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관측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별관측


 

Total 120건 1 페이지
별관측 목록
캠핑을 떠나본 적 없는 초보자들에게는 어떤 장비를 갖춰야하는지 막연하다. 또 한 두 번 가본 사람조차 이것저것 준비하다보면 장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애매해지는 경우도 벌어진다. 결국 캠핑을 떠나기 전 장비를 준비할 때의 핵심은 누구와 함께 가느냐를 판단한 후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해 목적에 맞는 제품을 구성하는 것이 제일이다. 다시 말해 한 번 구입할 때 제대로 사는 것이 효율적이란 것. 캠핑에 필요한 필수 제품으로는 텐트, 침낭, 코펠세트, 간이식 의자 및 테이블 등이 있으며, 캠핑을 즐기기에 편안한 기능성 옷과 장비들만 챙…
작성자PALM 작성일 12-08-03 03:53 조회 2213 더보기
흔히 사람들은 밤하늘을 볼 때 커다란 망원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밤하늘을 가장 깊이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방법은인류가 수 만년 동안 그랬듯 직접 맨눈으로 별을 바라보는 것이다. 천문노트 별자리 가이드북의 서문 첫 문장이다. 그러나 맨눈으로는 플레이아데스를 구별해 보기는 커녕 고대의 시력검사에 쓰였다는 큰곰자리의 미자르와 알코르조차 하나로 보이는 정도라면 쌍안경을 강력히 추천한다. 별들은 망원경으로 보아도 어차피 점으로 보일 뿐이다. 행성이나 성운 성단은 쌍안경으로 보아도 잘 볼 수 있다. 쌍안경으로 별 …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46 조회 3107 더보기
망원경에 보면 주망원경과 뷰파인더가 있습니다. 저배율의 뷰파인더로 주망원경보다 넓은 시야를 훑어보면서 관측대상을 찾아가는 방법을 '스타 호핑법'이라고 합니다. 이 호핑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요즘에 유행하는 등배파인더를 이용하면 보고자하는 대상을 굉장히 신속하게 잡아낼 수 있지만, 이런 등배파인더가 항상 유효할 수만은 없다. 등배파인더를 적극 활용하려면 관측대상 근처에 밝은 별이 있어야 하는데, 밤하늘 중에는 전혀 그렇지 않은 부분도 분명 있기 때문이다. 그런 어두운 밤하늘을 헤맬 때 필요한 것이 바로 Star H…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43 조회 2843 더보기
(2) 반사 망원경 렌즈대신 오목거울로 빛을 반사시켜 상을 얻는 방식으로 뉴튼 식, 카세그레인 식 등이 있다. 반사 망원경은 색수차가 없어 상이 선명하고 값이 싸고, 제작하기도 쉬우며 관측할 때 자세가 편하다는 장점을 가진 반면에, 조정이 번거롭고 반사경의 손상을 막기 위해 도금을 하여야 하며 온도의 변화에 약하다는 것과 경통 안으로 공기가 유입됨으로써 상이 흐려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뉴턴 식 반사망원경의 기본형식 이다. 포물면의 주경에 반사되어 한 점에 모아지는 빛을 부경(평면사경)에 다시 한번 반사시켜 밖으로…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42 조회 2694 더보기
(1) 굴절 망원경   빛이 경통 앞부분의 대물렌즈를 지나 굴절된 후 초점에 모이는 방식으로 갈릴레이 식과 케플러 식이 있다. 굴절 망원경은 사용하기 쉽고, 조정이 간단하고, 반사망원경에 비해 관리가 쉬운 반면 대물렌즈로 인해 색수차가 크고, 값이 비싸고, 제작하기 어려우며, 천정부근을 관측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갈릴레이 식 접안렌즈에 오목렌즈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인류가 처음으로 천체 망원경을 통해 우주를 본 망원경 이다.망원경을 통해 보는 상이 육안으로 보는 것과 같은 정립상이기 때…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41 조회 3009 더보기
  광학 망원경은 사람의 눈보다 더 많은 빛을 모아 어둡고 멀리 있는 천체의 상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해 주는 장치입니다. 망원경의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에는 집광력,분해능,확대능 및 F수, 배율등이 있습니다. 집광력 망원경의 가장 중요한 부품은 대물렌즈(반사식의 경우에는 대물경)입니다. 대물렌즈는 천체에서 오는 빛을 모으고 상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집광력이란 빛을 모으는 능력을 말하며, 이때 집광력은 대물렌즈 구경의 제곱에 비례하게됩니다. 사람 눈의 지름은 대략 5mm정도이며, 150mm 구경의 망원경은 …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9 조회 2571 더보기
장비의 보관알루미늄 케이스나 소프트 케이스에 경통이나 가대를 넣어 보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를 보관하는 곳은 바람이 잘 통하고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하여야 장비에 곰팡이가 피지 않습니다..(카메라나 망원경이나 곰팡이는 광학기기의 최대의 적입니다..)습기 제거를 위해 실리카겔(건조제의 하나로 흔히 김을 먹을 때 김 안에 들어있는 건조제가 실리카겔이다.. 카메라 및 망원경과 같은 광학기기의 습기의 제거에 많이 사용된다.. 카메라 관련 클럽에서 간혹 공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그런 때 구입하는 것이 편하다..)을 케이스 안에 같이…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8 조회 2261 더보기
천체관찰하기 힘들죠. 망원경을 한 번 골라 봅시다. 일반적으로 천체 관측용 망원 경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될 사항은 집광성입니다. 이것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능력인데, 이것은 주 렌즈의 크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손으로 드는 쌍안경을 원한다면 구경이 가능한 큰 것이 좋고 최소한 5분 정도는 편안히 들고 있을 수 있는 것이라야 합니다. 손으로 들고 볼 수 있는 쌍안경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7x50(exit pupil 7.14mm... 정말 훌륭하죠)입니다. 그런데 몇 회사에서 8x56(이것도 좋겠죠)인데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7 조회 2521 더보기
초보자들에겐 망원경보다는 쌍안경을 먼저 권한다. 쌍안경이 대상 찾기가 편하고 넓게 퍼진 성단을 볼때엔 쌍안경이 좋기 때문이다 쌍안경이 대상을 찾기가 편한 이유는 단 하나! 시야가 넓기 때문이다. 그것이 초보자에게 권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야는 크게 겉보기 시야와 실제시야로 나뉜다. 겉보기 시야는 접안렌즈를 들여다 보았을때 어느정도의 시야처럼 느껴지는가... 실제 시야는 보았을때 어느정도를 볼 수 있는가... 그러니까 실제와 느낌의 차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것이다. 그리고 보통 겉보기 시야가 넓을때 실제 시야가 넓다... 내 쌍안…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6 조회 3197 더보기
망원경이란......1. 망원경의 구조망원경의 구조는 크게 경통과 마운트, 그리고 삼각대로 나눌 수 있다. (망원경의 구조는 절대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다.) 경통은 망원경의 중요한 광하부품들(대물렌즈나 반사경, 접안부, 탐색경)이 달려 있는 원통을 말한다. 경통의 안쪽 면은 빛의 난반사를 막기 위해 검은색으로 처리되어 있다. 마운트는 경통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리는 경통과 마운트를 흔들리지 않게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2. 망원경의 종류망원경은 굴절 망원경, 반사 망원경, 반사굴절 망원경으로 나누어진다. 우리 학교의 망원경…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5 조회 2125 더보기
호이겐스 아이피스 호이겐스식 아이피스는 최초로 접안렌즈를 두장의 렌즈로 만들어 색수차를 보정해준 아이피스이다. 저급 망원경에 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요즘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케르너 아이피스 호이겐스식에서 진보된 아이피스로 현재 매우 널리 쓰이는 저급 아이피스의 한 종류이다. 렌즈연마가 잘 된 케르너 아이피스는 성능이 꽤 뛰어난 편이다. 대부분의 쌍안경에 쓰이는 아이피스가 바로 케르너식 아이피스이다. 오르소 아이피스 케르너식…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4 조회 2568 더보기
접안렌즈 접안렌즈(Eyepiece)는 대안렌즈라고도 불리며 천체망원경의 배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배율 = 망원경 대물렌즈의 초점거리/ 아이피스의 초점거리 이므로 망원경에서 배율을 결정 짓는 것은아이피스의 초점거리이다. 그러나 배율이 너무 커지면 관측할때 상의 떨림이 커지고 시야가 좁아지므로 자신의 망원의 성능을 충분히 고려하여 그에 알맞은 접안렌즈를 사용한다.그리고 천체망원경이 여러가지 종류로 나뉘어져있듯 접안렌즈도 여러가지 종류로 나뉘어져있다. 따라서 자신이 관측하는 대상에 …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3 조회 2208 더보기
천체망원경을 이용한 관측에 있어서 망원경의 받침대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받침대는 크게 경위대식과 적도의식으로 나눈다. 경위대식은 별 특별한 장치 없이 좌우상하로만 움직일수 있게 고안되었다. 그래서 일반인들이 눈으로 관측할때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어서 편하고 좋다. 그러나 사진 촬영의 경우 정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불리하다. 카메라 삼각대나 돕소니언식 마운트가 이에 해당한다. 적도의식의 경우 사진촬영을 하기 위해서 방향과 극축을 맞추어 주고 적위, 적경을 잘맞추어야 하므로 일반인이 처음 사용…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3 조회 2809 더보기
반사 굴절식이란 반사경을 주경으로 사용하고 이 앞쪽에 수차를 수정하는 보정렌즈를 설치하여 반사경과 굴절렌즈 모두 사용하는 형태의 망원경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서 굴절식과 반사식의 단점을 서로 보완함과 동시에 둘의 장점을 살려 만든것이다. 기본형은 반사식을 택하고 있지만 모든 수차의 보정은 렌즈가 하고 단지 주경만 구면일 뿐이다. 같은 구경에서 굴절 망원경 이상의 성능을 내면서도 크기가 무척 작다. 같은 구경에서 굴절 망원경 이상의 성능을 내면서 크기가 굴절 망원경의 1/3 이다. 그러나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대표적인 반사굴절…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2 조회 2525 더보기
반사 망원경의 기본 원리는 빛의 '반사'하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경통으로 들어온 빛은 주반사경에서 반사되어 빛을 모으고 상을 맺게 한 후 접안렌즈로 그 상을 확대해 보게 된다. 반사 망원경에는 기본적으로 2개의 반사경이 사용되는데 그 각각을 주경(주반사경), 부경(부반사경)이라고 부른다. 여기서 주경은 굴절식의 대물렌즈의 역할을 하지만 거울을 사용했기 때문에 굴절식처럼 색수차가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제작이 굴절식에 비해 쉽다. 그러나 반사경의 코팅이 자꾸 벗겨서 계속 코팅해주어야 하는 단점과 광축에 의한 관측의 오차가…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1 조회 2660 더보기
굴절식 망원경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진다. 갈릴레이(Galilei)식과케플러(Kepler)식이다.원리는 볼록렌즈를 이용하여 한 점에 빛을 모으고 이렇게 맺혀진 상은 접안렌즈를 이용하여 확대하여 관측하게 되는 것이다.굴절망원경은 대물렌즈와 접안렌즈로 완전 밀폐되어 있어 경통 내부에 상을 악화시키는 공기의 흐름이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안정된 상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굴절망원경은 대구경의 망원경을 만들 수가 없고 색수차라는 문제가 발생한다. 대물렌즈인 볼록렌즈가 프리즘의 역할을 해서 상주위에 무지개 빛이 나타나는 현상을 색수차라…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1 조회 2662 더보기
최초의 굴절식 망원경의 발명최초의 망원경은 1608년 네덜란드 미델부르크시에서 안경점을 하고 있던 한스 리퍼세이(Hans Lippershey)이다. 한스 리퍼세이는 대물렌즈를 볼록렌즈로 쓰고 접안엔즈를 오목렌즈로 쓴 더치 망원경을 만들었다. 이에 갈릴레이(Galileo Galilei)는 여기서 힌트를 얻어 자신이 직접 렌즈를 연마해 망원경을 만들었다. 이것이 갈릴레이 망원경이다. 이당시 갈릴레이의 망원경의 배율은 30배였으며 목성의 4대위성과 토성에 고리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뒤한동안은 이 굴절 망원경의 인…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30 조회 2321 더보기
  천체망원경이란 말 그대로 천체를 관측하기위한 망원경이다. 우선, 천체 망원경의 구조를 살펴보자면 망원경은 렌즈와 광학 기기들이 있는 경통과 아래에서 받쳐주는 것인 가대(Mount)가 있다. 천체 망원경을 크게 분류하자면 굴절식과 반사식, 굴절식 이렇게 3가지로 분류 된다. 굴절식 망원경은 볼록렌즈를 이용하여 한 점에 빛을 모으며, 이렇게 맺혀진 상은 접안렌즈를 이용하여 확대하여 관측하게 된다. 접안렌즈는 교환이 가능하며 이를 바꿔 줌으로써 배율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배율은 망원경의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2:26 조회 2653 더보기
점성술에서 천궁도를 따질 때 생년월일에 따라 태양, 달, 행성의 위치를 황도 12궁에 대응시키고, 대부분 백과사전이나 과학 교과서에서도 황도 12궁이라는 개념을 그대로 쓰고 있으나 오늘날 실제로 지구에서 관측할 때 태양이 지나가는 별자리는 12개가 아닌 13개이다.점성술은 약 4000년 전 바빌로니아, 이집트 등지에서 시작되었고 황도 12궁이라는 개념도 이때 생겨난 것이다. 이때는 문자 그대로 황도와 겹치는 별자리가 12개가 있었으나, 달과 태양의 섭동, 지구 자체의 회전력 등의 영향으로 지구 자전축이 흔들리는 세차운동 때문에 천구…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1:58 조회 2332 더보기
  동서남북의 기준을 무엇으로 하느냐에따라, 그 방향이 조금씩 다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북극과 남극에는 각 각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구 자전축이 지나는 북극과 남극, 그리고 지구 자기장에 의한 북극과 남극. 자전축이 지나는 극을 진북극(true north pole)과 진남극(true south pole) 이라하고, 자기장에 의한 극을 자북극(magnetic north pole)과 자남극(magnetic south pole)이라합니다. 지구 자기장은 액체 상태로 되어 있다는 지구 외핵의 움직임에 의해 이동한…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8 21:57 조회 2361 더보기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