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수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PALM 댓글 0건 조회 2,486회 작성일 12-07-05 12:36
본문
몇 년 전에 영국의 웨스터 민스터 사원에 간적이 있다. 사원 제단 맨 앞쪽에 아이삭 뉴턴의 무덤이 있었다. 그리고 이리저리 돌아보니까 음악가 하이든의 무덤이 눈에 띠었다. 그런데 저쪽 구석에 바닥에 자그마한 무덤이 눈에 띠었다. 바로 토마스 파의 무덤이었다. 이는 1635년에 사망 하였는데 당시 그의 나이가 152세였다고 한다. 이제까지 지구상에 존재 하였던 인간 중에서 이이상의 수를 한사람은 없는 것으로 안다.
토마스 파는 그 당시 왕이었던 찰스 1세에 의해서 런던으로 초대 되었다. 그는 궁에 초대 되어서 적당히 포도주를 마시면서 식사를 하였는데 그는 그이 후에 갑자기 사망 하였다. 그의 시체해부를 맡았던 윌리암 하베이(William Harvey) 는 올드 파 라는 애칭을 가진 토마스 파는 모든 신체 기관이 "출생 시처럼 건강하고 정상적이었다."고 진술하였다. 하베이의 결론은 올드 파가 과식과 더불어 오염된 공기를 마셨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올드 파는 자기가 출생해서 런던으로 나들이 갈 때까지 한 번도 조그만 시골인 자기 고장을 떠나 본적이 없었다고 한다.
러시아의 과학자인 메치니코프는 그의 한 저서에서 그가 연구한 100세 이상의 노인들에 대해서 썼다. 그의 결론은 인간의 잠재적인 수명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길다고 하면서 올드 파의 이야기를 책에 썼다.
100세 이상을 살았던 장수하는 사람들을 관찰한 결과 어떤 생활의 원칙을 찾아볼 수 없었다. 결혼을 안 한 사람 또는 결혼을 여러 번 한 사람, 금연과 금주로 일생을 산 사람 또는 포도주를 하루에 한 병을 마시는 애주가와 흡연가인 사람 등등 다양하였다.
따라서 인간이 살 수 있는 잠재적인 수명은 성서에서 지적한 70세를 훨씬 넘는 것 같다. 인간을 포함해서 대개 동물의 수명은 그 동물의 발정기 시작나이와 비례한다고 본다. 사람은 발정기가 13세 정도이고 평균 수명은 70세이고 최대 수명을 150세로 보았다. 이에 비해서 인도코끼리는 발정기가 12세이고 평균 수명은 알려져 있지 않고 최대 수명은 57년이다 원숭이(Macaca mulatta) 는 발정기가 3세이고 평균 수명은 15년이고 최대 수명은 29년이라고 한다. 대개 최대 수명은 동물의 몸집에 따라서 길어지는 경향이지만 사람의 경우는 다른 동물인 코끼리와 비교해서 몸집이 크지 않은데 장수 하는 것은 두뇌의 크기가 몸집에 비해서 비례적으로 크고 지능이 발달되어서 수명이 길어진 것이라고 한다.
최근에 우리들의 평균수명이 증가 하고 있다. 과거에는 50세 미만이었던 것이 현재에는 남자가 73.6세 여자가 80.8세로 남여 평균 수명이 77.5세이다. 분명히 동물성 식품의 섭취량이 증가 하였고 과실과 야채 섭취량이 증가 하였고 또한 사시사철 신선한 야채와 과실을 섭취하게 되었다. 이 뜻은 사계절 모두 균등한 영양 섭취를 할 수 있게 되었고 과식 하지 말고 적당히 먹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의 생활 태도가 너무 경쟁적이지 말며 생활내용이 충실한 하루의 생활을 하여야 하며 안정적인 주거문화를 만들어서 이사를 자주 다니지 말며 한 곳에서 오래 살면서 그 곳의 토착적인 세균에 대한 면역능력을 길러야 하며 편 안하게 살아야 오래 산다고 생각할 수 있다.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기만의 욕심을 버려야 하는 수양을 하여야 한다. 자기 수양이란 다름 아닌 자기 마음 다스림이다. 매사에 포기해야 되는 것은 빨리 포기하고 취해야 할 것은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된다.
미국에 갔더니 아침에는 남편이 부인과 작별을 하고 Money! Money! 하며 직장으로 가고 저녁에는 퇴근해서 Honey! Honey! 하면서 돌아와서 가족들과 단란하게 저녁 식사를 마련해서 식탁에 둘러앉아서 식사를 하는 간단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미국의 중류계층이고 대부분인 이러한 사람이 사는 나라가 미국이구나 하며 생각하였다.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일본의 장수지역인 오키나와도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은 자기들의 토산품인 콩으로 만든 미소와 낫도 그리고 돼지고기를 기름에 지져먹거나 구어 먹지 않고 물에 삶아서 싱거운 장조림 같은 요리로 조리하여서 섭취하고 그리고 야채와 과실을 섭취하면서 100세 노인도 낮에는 들 일을 하실 만큼 생활을 의욕적으로 한다고 한다. 이렇게 충실하게 먹고 그리고 단순하게 생각하고 자기의 생활의 내용을 충실하게 하는 생활태도가 그들을 장수하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 되어있다. 먹는 음식만이 장수를 가능 하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