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컬렉션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특별한컬렉션


 

Total 21건 1 페이지
특별한컬렉션 목록
7월 말 영화를 보러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를 지나다 우연히 ‘우표전시회’를 마주쳤다. 마침 시간 여유도 있고 해서 잠시 옛 추억에 젖어볼 심산으로 전시회장 문을 열고 들어갔다. 필자가 학교를 다니던 1970~80년대만 해도, 취미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우표수집’이라고 답하는 친구가 많았다. 당시만 해도 새로운 우표를 발매하는 날이면 우체국 앞은 새벽부터 우표를 사려는 사람으로 장사진을 이뤘다. e메일이나 메신저가 발달하면서 손수 편지를 쓰는 사람이 줄었고, 우표수집 열풍도 사라졌다. 하지만 우리는 우표를 통해 과거 어떤 사건이…
작성자파슬리 작성일 11-11-03 12:55 조회 3545 더보기
우표로 설명할 수 없는 문명사는 없다최근 우표를 컬렉션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사건이 하나 있었다. 10월 8~15일 런던에서 열린 세계우표전시회의 주제별 수집 분야에서 한국인 김기훈 씨가 1등상인 대금메달Large Gold Medal을 받은 것이다. 세계우표전시회는 우표계의 올림픽이라 비유되며 최고 권위를 자랑한다. 13세에 처음 우표를 수집한 그는 이제 ‘겨우’ 27세지만 우표 전문 감정사로 명성이 높다. 군 복무를 마친 후 중국요리를 공부한 것이 계기가 돼 현재 베이징에서 활동하는데 그가 중국에서 여는 우표 세미나에는 …
작성자yale 작성일 11-05-12 23:32 조회 3758 더보기
금화 은화 수집하기 When it comes to buying coins, buy the best example you can find. And if you get serious about coin collecting, you can call yourself a numismatist--it'll look great on your re'sume'! 1 Look for luster--the shine on a new coin. If you're collecting old coins, however, luster …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0-12-18 13:45 조회 3511 더보기
수석은 그 돌이 나오는 지방의 이름을 붙여 산지(産地)를 밝히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즉 충주 지방에서 나오는 돌이면 충주산(忠州産), 점촌 지방에서 나오는 돌이면 점촌산 등으로 산지(産地) 이름을 따르게 된다. 그러나 요즘은 돌이 나오는 강 이름을 붙여 남 한강산이니 농암천산 또는 태화강산 등으로 강 이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산지도 그 장소와 지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셋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강돌〔江石〕강이나 하천 또는 계곡, 연못 등에서 탐석되는 돌로 오랜 세월 동안 마모되고 씻겨져 표피가 매끄럽고 부드러운 것이 특…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44 조회 3390 더보기
의 크기에 특별한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실내에서 감상하므로 3O~6Ocm 정도가 표준으로 되어 있다.그러나 원로 수석인의 자문과 현대적 수석 감각과 흐름을 보면 수석의 크기가 약 15cm 씩 작아지고 있다는 것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보기로 한다. 1) 대형석(大形石) : 밑면 좌우 길이가 45~7Ocm(정원석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2) 표준석(標準石) : 밑면 좌우 15~45cm 정도 3) 소형석(小形石) : 밑면 좌우 15cm 이하4) 촌 석(守 石) : 1Ocm 정도의 작은 돌아무리 작은 수석이라도 …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44 조회 2983 더보기
수석은 원칙적으로 자연석이어야 하고 어느 정도의 손질은 허용된다. 가공의 허용 범의에 대해서는 전부터 종종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지만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고 단지 가공의 유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자연석(自然石) 자연석이란 인공을 가하지 않은 천연 그대로의 돌을 말한다. 자연석이 형, 질, 색에서 모두 완벽하다면 가공할 필요가 없지만 강에서 탐석된 돌은 물때나 모래 등이 돌틈에 끼어 부득이 씻거나 털어 내지 않을 수 없다. 산돌〔山石〕이나 토중석의 경우에는 표피에 묻은 흙을 털어 내지 않을 수 없는데 이러한 경우는 자…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43 조회 3232 더보기
수석의 종류는 크게 산수경석, 형상석, 문양석, 색채석, 추상석, 전래석, 괴석으로 나중에서도 산수경석은 다시 여러 가지 형태에 따라 분류되는데 다음과 같다.   1. 산수경석   ◎ 산   형 ㄱ.원산석 멀리 아득히 보이는 산을 말하며 좌우 길이에 비해 봉의 높이가 낮으며 매끄러운 피부가 특징이다. ㄴ.단봉형 봉이 하나 우뚝 솟은 산의 형태를 닮은 돌을 말한다.봉에서 기슭까지의 선이 유연 하여야 하며 봉의 위치가 돌의 삼분의 일뜸에 있는것이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n…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43 조회 3216 더보기
  수석이란, 하나의 자연물을 대상으로 그 모양과 풍정(風情)에서 우러나오는 산수(山水)의 미(美)를 연상하여 그 속에서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발견하여 즐기는 취미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선인(先人)들의 신선 사상(神仙思想)과 풍류의 멋을 현대인들이 그 일부나마 이어받은 것이다. 예로부터 사람은 아름다운 것을 예술의 세계로 승화시키는 능력이 있었다. 그러므로 수석은 또한 돌을 단순한 돌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의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수석은 자연이 빚어낸 최고의 걸작으로, 인간에게 주어진…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42 조회 2865 더보기
기념엽서 우표발행 초기에는 우표의 위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우표원지에 투문을 넣 어 제조하였다. 1963년 이전의 우리나라 우표에는 거의 대부분 투문이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투문의 있고 없음으로 또 투문의 모양에 따라 가짜와 진품을 구별할 수 있고 평가도 차이가 있었다. 투문의 내용도 테마틱 우취에 활용된다.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31 조회 3268 더보기
낱장(Single)1장의 우표 페어(Pair)2장의 우표가 가로 또는 세로로 연결된 것스트립(Strip) 3장 이상의 우표가 가로 또는 세로로 연결된 것 명판(전형:田型)인쇄처, 발행처, 색도, 디자이너 등이 표기되어 "田"字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 4장 의우표 소형시트(Souvenir Sheet, Miniature Sheet, Small Sheet) 수집가를 위하여 기념발행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31 조회 3231 더보기
전통우취(Traditional Philateiy) 보통우표를 중심으로 수집하는 것으로 지질, 인쇄방식, 투문, 천공 색점, 자동감지 색점, 인쇄가늠자표시, 판번호. 명판, 계수번호 등 전지에 표시된 부분을 우편발송 에 대해 연구 수집 하는 분야 입니다. 우편사(Postal History)우편물 운송경로, 우편요금, 일부인을 중심으로 우편역사에 대해 수집하는 것으로 미사용 우표는 제외되며 실제로 사용된 봉투나 엽서위주로 연구정리하게 됩니다. 테마틱 우취(Thematic Philateiy) 일정한 분야를 주제로 정하여 수집하는 것으로 …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30 조회 3737 더보기
기념엽서 기념행사에는 주로 우표가 발행되고 있지만 이외에도 우표대신 기념엽서를 발행하 기도 한다. 엽서 좌측 하단 그림도 우표의 인면과 같이 수집의 대상에 포함된다.광고엽서 민간단체 또는 기업에서 광고목적으로 정통부에 의뢰하여 광고비를 내고 발행하는 엽서로 기념엽서와 같이 좌측 하단에 위치한 광고의 그림도 수집의 대상에 포함된 다. 그림엽서 관광 또는 기념행사 홍보 목적으로 발행되는 엽서로 뒷면의 그림도 우표수집에 포 함된다.항공서간 외국으로 보내는 항공서간으로 내용을 쓰고 접어서 봉한 후 우체통에 넣으면 된다. 안에는 별도의 내용…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29 조회 3137 더보기
선공(Roulletted) 우표를 한장 한장 테어내기 편리하도록 뚫어 놓은 바늘구멍과 같이 선으로 뚫은 것 천공 우표를 한장 한장 테어내기 편리하도록 뚫어 놓은 구멍 무공 천공 즉 구멍이 없는것 사용필 우표 우편물에 사용되어 일부인이 찍힌 우표 보통우표 통상적인 일반 우편물에 사용되는 우표이며, 수요에 따라 계속 발행됨 항공우표 항공기에 의해 발송되는 우편물에 쓰이는 우표 빠른우표 특별한 사항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발행되는 우표 부가금 우표 별도의 기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28 조회 3152 더보기
사용된 것이라 하여 봉투에서 무조건 떼지 말고 전문가에게 보여주고 떼도록 한다. 왜냐하면 기념인이 찍혀 있거나 등기우편, 속달우편, 항공우편 등의 봉투들은 지나간 우편의 역사를 살펴볼 때 의외로 매우 귀중한 자료의 역할을 할 때가 있다. 옛날 5,60년대 이전의 봉투들은 사용되지 않은 우표보다도 오히려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것도 기념우표보다 보통우표의 경우가 더더욱 그렇다. 봉투에서 떼어내는 경우는 우표에 찍힌 소인이 잘 안보일때 떼어낸다. 봉투에서 떼어야 할 경우는 무조건 떼지 말고 가위로 우…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28 조회 3307 더보기
사용한 우표는 주위에서 얼마든지 쉽게 구할 수 있어 부담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다. 가치만을 따져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만 모아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취미 생활을 정확히 이해 못하는 것이다. 사용한 우표로도 얼마든지 효과적으로 취미를 즐길 수 있다.어느 우취가가 전하는 말에 의하면 외국인과 우표를 교환하고 있을 때의 기억으로 사용하지 않은 우표를 보내 주었더니 그 외국인 친구가 정중히 거절하며 하는 말이 "당신 때문에 나의 취미생활이 부담스러워지고 말았다"며 되돌려 주었다고 …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27 조회 3222 더보기
올 한해 중국 사회를 나타내는 단어로 창(漲)이 꼽혔다. 창은 오른다는 뜻, 다시 말해 물가인상을 의미한다. 얼마 전 이 뉴스를 실은 충칭만보(重慶晩報)는 “올해 모든 것이 올랐다. 오르지 않은 것은 월급뿐”이라고 한 네티즌의 목소리를 선정 배경으로 전했다. 중국의 물가인상 현상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충칭만보의 이 기사가 전해진 직후 미 뉴욕타임스(NYT)에는 조금 색다른 각도에서 창(漲)을 다룬 기사가 실렸다. ‘중국 내 우표수집의 부활’이라는 제목의 기사다. 마오쩌…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21 조회 4555 더보기
수집우표는 어릴때부터 소중히 간직해 온 마음과 정성이 담긴 것이어서 금전적인 것 이상의 가치가 있다.우표수집은 폭넓은 교양과 지식을 얻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취미이다. 각 나라의 역사와 명승고적, 동식물, 예술, 문화, 기술 등 수많은 정보와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우표수집은 국내ㆍ외의 여러 우표수집가와 상호교류를 통해 우의와 친목을 도모할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얼마나 많은 우표를 모으는가 보다는 그 우표 속의 정보를 얼마나 자기 것으로 만드는가에 있다.우취란 우표수집을 뜻하는 것으로 1840년 5월 6일 …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14 조회 3262 더보기
사용하기엔 너무 비싼 우표 1908년 해협식민지는 에드워드 7세의 옆모습을 도안으로 한 우표겸 인지를 발행했는데 그 액면가가 25$ 짜리와 500$의 고액이었다. 액면가격에 걸맞게 흰 흙가루(백악)가 충분히 묻혀진 최고급 용지를 사용했다. 당시의 해협식민지의 통상요금은 1센트로 이 우표는 통상우편 요금보다 5만배나 비싼 관계로 우표로서는 당초부터 사용될 수 없는 우표였다.   중국 최고의 진귀우표 중국 청나라시대 정부는 외국세관에서 사용하다 남은 우표들을 가져다가 첨쇄를 해서 임시우표를 제작했지만, 물량이 부…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10 조회 3494 더보기
인쇄실수로 유명해진 우표 잘못 인쇄해 희귀성을 갖게 된 대표적 사례는 1918년 미국에서 발행된 24센트짜리 첫 항공우표의 경우이다. 이 우표는 초기 일부 인쇄분이 용지의 방향을 거꾸로 넣는 바람에 경비행기가 뒤집혀 나는 모습으로 인쇄되었다. 당시 24달러를 주고 이 항공우표 한 시트(100장)를 우연히 구입한 윌리엄 로비란 사람은 인쇄실수로 유명해진 우표를 얻는 큰 행운을 얻었다.   아시아 최초의 우표 인도는 1852년 7월 1일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우표를 발행하였다. 인도의 신드(Scinde)지방에서 …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10 조회 3017 더보기
세계에서 가장 비싼 우표 1856년 영국령 가이아나에서 발행한 임시우표로 추정가가 무려 36억원이며 현재 오직 1장만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우표는 당시 폭풍으로 본국인 영국에서 우표가 공급되지 않은 것에 대한 대안으로 현지에서 소량을 인쇄해 우체국장이 하나씩 사인을 해 판매한 것인데, 원래는 4각형이었으나 처음 발견한 소년의 실수로 8각형이 되고 말았다. 봉투에서 떼어내다가 한쪽 귀퉁이가 떨어져 나가자 나머지 세 귀퉁이도 똑같이 잘라내 8각형으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도안의 잘못으로 유명해진 우…
작성자챠이브 작성일 11-09-14 23:09 조회 3326 더보기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