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실패예방법, ‘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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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593회 작성일 14-02-01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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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종업원에게 월급을 주는 것이 사장으로 알고 있다. 그것은 단편적인 것이다. 실제로는 고객이 월급을 주는 것이 맞다. 왜냐하면 주인은 고객이 지불한 돈에서 종업원의 월급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 평범한 진리를 모른 채 대부분의 경우 종업원들 역시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입장이나 생각으로 고객을 대한다. 본인도 다른 점포에서 고객으로 찾아 갔을 때의 기분과 감정을 잊어버린 채 종업원의 태도를 비판한다.
아마 이래서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하나 보다. 본 소장의 경우 고객 입장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선택한 분들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고 단언한다. 수많은 사업들이 고객의 입장에서 사업을 해야 하며 마케팅의 핵심인 고객감동이 바로 고객의 입장에서 사업 준비를 시작해야 함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그럼 고객의 본질은 본질적으로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고객은 먼저 잘 도망간다고 생각하면 옳다. 감정적인 선택을 하다 보니 싸고 좋은 것 본인에게 이로운 것을 먼저 선택하고 자주 다른 경쟁점포로 도망가게 되는 것이다. 또한 고객은 또 자주 잊어버린다. 뻔한 이벤트인데도 구매를 하게 되고 자신에게 잘해준 서비스에 대해선 잊어버린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자신에게 피해를 준 기억은 결코 잊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에 또 다른 고객의 특징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로 자주 전환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것, 흥미로운 것을 찾기 때문에 자주 전환한다. 사업 아이템의 트랜드가 1년 단위 아니 6개월 단위로 바뀌어가는 것도 알고 보면 고객 본질의 하나인 전환의 특성을 착안하여 마케팅을 펼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고객 입장에서 준비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마음가짐이다. 2009년 사업을 하고 있는 여러분이 불황의 터널에서 이길 힘은 고객에서 찾는 것이 정답일 듯싶다.
고객 입장의 준비자세 10가지
① 고객을 주인 모시듯 하는 자세 예절 바른 마음
② 고객을 아는 사람 대하듯 하는 자세 따뜻한 마음
③ 일부러 찾아온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정성의 마음
④ 고객의 편의와 즐거움을 드리겠다는 자세 섬김의 마음
⑤ 고객을 평등하게 대하는 자세 인간 존중의 마음
⑥ 소비생활의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는 자세 상담자의 마음
⑦ 주인의식을 갖는 대표자의 자세 프로 사업가의 마음
⑧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자세 고객 제일주의의 마음
⑨ 서비스를 즐기는 자세 고객에게 반하는 마음
⑩ 정직한 상거래를 하겠다는 자세 정직의 마음
② 고객을 아는 사람 대하듯 하는 자세 따뜻한 마음
③ 일부러 찾아온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정성의 마음
④ 고객의 편의와 즐거움을 드리겠다는 자세 섬김의 마음
⑤ 고객을 평등하게 대하는 자세 인간 존중의 마음
⑥ 소비생활의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는 자세 상담자의 마음
⑦ 주인의식을 갖는 대표자의 자세 프로 사업가의 마음
⑧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자세 고객 제일주의의 마음
⑨ 서비스를 즐기는 자세 고객에게 반하는 마음
⑩ 정직한 상거래를 하겠다는 자세 정직의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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