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추얼 펀드 투자 요령 > 돈버는투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돈버는투자


 

뮤추얼 펀드 투자 요령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561회 작성일 15-07-15 21:19

본문

뮤추얼 펀드를 선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수천개의 펀드 중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려면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할 수 있어야 한다. 
펀드를 추천하는 전문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성과가 가장 좋은 펀드를 고르거나 뮤추얼 펀드 평가 회사인 모닝스타의 5-star 등급 명단에서 펀드를 선택할 수도 있다. 

<투자수익률> 
펀드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펀드의 운용실적이다. 뮤추얼 펀드는 투자를 목적으로 조성된 투자기금이므로 다른 어떤 것에 비해서도 투자성과가 탁월해야만 한다. 
펀드의 운용실적을 평가할 때 첫걸음은 말할 것도 없이 투자수익이다. 펀드의 성과를 보기 위해서는 수익률만 따로 놓고 보면 안되고, 전체적으로 비교해 봐야 한다.즉, 벤치마크(종합주가지수, 동종 펀드 등)에 비교해야 좀 더 합리적인 비교를 할 수 있다 

<위험수준> 
투자에는 반드시 위험이 따르게 된다. 하지만 그 위험도 정도 차이가 있다. 어떤 펀드는 다른 펀드에 비해 더 위험하다. 일반적으로 투자의 수익률이 높으면 위험이 큰 것이고 따라서 잠재적인 손실의 위험도 크다. 
높은 위험을 기꺼이 떠안을 수 있는 투자자는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하지만 항상 바라는 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반드시 펀드의 위험을 수익과 연관해서 생각해야 한다. 펀드 수익률이 같은 두 펀드라고 해도 똑같은 투자 대상이라고 보면 안된다. 

<보유하고 있는 종목> 
과연 내가 투자한 펀드에서 얼마 만큼의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펀드 매니저가 어떤 형태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거나 사려고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채권형 펀드가 연평균 10% 수익을 올리기는 어렵지만 주식형 펀드라면 과히 어려운 일은 아니다. 펀드의 이름만 가지고는 보유종목을 알 수 없다. 
예를 들어서 미국의 피델리티 마젤란(Fidelity Magellan) 펀드는 대형 펀드이지만 이름만으로 펀드 매니저가 어떤 형태의 증권을 사는지 알 수 없다. 펀드 매니저는 주식, 채권, 혹은 두 가지 모두 다 살 수 있다. 미국 기업에만 투자할 수도 있고 해외기업에 투자할 수도 있다. 
코카콜라나 맥도널드와 같은 대기업을 살 수도 있고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작은 기업만 살 수도 있다. 20개 회사에 투자할 수도 있고 200개 회사에 투자할 수도 있다. 
펀드 매니저가 투자자의 돈을 어디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투자자의 수익률은 영향을 받게 된다. 펀드매니저가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는지 알고 싶으면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조사해 보아야 한다. 

<펀드 운용자> 
펀드 매니저가 중요한 이유는 이 사람들이 투자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펀드매니저는 투자를 결정하는 사람이므로 매니저가 어떤 사람인지 과거에 어떤 성과를 올렸는지 아는 것이 펀드 선택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투자비용> 
펀드를 사는 데는 수수료가 든다. 전문적인 자산 운용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자산 운용이나 판매 수수료로 지불하는 돈은 그 펀드가 벌어들인 수익에서 차감된다. 
시장의 변화에 따른 펀드 가격은 통제할 수는 없지만 펀드에 드는 비용은 통제가 가능하다. 다른 펀드와 비교했을 때 수수료가 지나치게 높은 펀드는 사지 않으면 되기 때문이다. 
이상의 투자수익률, 위험수준, 보유 종목, 펀드 운용자, 투자비용에 대해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고 합리적으로 판단할 때 뮤추얼 펀드 투자를 통해서 기대한 수익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투자 전문가에게 이러한 조사를 의뢰하여 투자자에게 가장 적합한 뮤추얼 펀드를 추천받아서 투자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