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실전 육아법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엄마 실전 육아법


 

Total 104건 1 페이지
엄마 실전 육아법 목록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 신경생물학과 교수인 저자의 핵심 주장을 딱 한 줄로 표현하자면 ‘모든 것이 자궁 안에서 결정된다’는 것. 아버지와 어머니의 유전자가 섞여 태아가 생성된 후 자궁 안에서 뇌가 프로그래밍 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호르몬과 생화학 요인으로 개인의 성격, 재능, 한계 등 정체성이 모두 정해진다는 의미다.나아가 지능 수준, 영성정도, 반사회적 경향성, 정신분열증, 자폐증, 우울증 같은 뇌 질환 가능성마저 대부분 이 시기에 결정된다. 저자는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실험결과를 소개한다. 제2차 세계대전 말기인 194…
작성자nolja 작성일 15-05-02 10:56 조회 1300 더보기
우리 아이는 놀이터에서 어떻게 놀고 있나요? 아이들과 스스럼 없이 잘 어울리고 자연스레 놀이에 참여하고 있나요? 혹 혼자서는 미끄럼틀 한 번 제대로 타지 못하고 엄마만 찾고 있지 않나요? 또래 아이들보다 낯설음에 적응하지 못하는 시간이 길다면, 아이가 유치원, 놀이방, 놀이터에 혼자 가지 않으려 한다면 이제부터 우리 아이를 위한 점검을 시작해 보아야 합니다. 엄마, 아빠가 없는 장소에서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거나 하고 싶은 일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반응을 먼저 살피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런 …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58 조회 1474 더보기
마크 트웨인 Mark Twain 『톰 소여의 모험』좋아하는 것을 잘할 수 있다면그건 최고의 행운이다.   교수 임용 지원양식에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첨부해야만 했다. 그냥 전화로도 서무실에 부탁할 수 있었지만, 고3 담임선생님께서 계속 근무하신다고 해서 직접 찾아가 뵙고 인사도 드릴 겸 방문한 것은 졸업한 지 20년이 다 되어갈 무렵이었다.  젊은 패기에 넘치던 김 선생님은 지긋한 나이의 교감선생님이 되셨다. 내가 떠올릴 수 있는 선생님들 대부분은 은퇴하셨단다. 나에겐 영원한 선생님인 고3 …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57 조회 1582 더보기
그림책에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세상이 담겨있다   가족들은 지독한 입 냄새를 풍기는 개 할리를 더 이상 키울 수 없다고 생각하여 누군가에게 주려고 합니다. 함께 하기를 포기하게 된 것이지요. 하지만 할리의 지독한 입 냄새 덕분에 도둑을 잡게 되자 가족들은 할리의 입 냄새를 그냥 인정하고 함께 살기로 합니다.                   …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56 조회 1325 더보기
책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글자를 읽어주고, 듣는 것이 아닙니다. 읽어주는 사람이 어떤 감정을 지니고 있는지 아이는 그 감정을 고스란히 전달받고 있는 것입니다. 단순한 글자읽기를 대신해 주는 것이라면 엄마가 아니어도 아빠가 아니어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요. 하지만 서점의 풍경을 보고 제가 아이들의 어린 시절을 떠올렸듯이 책 읽기는 마음이 담겨 있어야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추억은 대체로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하지요.    책 한 권의 추억이 아이 미래를 풍성하게 한다 "우리 아이는 하루에 …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55 조회 1309 더보기
배운 사람들 중에는 한번 시작한 책은 반드시 끝내야 한다는 식의 불굴의 의지를 가진 이들이 있다. 내 생각에 이런 사람들은 배탈이 나더라도 한번 먹기 시작한 아이스크림은 끝까지 다 먹을 이들이다. 나는 몇 장 읽어 보고 변변치 않으면 책을 치워 버리는 편에 속한다. 어쩌다 잘못 고른 책을 아이에게 끝까지 읽어 주기보다는, 몇 장을 먼저 읽어 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런 면에서 나는 워싱턴북센터의 낸시 펄의 의견에 공감한다. 그녀는 ‘한 도시, 한 책(One Book, One City)’ 운동을 창안하여 많은 도…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54 조회 1262 더보기
읽어 주기의 장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1) 책 읽는 것을 즐기게 된다. (2) 배경 지식을 늘려 준다. (3) 어휘를 늘려 준다. (4) 독서의 모범을 보여 준다.학년이 올라가면서 아이가 책을 즐겁게 읽는 비율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어른이 책을 읽어 주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중학생쯤 되면 거의 아무도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지 않는다. 매번의 읽어 주기가 읽기의 즐거움을 선전하는 광고 방송이라고 할 때, 광고 횟수의 감소가 수요의 감소, 즉 즐거운 독서의 감소로 이어지는 셈이다. 많은 교육 관련…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53 조회 1293 더보기
아이 성교육, 3~7세가 가장 좋다. 요즘 젊은 엄마, 아빠들은 예전과는 달리 성을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것이라고 인식하면서도 막상 우리 아이들 성교육에 있어서는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몰라 당황하게 된다. 아이들이 성적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보통은 대게 당황해 대답을 회피하거나, 걱정부터 앞서게 된다. 그러나 성교육은 아이가 성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 순간부터 시작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성에 관한 기초적인 호기심을 보이는 시기인 3세부터 7세까지가 성교육을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52 조회 1287 더보기
아이들에게 책을 권하기 전, 부모들의 생활습관을 먼저 돌아보라! 혹시 알고 계신가? 아이들의 책 읽는 습관은 부모로부터 물려받는 다는 사실을! 내 아이에게 책 읽는 좋은 습관을 물려주고 싶다 면, 먼저 책 읽는 좋은 엄마가 되어보라.   후천적 유전자의 막대한 영향력 아이에게 독서습관을 붙여주는 데에도 부모의 후천적 유전자는 진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아이의 독서습관을 잡아주려면 부모부터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은 언급 그 자체만으로도 식상하게 느껴지는 독서 교육에 있…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51 조회 1300 더보기
1. 어휘를 접하기 시작했을 때는 ‘문학’ 아직 듣고 즐기며 상상하는 세계에 젖어 있는 아이들에게 문장에 담긴 뜻을 모두 이해하길 바라는 것은 무리이다. 이러한 어린이들에게는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들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을 접하게 해주는 것이 감성을 자극하여 상상력을 키울 수 있어서 좋다. 학교생활이나 친구와의 관계 등을 주제로 한 이야기에 공감하기 시작하며, 세상을 바르게 보는 마음을 갖게 하고 사회의 규범이나 옳고 그름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표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어휘력과 의미 이해력 등 언어의 발달이 빠…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50 조회 1333 더보기
집중력과 학업이 우수한 학생으로 성장하려면 입학 전, 독서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좋다는 것만 무조건 강요한다고 해서, 바른 아이로 성장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최근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독서지도 매뉴얼'은 독서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 것으로 연령별, 수준별 내 아이에게 맞는 독서교육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만 0~2세 책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유도하라 생후 10개월 정도가 되면 그림책을 하나의 장난감으로 생각…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49 조회 1273 더보기
‘책’이라는 물건과 친해지는 시기아이의 독서는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된다. ‘부모의 책 읽는 뒷모습’이 아이에게는 큰 자극이 되기 때문이다. 부모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는 책에 대해 친근함을 느끼고 독서문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아이들에게 많은 책을 사주고 독서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것보다 부모 스스로 직접 책을 읽으면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책과 함께 노는 시기아이들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책을 물어뜯기도 하고 집어 던지기도 하면서 책과 친구가 된다. 이때는 책을 읽어주…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48 조회 1293 더보기
글을 이해하는 것과 단어를 이해하는 것은 다르다아이들이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은 단어를 이해하는 것과는 분명 다르다.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쯤이면 수백 개의 단어를 알게 되는데, 이 중 제대로 이해 할 수 있는 단어는 몇 십 개 뿐이라고 보면 된다. 이처럼 단어를 읽는 것과 이해하는 것의 차이는 아이가 훌륭한 아이로 성장하여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는 문장들을 글의 형식으로 꾸준히 접할 때까지 계속 될 것이다. 아이의 지적 수준과 독서 수준은 다르다 초등학교 1학년생이라면 그림이 가득 그려진 동화책보다는 좀 더…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46 조회 1287 더보기
책으로 상호작용하자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는 책을 읽어준다는 생각보다는 책을 통해 아이와 상호작용을 한다는 생각으로 진행해야 한다. 하루에 몇 권의 책을 읽었는지 보다는 단 한 권이라도 아이와 즐겁게 읽었느냐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그 상호작용은 “이제 뭐야?”라는 단순한 질문을 던지면서부터 가능해진다. 한창 사물의 이름을 궁금해 하는 시기이므로 이런 질문은 아이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주문과도 같다. 아이가 반응을 보인다면 부모는 “그래, 이게 OOO이야~.”라고 확인을 해 주고 만약 관심이나 그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는…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45 조회 1413 더보기
1. 책 읽는 습관 언제부터가 좋은가?일반적으로, 아이들 지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시기에 맞춰 책 읽는 버릇을 들이게 하는 게 좋다고들 한다. 시기로 말하면 3세에서 7세 사이, 보통은 유치원에 다니는 시기다. 인간의 두뇌는 1천~2천억 개 정도의 뉴런(신경세포)으로 이뤄져 있는데, 뉴런들 간의 연결 부분인 시냅스는 4세부터 빠르게 형성된다고 한다. 다시 말해, 이 시냅스가 많아져야 두뇌활동이 활발해지고 지능도 좋아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 시냅스를 늘리는 데 독서만 한 게 없다. 2 글자를 모르는데 책을 읽혀라? …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44 조회 1396 더보기
만화책의 장단점만화책도 종류가 무궁무진하다. 어떤 만화책을 읽느냐에 따라 단점이 될 수도 장점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싸움 장면인 경우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해 좀 더 폭력적으로 그려질 수도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따져봤을 때 단점으로 비춰지기 쉽다. 반면, 만화책은 아이들에게 큰 상상력을 심어 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또 요즘 들어 부모님들이 만화책을 아이들에게 사주는 이유 중 하나는 좋은 학습만화책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수준에…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42 조회 1496 더보기
사물의 정해진 단면만 보지 않고 때로는 유머러스 하게, 때로는 감성적으로, 때로는 논리적으로 통찰할 수 있는 날카로운 눈, 그 눈이 바로 유아기 창의성의 핵심이다.   그림책을 본 느낌을 그림으로 그려보면 아이는 자신의 상상의 세계를 구체적으로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엄마는 아이가 자신이 본 그림책의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책 속의 주인공과 같이 직접 행동으로 해보며 경험하게 하거나 이야기 속의 주인공과 등장인물이 되어 생활해보는 것도 좋다.  아이는 그 주인공…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41 조회 1347 더보기
0~3세 (36개월 이하 유아기) * 뇌 발달: 이 시기 아기는 뇌가 급성장하는 단계로 고도의 정신활동을 담당하는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등이 골고루 발달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두뇌 발달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독서교육: 엄마와 함께 책 읽기를 시작하는 단계. 균형 잡힌 자극을 주면서 종합적으로 두뇌 발달의 토대를 마련해 줘야 한다. 이 때의 아이들은 수동적이기 보다는 스스로 놀이를 하면서 배우게 된다. 엄마, 아빠와 함께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책은 정서적 안…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40 조회 1469 더보기
내 아이의 독서교육. 여기저기서 좋은 말은 다 골라 들었지만, 실상 적용을 하려고 하면 막상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몰라서 고민하게 된다. 이거는 된다 저거는 하지 마라. 숱한 정보 더미에서 내 아이에게 꼭 맞는 독서교육은 무엇일까? 그리고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독서습관 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책 읽는 것을 즐기게 하라의무감이나 책임감으로 독서를 하면 독서의 참된 기쁨을 잃어 버리게 된다. 독서를 다른 놀이보다 더 즐거워할 수 있게 하려면 책을 읽으면서 얻는 재미를 지속적으로 느끼게 해 준다. ▶ 아이의 …
작성자smile 작성일 15-03-04 09:37 조회 1401 더보기
7 months~ 김밥을 말아요이불 위에 아이를 눕히고 김밥처럼 돌돌 만다. 엄마 아빠가 이불의 양쪽 끝을 잡고 왼쪽, 오른쪽으로 조금씩 굴려본다.효과 이불이 움직이는 동안 균형을 잡는 훈련이 되고 자신은 가만히 있어도 움직이는 것에 대리 만족과 재미를 느낀다. 9 months~ 신문지 찢기신문지의 끝부분을 가위로 2cm 간격으로 자른다. 이 신문지를 아이에게 주고 마음대로 찢도록 한 다음 머리 위로 날려보게도 한다.효과 소근육이 발달하며, 한 가지 놀이에…
작성자smile 작성일 15-02-22 04:03 조회 2168 더보기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