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016년 특별전 12: Robert Irwin's Excursus: Homage to the Square, Dia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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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int 댓글 0건 조회 2,313회 작성일 16-04-22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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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016년 특별전 12: Robert Irwin's Excursus: Homage to the Square, Dia Beacon 4/15/16
로버트 어윈의 전시가 디아 비콘 미술관에서 2017년 5월까지 열리고 있다. 어윈은 미니멀니즘, 대지 아트, 퍼블릭 아트를 하는 작가다.
Elmgreen and Dragset Van Gogh's Ear 2016
록펠러 센터 앞에 풀장의 모양을 한 대형 조각이 세워졌다. 1950-60년대의 중산층의 판타지는 뒷마당에 풀장이 있는 집을 소유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부의 양극화 현상으로 중산층이 점점 줄고 있는 추세이다.
Elmgreen and Dragset, Powerless Structure, Traces of a never existing history
2001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보우트를 뒤집어 땅에 뭍었다. 미술관에 대한 비판이다.
Elmgreen and Dragset, Powerless Structure
미니멀리즘, 포스트 미니멀리즘, 대지 미술은 정치적 이슈에는 관심없이 미학적인 이야기만 한다. 하지만 엘그린과 드래그셑은 제도권을 비판하는 Institutional critique에 관심을 가진다. 다이빙 보드가 밖으로 연결되어 미술관이 별 쓸모가 없어 보인다.
Elmgreen and Dragset, Prada Marfa 2005
엘그린과 드랙셑은 텍사스, 마파의 인적 드문 하이웨이에 프라다 진열장을 세운다. 마파에는 미니멀리즘 작품을 후원하는 치내지 재단이 위치하고 있다.
Elmgreen and Dragset, Death of a Collector
엘그린과 드랙셑은 컬렉터들이 몰리는 비엔날레에 <컬렉터의 죽음>을 보이며 제도권을 비판한다. 삼성이 세운 플라토의 뮤지엄에서 Elmgreen와 Dragset에게 site specific art를 해달라고 의뢰한다. 두 작가는 서울에 2년 동안 머물면서 한국 사회를 공부하여 장소에 부합하는 작품을 설치한다. 공항과 미술관은 둘 다 잠시 머무르는 공간이며, 돈과 계급 이슈가 있으며, 감시체제가 엄격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Donald Judd, Chinati Foundation Marfa Texas
1986년에 마파에 치내티 재단이 설립되어 미니멀리즘, 포스트 미니멀리즘, 대지 아트를 후원한다. 치내티 재단은 원래 군사기지였던 마파의 버려진 건물을 사들여 뮤지엄으로 전환하여, 규모가 큰 미니멀리즘 작품을 전시한다. 또한 땅이 넓으므로 대지 미술도 전시된다.
미국에서 대지 아트를 볼 수 있는 곳은 텍사스의 마파와 뉴욕주의 디아 비콘의 두 곳이다.
Robert Irwin
60년대 포스트 미니얼리즘은 earth art, public art의 양상을 띈다. 작가는 단지 아이디어만을 그린다. 빛과 공간을 이용하여 특정 장소에 맞는(site specific) 작업을 하는 것을 West Coast Light and Space Movement 라고 부른다.
James Turrell, Raemar pink white 1969
형광등을 설치하여 관람객으로 하여금 그 시간과 공간을 경험하도록 한다. 60년대 포스트 미니멀리즘은 작품이 현상으로 존재한다. 미술은 이제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영역이 된다.
Dan Flavin Installation in the Merill Collection's Richmond Hall 1961
목사가 한 때 꿈이었던 단 플래빈은 미술관 가이드로 일하다가 작가가 된다. 형광등을 설치하여 성스러운 공간으로 만들어 미술을 종교적 이콘으로 끌어 올린다.
The Rothko Chapel & Broken Obelisk, Barnett Newman
텍사스 휴스톤에 있는 Menil Colletion의 로스코 채플은 범종교적 공간이다. 그 앞에 베넽 뉴먼의 오벨리스크가 있다.
Dia Beacon 2003- Robert Irwin, Excursus: Homage to the Square
어윈은 반투명한 천으로 공간을 만들고 형광등을 설치하여 관람객으로 하여금 공간을 경험하게 한다. 움직임, 소리, 빛 등을 경험하는 새로운 관람 방식이 등장한다.
Josef Albers, Homage to the Square: with Rays 1959
로버트 어윈은 조셉 앨버스의 2차원적 추상을 3차원적 공간으로 변화시켜서 미술사적 대화를 나눈다.
Barnett Newman, Who's Afraid of Red, Yelllow and Blue 1955
바넽 뉴만의 입방체를 어윈은 삼차원으로 만들어 바닥과 천장에 설치하여 관람객에게 경험을 유도한다. 관람객은 공간과 시간을 현상으로 인지하는 주체가 된다. 작품이 더 이상 주체가 아니다.
Robert Irwin, Light and Spac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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