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약물치료의 부작용 > 주치의 치료포인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치의 치료포인트


 

재활의학과 통증약물치료의 부작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gel 댓글 0건 조회 690회 작성일 20-09-06 03:31

본문

약물 주사 치료에 대해 많은 분들이 염려하고 궁금해하는 부작용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첫째, 주사로 인한 부작용은 두통, 염증, 출혈, 신경 손상, 국소통증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까지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경험이 많고 시설이 잘 된 곳에서 주사를 맞는다면 부작용을 1% 미만으로 낮출 수 있으며, 저희는 오랜 경험으로 큰 부작용이 없었습니다.  


둘째, “스테로이드주사는 일생에 3번 이상 맞을 수 없고, 부작용이 크다.“ 라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스테로이드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항 염 스테로이드는 의학적으로 인정된 치료를 위해서 쓸 때에는 부작용보다는 치료효과가 훨씬 크다는 임상결과가 나와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 1년에 10번 정도 항염 스테로이드를 맞는다 해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안전하게 주사를 맞으실 수 있습니다. 단,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많은 분은 방사선에 노출되어서는 안됩니다. 


 셋째, “효과가 얼마나 지속 됩니까? “ 라는 질문에 대한 정확한 대답은 아무도 할 수가 없습니다. 각 개인마다 병의 원인, 정도가 다르므로 치료효과 또한 다릅니다. 어떤 분들은 한번만 맞고도, 주사효과가 커서 다시 찾아오지 않기도 하고, 어느 분은 두세번 맞아야 효과가 있고, 드물게는 거의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사를 놓는 방법도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질수가 있습니다

 

“일시적 치료 효과일 뿐이다”라고 주장하시는 분 들도 있지만,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염증이 재발하거나, 심각한 구조상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치료가 시작된 것으로 보아야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주사를 맞은 분들의 70-80%에서 50% 이상의 통증 감소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척추 주사 요법이 척추 통증을 다 없애 드릴 수는 없지만, 많은 경우에 신속하게 효과를 볼 수 있어서 더 이상 통증을 참고 지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빨리 수술을 받도록 안내도 해 드릴 수 있습니다. 


발전 된 현대의학은 환자분들이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이 없도록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강창홍 (Chang H. Kang MD ), 미국 마취,제통 전문의  허드슨 제통 병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