. 순무는 성질이 따뜻하고 달아 부작용이 거의 없다. 음식 소화를 촉진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체한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피부에 작은 염증이나 종기가 났을 때 순…
작성자Angel 작성일 17-01-04 00:16 조회 1345 더보기
용과는 선홍색의 꽃 모양 겉모습과 달리 속살은 하얀 얼음에 검은깨를 뿌려놓은 모습을 하고 있다. 가지에 열매가 열린 모습이 마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형상과 닮았다고 해 ‘용과’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애칭은 ‘드래곤 프룻’(Dragon Fruit)이다. 영어로는 ‘피타야’(Piteya)로 불리며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다. 주로 베트남, 타이완, 중국, 타이 , 일본 등 아시아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되며 다 익으면 저절로 뚝 떨어진다.용과는 칼슘과 인, 마그네슘, 비타민, 수용성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 당뇨를 비롯한 성인병 예방과 …
작성자Angel 작성일 17-01-04 00:11 조회 1631 더보기
식품 치유는 인간의 몸에 유익한 식품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섭취함으로써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향상시켜 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방법이다.   약식동원(藥食同原)이라는 말이 있다. '약과 음식은 그 근본이 동일하다'는 것으로, 특정 효과를 가진 약용 식물 외에도 다양한 식재료들이 약처럼 몸을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You are what you eat당신이 먹는 것이 당신이다. ☞ 좋은 음식을 먹으면 좋은 몸(피)이 만들어지고, 나쁜 음식을 먹으면 나쁜 몸(피)이 만들어…
작성자Friday 작성일 16-11-09 01:24 조회 1356 더보기
지진처럼 당장 눈에 띄지 않고 몸으로 느껴지지 않지만 불안과 공포가 상존하는 상황에 자주 노출되면 인체 가장 아래에 위치해 안정감을 유지하는 신장과 두려움으로 인한 스트레스(압력)를 해소하는 방광의 기능이 떨어진다.특히 방광의 공능(功能) 중에 민화(民火)라는 것이 있는데, 백성(民)이 가장 낮은 위치에서 자기 본분을 해냈을 때 발생하는 한 나라의 저력(底力=火)처럼 오장육부가 원활히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주는 가장 약하면서도 강한 에너지를 말한다. 그래서 만일 민화가 약해지면 인체 전반의 에너지 효율이 떨…
작성자Friday 작성일 16-10-11 22:40 조회 1316 더보기
사군자 중 가을을 대표하는 국화는 봄, 여름을 다 보내고 늦가을에 서리를 맞으며 홀로 피어난다. 전통적인 해석에 따르면 국화의 국(菊)은 ‘끝, 마지막’을 의미하는 구극(究極)에서 나왔다고 한다. 한 해 피는 꽃 중 가장 마지막에 피기에 국(菊)이라는 명칭이 붙었다는 얘기다. 그래서 다른 어떤 꽃들보다도 청량한 가을의 기운을 한가득 머금은 꽃이 바로 국화이다. 국화에는 다양한 품종이 있지만 대부분 관상용이고 약으로 사용하는 것은 산국(山菊)과 감국(甘菊) 단 두 종뿐이다. 생김새가 서로 닮아 혼동하기 쉽지만 자생 환경이나 꽃의 향기…
작성자Friday 작성일 16-10-11 22:39 조회 1307 더보기
흔히 고인 물은 이내 썩는다고 한다. 왜 그럴까? ‘녹조라테’가 돼버린 4대강을 떠올려보자. 유속이 느려져 인을 비롯한 유기물질의 수중농도가 높아지면 조류(藻類)의 광합성이 급증해 성장과 번식이 매우 빠르게 이뤄진다.그러다 물의 표면을 뒤덮어 햇빛을 차단하면 광합성을 하지 못하는 물속의 조류들이 죽고 분해되면서 산소 소비량이 치솟고, 그 결과 수중생물이 산소부족으로 떼죽음을 당한다. 또 황화수소 가스가 발생해 악취가 나는 등 소위 부영양화 현상도 나타난다. 이 모든 것이 유속이 느려지거나 멈추는 데서 시작한다. 인체에서도 이와 유사…
작성자Friday 작성일 16-10-11 22:34 조회 1312 더보기
식품의 기능은 영양, 감각(기호), 그리고 생체조절로 볼 수 있다. 이중 생체조절기능은 유해물질의 중화, 해독, 배설, 함께 섭취한 다른 물질의 흡수 촉진 등의 기능 및 혈압이나 콜레스테롤의 감소 등과 같이 생체리듬조절 및 질병의 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역할을 포함한다.   주로 식물성 식품 속에 들어있지만 앞에서 분류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물 등 6대 영양소에 포함되지 않는 성분들을 통칭해 ‘피토케미컬(phytochemicals)’이라고 하며 이들은 식품의 색을 내거나 향, 맛을 내는 성분으로…
작성자Angel 작성일 16-05-23 22:10 조회 1363 더보기
들기름-오메가3 '혈관청소' 옥수수유-오메가6 '혈액응고' 올리브유-오메가9 '심장튼튼'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며 꾸준히 거론 되고 있는 영양성분들이다. 시중에 뇌졸중과 심장병 예방에 좋다고 널리 알려진 오메가3를 비롯, '오메가'로 통칭되는 이 성분들은 '대체적으로 몸에 좋다'는 불포화지방산에 포함된다. 그러나 각기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잘 구별해서 먹을 필요가 있다. 성분별로 주요 음식물과 효능을 각각 알아본다. 불포화지방산과 포화지방산을 구분하는 기준은 탄소와…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1 05:29 조회 1334 더보기
암 체질을 바꾸는 기적의 식습관   일본에서 손꼽히는 암 치료 분야의 명의인 저자는 오랜 임상 경험과 연구를 통해 암 체질을 건강 체질로 바꾸는 8가지 식사원칙을 정리했다.   < 와타요식 식사원칙 > ① 무염에 가깝게 염분을 제한한다. ② 동물성 단백질(4족 보행 동물)과 지방을 제한한다. ③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한다. ④ 배아를 포함한 곡물, 콩, 뿌리채소류를 섭취한다. ⑤ 유산균(요구르트), 해조류, 버섯을 섭취한다. ⑥ 벌꿀, 레몬, 맥주 효모를 섭취한다. ⑦ 올리브…
작성자Emile 작성일 15-02-11 04:55 조회 1396 더보기
중국이 원산지인 은행나무는 살아있는 화석이라고도 한다. 중국·한국·일본에서는 예로부터 사찰의 뜰에 심어왔다. 곰팡이와 벌레에 강하고 도심의 탁한 대기 속에서도 살 수 있어 지금은 세계 도처에서 관상수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은행은 싹이 튼 지 20년 이상이 지나야 열매를 맺기 시작한다. 씨를 심어 손자를 볼 나이에 열매를 얻을 수 있다고 하여 공손수(公孫樹)라고도 부른다. 은행의 외종피는 황색으로 악취가 나고, 내종피는 단단한 핵과와 유사하다. 은행잎에는 방충작용을 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책 속에 넣어두면 책에 좀이 먹…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9-24 11:20 조회 1777 더보기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 녹나무과에 속하는 계피나무의 지피, 간피를 건조한 것이다. 우리나라 육계수(肉桂樹·Cinnamon loureii Nees)는 중국에서 이식된 것이며 나무 껍질을 건조한 것이다. 예로부터 과자, 음료 등의 향료로서 사용되어 왔다. 한방에서는 293종의 생약재 중 두 번째로 이용 빈도가 높다.주요 영양소 계피는 일반적인 영양성분보다는 기능성이 탁월한 향신료로 계피정유 성분 중 카바크롤(carvacrol)은 대장균(Escherichia coli)과 스타필로코커스 아우레우스(Staph…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9-24 11:19 조회 2001 더보기
적소두(赤小豆), 소두라고도 한다. 열매는 가늘고 길며 털이 없는 꼬투리로 10개 정도의 종자가 들어 있다. 재배 방법은 콩과 비슷하다. 저온·다습에 약하나 생육기간이 짧으므로 고랭지에도 적당하다. 다른 작물의 앞·뒤 그루의 짧은 기간을 이용해서 재배할 수도 있다.주요영양소팥의 성분은 당질과 단백질이 주를 이루며, 지방질은 적게 들어 있다. 단백질 중 80% 정도가 글로불린(globulin)으로 구성되었으며 라이신(lysine)과 트립토판(tryptophan)이 비교적 많이 들어 있다. 무기질로는 칼륨과 인이 많고 비타민 B1은 다…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9-24 11:19 조회 1931 더보기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생 열대초본으로서 향신료로 주로 이용되며, 원산지는 인도와 말레이시아 등으로 알려졌다. 13세기 영국 왕실에서는 생강을 금같이 여겨 생강으로 양 한 마리를 살 수 있었다고 한다. 16세기 초에 스페인 사람이 자메이카에 옮겨 심었다고 하며 오늘날 자메이카산 생강은 향이 강해 최고급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고려시대 이전이며, 주로 고온다습한 열대나 온대지역에서 재배되고 추위에 저항력이 약하므로 햇볕이 잘 드는 곳이 좋다. 약용·식용으로 이용되며 충남 서산, 경남 산청, 전북 완주 등지에서 많이 재배…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9-24 11:18 조회 1951 더보기
토란(土卵)의 기원은 인도로 추정된다. 선사시대에 태평양 연안 섬, 지중해에서 발견돼 기원전 100년에 서부 아프리카에서 경작되었으며, 그 후 서인도제도와 아메리카의 열대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중국의 ‘사기(史記)’ ‘제민요술(齊民要術)’에 그 기록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향약구급방’에 기록된 것으로 미루어 고려시대 이전에 도입된 것으로 여겨진다. 토란(土卵)은 우자(芋子), 토련(土蓮), 토지(土芝), 흑토, 땅토란으로 불리며 열대·온대 지방에서 재배되는 다년생 초본으로 습한 곳에서 잘 자란다.주요 영양소 구근류 중 100g당 칼…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9-24 11:17 조회 1972 더보기
연근은 연의 땅밑 줄기를 이르는 말로 연못이나 깊은 논을 이용하여 재배하는 수련과 연속의 다년생 초본으로 원산지는 여러 설이 있으며, 북아메리카 원산인 황화연(黃化蓮)과 동양 원산인 연(蓮)의 두 종으로 구분된다. 중국의 품종에는 지방백화종(支邦白花種)과  비중종(備中種)이 있다. 우리나라에 보급되어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것은 비중종으로 인도에서 유래한 종이다. 연근의 생육 온도는 20~30℃로 15℃이상의 평균 기온이 6개월 이상인 곳이 적합하며 참흙이나 질참흙이 적합하다.약용연근의 비타민 C는 레몬의 3분의 2에 이…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9-24 11:17 조회 1898 더보기
브로콜리는 양배추의 변종이고 콜리플라워의 일종이다. 원산지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지중해연안으로 2세기경부터 로마 사람들이 재배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평창, 태백, 남제주 등에서 주로 재배된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암을 예방하는 베스트 식품 10’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는 브로콜리를 항암식품 1위로 선정하였다. * 약효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 피부 미용 효과가 있으며 베타카로틴(β-Carotene)과 함께 산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작용을 한다. 또한 간장의 해…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9-24 11:16 조회 1949 더보기
호박은 박과에 속하는 일년생의 넝쿨식물로 열대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크게 동양계 호박인 늙은 호박(C. moschata Duch)과 서양계 호박인 단호박(C. maxima Duch) 및 페포호박(C. pepo L.) 등 3가지로 구분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호박은 동양계 호박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미숙상태의 애호박을 많이 이용하며 완숙 후 늙은 호박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20%이다. 다른 과채류에 비해 기후조건에 대한 적응범위가 넓고, 병이 심하지 않아 약제를 살포할 필요가 없으므로 무공해 식품으로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9-24 11:16 조회 1871 더보기
호도(胡桃)라고도 불리는 호두의 원산지는 남동 유럽, 중동, 서아시아 등이다. 중국 청조 말년 서태후(西太后)가 미모를 유지하여 늙어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신하들을 페르시아로 보내 약을 구하도록 했다. 그곳에서 천연진주를 구해 계속 복용하여 젊음을 유지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천연진주가 아닌 호두로 하루 한 끼씩 죽을 쑤어 먹었다. 우리나라에는 4세기 말에 고려시대에 유청신이 원나라로부터 들여와 고향인 천안에 처음으로 심었다고 한다. 주요 영양소 호두는 견과류 중에서도 영양가가 가장 높은 열량 식품으로서 영양가치가 매…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9-24 11:14 조회 1877 더보기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