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성장 별 맞춤 독서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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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mile 댓글 0건 조회 1,539회 작성일 15-03-04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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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세 (36개월 이하 유아기)
* 뇌 발달: 이 시기 아기는 뇌가 급성장하는 단계로 고도의 정신활동을 담당하는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등이 골고루 발달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두뇌 발달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독서교육
: 엄마와 함께 책 읽기를 시작하는 단계. 균형 잡힌 자극을 주면서 종합적으로 두뇌 발달의 토대를 마련해 줘야 한다. 이 때의 아이들은 수동적이기 보다는 스스로 놀이를 하면서 배우게 된다. 엄마, 아빠와 함께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책은 정서적 안정과 함께 올바른 애착형성을 하고 신체의 감각발달을 시킬 수 있어 꼭 필요한 교육방법이다. 이 시기의 아기는 책으로 구체적인 지식과 정보를 얻는 것보다 부모와 함께 놀이를 통한 습득이 더 중요한 시기이므로,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6세 (또래 집단형성 시기)
* 뇌
발달
: 종합적인 사고기능과, 인간성, 도덕성 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시기다. 다양한 주제의 독서와
경험으로 사고력을 발달시켜 주도록 해야 한다.
*
독서교육
: 아이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상력과 사고력을 키워간다. 이 때 엄마와 아빠는 아이가 이야기를 많이 듣고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또한 책에서 본 것을 경험을 통해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힘을 키울 뿐 아니라 책을 읽고 난 후 깨달음을 얻거나 생각해 보는 습관을 기르게 된다. 예절과 도덕을 배울 수 있는 활동
또한 이 시기에 이뤄져야 한다.
7~12세 (조직문화 습득)
* 뇌 발달: 언어와 청각기능을 담당하는 측두엽과 수학과 물리학을 담당하는 두정엽이 발달한다.
* 독서교육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교육을 확실히 시켜줘야 한다.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측두엽이 발달하는 시기로 이해도도 빠르고 많은 흥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공간감과 입체적 사고 기능 등 수학과 물리학에 대한 흥미도 높일 수 있도록 해준다. 외국어와 국어교육도 이 시기에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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