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살아가는데 어려움이 한 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 건강에 대한 걱정, 자식이나 부모들에 대한 걱정, 돈 걱정 등 걱정거리가 한 둘이 아닐 것이다. 같이 살아가는 사람들이나 혼자 사는 사람들이 다 같이 겪어야 할 걱정들일 것이다. 그런데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는 다른 고충이 한 가지가 더 있다. 외로움과의 싸움인 것이다. 감옥에서 죄수들에게 주는 형벌 중의 하나가 독방에 가두어 놓는 것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들과 격리시켜 놓는 것 자체가 벌이되기 때문인 것이다. 혼자서 외로움을 싫건 맛보라고 독방에 가두…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6
조회 2858
더보기
|
1980년대에 들어와서 100세인들의 숫자가 전에 비하여 두 배로 늘어났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 또 한번 두 배로 늘어난 바 있다. 그리고 100세인들의 90%는 여자들이다. 물론 이들이 건강과 장수의 유전인자를 갖고 태어났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그러나 아무리 건강과 장수의 유전인자를 갖고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옳은 선택을 하지 않았다면, 그 좋은 건강과 장수의 유전인자의 효력이 그대로 발휘되었을 리가 없었을 것이다. 100세인들은 일생 동안 대부분의 경우에 옳을 선택을 했기 때…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5
조회 3018
더보기
|
100세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하의 의심을 품는 사람은 없다. 장수시대에 접어들었음을 현실로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사람들이 바로 100세인들인 셈이다. 어떤 면으로 보더라도 100세인들은 성공된 인생을 살아 온 사람들이다. 또한 선택된 사람들이라는 생각도 든다. 원한다고 100세까지 살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게 성공적인 100세인들로부터 어떤 면들을 배울 수 있을까? 우선 긴 과거를 갖고있는 100세인들로부터 듣고싶은 것으로, 어떻게 살았기에 100세까지 성공적으로 살았는지 알고싶…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4
조회 3347
더보기
|
늙어가면서 신체의 모든 기능이 떨어짐은 노인들 스스로가 알게된다. 몸의 여유 분이 점점 떨어진다는 사실을 직감하게 되면서 젊었을 때의 무리한 생활로부터 멀어지려는 본능적인 노력을 하게된다. 그런데 음식물 섭취에 대하여는 어떤 계획과 대책을 세워야 하나? 전 번 칼럼에 이어서 몇 가지 더 알아보기로 한다.다섯 째, 지방질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다 : 특히 포화지방산 및 산화된(오래 된) 기름도 피해야 한다. 튀긴 음식은 절대로 건강에 나쁘다. 반면, 오메가-3이나 오메가-6 필수 지방산의 섭취는 반드시 해야한다. 오메가…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3
조회 2934
더보기
|
노후의 건강계획에는 소화를 돕고 또한 영양소들이 풍부한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적극적인 방안이 반듯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소화기능을 올려주면서 영양섭취도 최선의 상태로 만드는 방안이 건강계획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운동계획,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들 및 스트레스에 대한 대책은 당연하게 포함된 건강계획이 서야함은 물론이다. 다음의 몇 가지에 유의하도록 한다.첫 째, 충분한 섬유질의 섭취가 있어야 한다 : 섬유질은 변비를 막아주며 또한 음식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가지의 불필요한…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3
조회 2900
더보기
|
이와 같이 입맛으로부터 소화 및 배설에 이르기까지 소화기능 전반에 걸친 부정적인 변화로 인해 늙은 후의 소화기능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고생하게 된다. 노후의 음식물 섭취는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음식물 섭취의 절대량은 줄이지만, 양질의 영양소들의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즉,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은 줄이지만 영양가치가 많은 음식만 골라서 섭취하라는 뜻이다. 노화를 촉진시키는 요소 중의 하나인 영양과다도 피해야 함은 물론 영양부족의 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뜻이…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2
조회 2644
더보기
|
모든 노후계획에 앞서 음식섭취에 대한 계획이 서있어야 한다. 이어서 음식과 소화에 대한 사실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사람이 늙어가기 시작하면 다음의 여덟 가지 면에 심각한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이런 변화들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소화기능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1) 심장의 기능이 떨어진다 : 이 말은 온 몸에 대한 혈액순환이 전과 같지 않게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소화와 관련된 여러 기관의 혈액순환도 전과 같지 않게 됨은 물론이다.2) 간과 신장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이 기관들의 기능도 떨어진다 : …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1
조회 2695
더보기
|
유머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면역력이 올라가 있기도 하지만, 통증을 이기는 능력에서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우수한 능력을 보여준다고 한다. 웃음이 수술 후 통증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이 관찰된 바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이다. 1996년에 있었던 한 연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수술을 받은 사람에게 코미디 영화를 보여주었더니 평소에 필요로 하던 진통제의 수준이 낮아짐이 관찰된 바 있다. 그러나 2004년도에 있었던 한 연구조사 결과는 단순한 웃음을 주는 코미디이기보다는 즐거움을 주는 내…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1
조회 2784
더보기
|
남녀 간 화내는 모습과 함께 감정이 얽히게 된 상황 아래 여자들은 이를 삼키고 보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남자들은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차이점도 남녀간의 두뇌 진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지난 2002년 MRI를 써서 두뇌의 화내기와 이를 억제하는 두뇌의 부위에 관한 한 연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원초적이고 감정적인 결정을 하는 중추인 아믹달라와는 달리, 눈 뒤에 있는 전두엽 피질은 냉정한 판단을 하는 곳인데, 여자들의 눈 뒤 전두엽 피질이 남자들에 비해서 더 크다. 이 뜻은 감정적인 상황 아래에 처하게 …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0
조회 2772
더보기
|
여자들의 방향감각이 주변의 지표에 의존하는 반면에 남자들은 뇌 속에 장치되어있는 나침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진화론적인 배경으로 인한 유전인자의 차이점으로부터 유래된다고 믿어지고 있다. 신석기 시대 또는 그 이전부터 여자들은 아이를 돌보면서, 집으로 돌아가기 쉬운 곳 즉 집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이 아닌 근처에서 음식이 될만한 것들을 채집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다음에 집으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주변에 있는 눈에 익은 수목이나 바위와 같은 어떤 표식이 될만한 것에 의존하였을 것이다. 즉 주변환…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4:00
조회 2717
더보기
|
정신적인 훈련이 인식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그러나 신체적인 운동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고려는 최근에서야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특히 신체적인 운동이 각종 질병예방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있음이 알려지고 있고, 몸을 움직이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많은 질병이 발생한다는 것은 일종의 상식에 속한다. 심장병, 당뇨병, 고혈압, 심지어는 대장암과 유방암 및 골다공증과 같은 병은 운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있다는 것은 잘 …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9
조회 2628
더보기
|
앞에서 언급한대로 운동을 하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진다. 운동을 빼어 놓고는 건강을 말할 수 없게된 것이다. 옛날 임금들의 수명이 40-50대를 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운동부족이었을 것이다. 운동이 그만큼 몸과 마음의 건강에 좋은데 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건강한 삶은, 이제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그런데 몸과 마음의 건강에만 운동이 좋은 것이 아니고, 운동이 수명을 연장시켜준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여러 가지의 수명연장 방법들 중 소식을 하면 장수의 길로 들어서게…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9
조회 2599
더보기
|
요즈음 각종 의학잡지에 운동에 대한 각종 연구조사 결과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당뇨병, 고혈압, 고지질, 관절염 심지어는 암과 같은 만성질환과 운동효과에 대한 내용들인 것이다. 그런데, 운동이 신체의 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좋다는 연구조사 역시 만만치 않게 자주 나오고 있다. 불안증과 우울증에 운동이 좋다는 연구조사인 것이다. 운동을 하면, 어떻게 불안증과 우울증에 좋게 작용하게 되나? 대부분의 경우에 불안증과 우울증은 잠과 연관되어있다. 즉 불면증이 있으면, 불안증과…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8
조회 2523
더보기
|
비가 오지 않으면, 매일 아침 아내와 함께 걷는다. 전에는 아침에 40분씩 걸었다. 약 5천 걸음이 되며 길이로는 대략 2.5 마일 정도가 된다. 허리에 차고 걷는 만 보기에 의하면, 대략 150 칼로리를 태웠다고 나온다. 걷기를 끝내고 5분 정도 걸려서 몸 풀기 운동을 하고 나면, 날이 밝아오기 시작한다. 겨울철이라 밭에 나갈 일도 없으니, 집 주변 이것저것 돌아다 본 후에 집에 들어와서 간단한 아침식사를 한 다음, 일터로 나간다. 겨울철 아침 6시 30분이면 아직 깜깜하다. 그러나 우리 집과 옆집에 설치한…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7
조회 2596
더보기
|
7) 수면에는 5단계가 있다. 3-4단계의 깊은 수면을 델타 수면이라고 부른다 : 이때 자연 성장 호르몬이 나오면서 치유가 일어난다. 양질의 잠을 잘 때에나 3-4단계를 지나서 5단계까지 가는 수면이 된다. 5단계 수면인 REM 수면 상태에서 꿈을 꾸게 되는데 꿈 중에는 치유와 관계된 내용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양질의 잠을 잘 수 있다는 것은 건강유지에 절대로 필요할 뿐 아니라 치유가 일어나게 되는 최소한의 조건이 된다.8) 좋은 습관은 치유가 일어나는데 도움이 된다.9) 좋은 의식(儀式, ritual)은 치유가 일어나는데 절대…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7
조회 2647
더보기
|
치유에 대한 개념을 세운 다음에는, 어떤 일들을 해야만 치유가 일어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한다. 다음은 치유가 일어나는데 필요한 도움을 줄만한 내용들이다. 치유를 길고 어렵게 풀어간다는 뜻은 치유를 이해하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1) 위약의 효과가 왜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한 다음에는 심신의학에 대하여 알고있어야 한다 : 우리는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마음의 작용이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치유가 일어나는 첫 번째 단계는 치유에 대…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6
조회 2629
더보기
|
어려운 치유에 대한 정의를 해 보았다. 다음에는 치유란 과연 무엇이고 치유의 실상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또한 어떻게 하면 치유가 일어나는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치유의 실상은 무엇인가? 우리 몸에서 어떤 생리작용이 일어날 때 치유가 일어나게 되나?1) 편해지는 마음으로 치유는 시작이 된다 : 불편한 마음은 치유를 방해하게 된다. 편안한 마음은 자신을 찾고 뜻을 찾게될 때 오게된다. 큰 그림 속에 있는 나를 발견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찾으면 된다.2) 치유의 실상을 알고 이를 추구해야 한다 : 끊…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6
조회 2471
더보기
|
4) 치유는 과정이다 : 치유는 목표나 종착점이 아니다. 치유는 목표나 종착점을 향하여 가는 과정이다. 어떻게 보면 과정이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과정에 들어가면 일단은 치유가 되는 것이다. 치유의 길로 들어섰다고 하더라도 어디까지 갈 것인지를 강조할 수 없다. 과정에 들어서기만 바라는 것이다. 따라서 치유란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다. 계속적인 치유의 과정이 지속되어야 한다. 치유란 중지할 수 없는 과정이다.5) 치유는 변화이다 : 병의 소리가 있고, 병든 몸에는 목소리가 있다. 그 소리들을 들을 줄 알아야 한다.&n…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5
조회 2569
더보기
|
치유의 가장 높은 경지는 예방차원에서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모습에서 나오게 마련이다. 이제 사람들은 점점 더 오래 살게되어 본격적으로 장수를 하게 된 세상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맞는 건강계획으로 우리에게 장치되어있는 치유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서 주어진 수명을 다 하고 가야 할 것이다. 치유란 : 치유를 정의하기가 그리 쉽지는 않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으로 치료가 치유는 아닌 것이다. 치료와 치유는 전적으로 다른 것이다. 의사가 하는 의료행위는 치료에 속한다. 의사는 치유를 하지 못한다.…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4
조회 2729
더보기
|
노인이 되면서 운동기능이 떨어진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고 다른 원인으로 인한(이를 특발성 원인이라고 부른다) 운동기능이 떨어지는 실제적인 내용에 대하여는 잘 알려지지 않은 바 있다. 사회활동이 뜸해지는 노인들로부터 특발성이 원인이 되어 운동기능의 저하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제 아래 연구조사가 이루어졌다. 이에 9백 6명에 달하는, 뇌졸중, 파킨손 병 또는 치매가 없는 노인들을 모집하여 평균 4.9년에 걸쳐서 종적인 연…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1-03 13:54
조회 2672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