팹사도 재정계획의 일부분 > 재테크 부자기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재테크 부자기술


 

팹사도 재정계획의 일부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베이질 댓글 0건 조회 854회 작성일 11-07-22 22:05

본문

부모의 자식사랑은 끝이 없는 것 같다. 옛날 짚신장수와 우산장수를 아들로 둔 어머니처럼 비오는 날은 짚신 파는 아들을 걱정하고 햇빛나는 날은 우산 파는 아들를 걱정하듯 부모님의 마음은 자식걱정 때문에 마를날이 없는 것 같다.

여기서 생각을 바꾸면 삶이 바뀐다. 비오는 날은 우산 파는 아들 때문에 기뻐하고 햇빛나는 날이면 짚신 파는 아들 때문에 기뻐하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지금 대학입학을 앞두고 있는 자녀를 둔 부모님들에게 생각을 조금 바꾸기를 부탁드린다.

요즘 부쩍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는 FAFSA(팹사)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을 가진 부모님이라면 어쩔수 없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신청해야 조금이라도 더 정부지원금을 받을수 있고 그래야지만 부모님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자녀의 성적이나 가정수입의 액수에 따라 불가능할거라는 염려가 있는데 이것과는 정부학자금 보조는 다른 성격의 것이다. 그러므로 할 수 있는 한 대학입학원서를 제출하는 시기에 맞추어서 학자금보조신청을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재정상태에 따라 지원금의 금액이 달라지므로 먼저 부모님이 재정계획을 어떻게 잘 해놓았는가에 의해 보조금의 크기가 확연하게 달라지는 것이다. 많은 부모님들의 경우 학자보조금을 조금이라도 더 받기위해 급하게 계획을 하시곤 하는데 급하게 먹는 밥이 체하기 쉬운 것처럼 오래 전부터 차곡차곡 재정상담가와의 상담을 통해 재정계획을 해왔더라면 발등에 불이 떨어져 울며 겨자먹기식의 플랜은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또한 529 플랜이 정부 학자보조금을 받기 위해 유용한가에 대해 많은 말들이 있는데 이 또한 부모님의 재정계획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따라 해가 될 수도 약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무조건 어떤 플랜을 드는 것이 요점이 아니라 전체적인 계획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가장 큰 효과를 볼 수있다.

자녀들을 위한 여러가지 투자, 보험 등 여러가지가 있다. 이들을 시작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모님의 재정상태가 또한 계획이 잘 이루어져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자녀의 학자금지원을 늘리는 한편 부모님의 경제부담을 줄이는 지름길이다.

대학 입학을 앞둔 자녀가 있는 가정의 부모님들은 자녀가 어릴수록 먼저 준비하는 등 생각을 바꾸어 빨리 가정의 재정상태 관리와 계획을 잘세우는 것이 필요하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