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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셸 오바마 對 과자·광고업계 혈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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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695회 작성일 15-07-21 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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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연방정부가 어린이·청소년 비만 퇴치를 위해 식음료 제조·판매업체에 대해 초강수를 꺼내 들었다. 정부는 올 초 업체가 소금·설탕·지방 함량을 낮추고 필수영양소를 채우는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을 경우 TV·라디오·인터넷 광고는 물론 영화·비디오게임 내 간접광고(PPL), 인기 캐릭터 이용과 스포츠팀·자선 활동 후원까지 모든 형태의 광고·홍보를 철회토록 하는 법안을 마련하고 오는 14일 의회에 최종 보고서를 제출한다. 단맛과 감칠맛, 전방위적 광고로 어린이들의 입맛을 길들여온 업계는 똘똘 뭉쳐 전쟁을 선포했다.
 
◆ 2조원 스낵광고 시장 둘러싼 혈투
이 법안의 의회통과를 막기 위해 켈로그·펩시·맥도날드 등 최대 식음료업체와 비아콤·타임워너 등 광고·홍보업체가 뭉쳐 '분별 있는 음식정책 연합(Sensible Food Policy Coalition)'을 발족했다. 이들은 연 20억달러(2조원)의 스낵 광고시장을 지키기 위해 올 1분기에만 의회 상대 로비에 660만달러를 쏟아붓고 전직 백악관 홍보 담당자를 로비스트로 섭외하는가 하면, 광고 규제는 헌법상 표현의 자유를 훼손한다며 위헌소송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10일 워싱턴포스트(WP)는 보도했다.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스낵 1인분에 설탕 함량은 8g을 초과할 수 없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즐겨 먹는 초콜릿맛 시리얼에는 보통 11~12g의 설탕이 들어간다. 단 3~4g의 설탕을 포기해도 매출에 타격을 입는다는 게 업계 주장이다. 업계는 패스트푸드·스낵 광고와 어린이 비만의 관련성이 명확지 않은데도 오바마 정부가 '감정적 대응'을 하고 있다면서, 이번 규제로 관련 일자리 7만5000여개가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정부는 '미국 10대 3명 중 1명이 비만·과체중으로, 이전 세대보다 비만율이 3배 이상 늘었으며 성인병으로 인해 평균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 '무분별한 스낵 광고가 비만을 증가시켰다'는 전문기관의 분석을 근거로 내놓는다. 미국에서는 흑인·히스패닉이 백인보다, 교육과 소득수준이 낮은 가정의 아이들이 상류층보다 패스트푸드 과다 섭취로 인한 비만율이 높다. 따라서 미국에서 비만문제는 인종·계층 갈등을 내포한 이슈이기도 하다.
◆ "미셸 오바마를 막아라" 공화당도가세
정부-업계 간 충돌의 핵은 대통령 부인 미셸 오바마 다. 그는 지난해 아동 비만을 '전 국가적인 보건상의 위기'로 정의하고 학교급식·운동 개선 프로그램인 '다 함께 움직이자(Let's Move)' 캠페인을 시작했다. 정부 TF를 직접 이끌며 의회에서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고, 각 주를 돌며 직접 어린이들과 뛰어놀고 백악관에 텃밭을 가꿨으며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를 압박해 과일·채소류 가격을 낮췄다.
미셸 오바마에게 감화된 학부모 단체 등은 급식에서 초콜릿·딸기 우유 퇴출시키기, 고열량 탄산음료에 '비만세' 부과하기, 맥도날드의 어린이세트 판촉용 공짜 장난감 없애기 같은 조치를 이끌어냈다. 이번 업계 광고 규제도 미셸 오바마의 "어린이들이 몸에 나쁜 단 것들에 대해 저절로 알게 되지는 않는다. 주범은 TV와 인터넷 광고, 비디오 게임"이란 발언에서 나왔다는 지적이다.
업계가 대통령 부인의 핵심정책에 반기를 들자 내년 대선을 앞두고 '오바마 부부'의 영향력을 견제하려는 공화당도 이에 동조하고 있다고 WP는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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