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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성분석의 평가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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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뽕킴 댓글 0건 조회 2,283회 작성일 09-12-05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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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성분석의 평가요소

가) 개요

시장성 분석의 최종목표는 계획된 사업의 판매예측, 즉 앞으로 생산할 제품이 시장에서 얼마나 팔릴 것인가를 추산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평가기준이 되는 시장조사 범위를 결정해야 하며 조사자는 그 목표와 수준에 맞게 조사항목을 선정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가능하면 광범위하게 시장분석 범위를 정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그 범위가 넓으면 비전문가에게는 한계가 있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조사자가 적정한 범위를 정하여 수행 할 수밖에 없다.

시장성 분석 항목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전체적인 시장현황 분석

시장성 분석에 있어서 제일 먼저 조사되어야 할 내용으로 기존 제품 및 유사 경쟁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동향분석이다. 업계의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여 관련 시장에 대한 시장규모, 시장의 특징 및 구조, 소비자 행태 등에 대해 분석하여야 한다.

(2) 제품 분석

시장성 분석 자체는 어떤 특정제품에 대한 시장의 내용·특성·수요 등에 대한 분석이지만, 제품 자체를 염두에 두지 않은 시장성 분석은 의미가 없다. 따라서 제품은 기술성 분석에서도 검토되어야 하지만 제품 자체의 강점과 약점 분석,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보급률 등에 대해 분석하여야 한다.

(3) 경쟁적 요소 분석

시장성 분석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반드시 행해야 하는 항목이라 할 수 있다. 경쟁기업의 범위는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물론 유사제품 또는 대체품을 만드는 회사까지 포함하여 분석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 경쟁회사가 선정되면 기본적인 재무상태, 생산능력과 생산실적, 시장점유율과 기타 주요 경쟁요소를 비교해 보아야 한다.

(4) 채산성 분석

제품에 대한 채산성 분석은 사업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항목으로 아무리 높은 매출을 실현하더라도 채산성이 없다면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매출액은 적더라도 수익성이 좋은 사업이 더 좋은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채산성 분석은 제품원가 및 영업비용 분석, 도매가/소매가 및 마진율 분석을 포함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5) 수요 예측

시장성 분석의 최종적인 주된 내용은 판매되는 상품의 수량(또는 매출액) 측정에 있다고 하겠다. 수요 예측이 사업성 분석과정에서 중시되는 이유는 판매계획, 생산계획, 자금조달계획 등이 바로 이 수요 예측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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