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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인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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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istory 댓글 0건 조회 1,547회 작성일 14-03-13 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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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행 인구수 X 내점률 X 1인 구매단가 = 추정매출액
 
가장 일반적인 매출액 추정방법으로는 하루 통행 인수를 조사하여 그중 내점하는 인구를 예측하여 월매출액을 추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내점률은 통행인구 1백명이 실질적으로 점포에 내점하는 비율이고, 1인 구매 단가는 손님 한 명이 평균 소비하는 액수라고 볼 수 있다.
 
▶ 1일 방문객수 X 월간 영업일수 X 1인 구매단가 = 추정매출액
 
주변의 같은 업종의 하루 방문 고객수를 조사한 뒤 그 경쟁 업체와 자사의 브랜드 인식정도를 고려하여 하루 방문고객수를 예측한 후 매출액을 추정한다. 그러나 추정매출액을 산정할 때 경쟁점포를 조사해야 하는데, 이것은 실질적으로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물론 경쟁점포의 종업원이 친구라면 하루 매출액을 쉽게 파악할 수도 있겠지만 자료 구하는 일이 보통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성공하려면 이 정도의 발로 뛰고 조사하는 노력은 필수라 할수 있다.
 
▶ 목표(추정)매출액 = 월 고정비용 / 마진율
 
이방법은 월 고정 비용과 마진율을 통해 매출액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즉 얼마를 팔아야 기대한 이익을 얻을 것인가를 정해 이것을 매출액으로 산정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자세한 사례를 들어보았다.

 
[사례]
1억점을 운영하기로 한 박 XX씨는 마진율을 30%로 가정하고 한달에 얼마를 팔아야 수지가 맞을 것인가를 간단히 계산해 보기로한다.
* 월 고정비용
이자(1억원 X 2 %) 2,000,000
생활비(자신 및 가족) 2,000,000
인건비(아르바이트) 500,000
임차료 1,000,000
기타비용 500,000
합 계 6,000,000
따라서 박 XX씨는 다음과 같이 월 2,000만원을 팔아야만 수지가 맞는다.
목표매출액 = 월 고정비용 / 마진율 = 6,000,000 / 30 % = 20,000,000
* 수지계산서
매출액 20,000,000
매출원가(20,000,000 X 70%) -14,000,000
판매마진 6,000,000
월 고정비용 6,000,000
순마진 0
특히 월 고정비와 마진율이 변화함에 따라 다음과 같이 목표판매액이 변화하게 된다.
즉 마진율이 30%에서 20%로 떨어지고 월 고정비가 600만원에서 800만원으로 늘어나게 되면 연 목표판매액은 4,000만원으로 늘어나야만 수지가 맞는다.
 
▶ 투자금액 X 회전율(음식업 100~150%) = 추정매출액 / 년
 
(유통업계의 경우 150~-200%, 서비스업계의 경우 200~300%)
 
▶ 총자산 X 총자산 회전율(음식업 100%) = 추정매출액
 
(유통 150%, 서비스 200%) 위의 경우와 동일한 방법으로 추정할 수 있다.
 
▶ 종업원수 X 종업원 평균인건비 / 년 X 3 = 추정매출액
 
(재료 구입시 X 4 , 매입 없을시 X 3)
X3, X4는 재료 구입이 필요한 업종(음식업등)과 재료구입이 필요없는 업종(음식업등)과 재료구입이 필요없는 업종(사무실(office)형 서비스업종등)의 추정매출이 다르기 때문이다.
 
▶ 예상시장규모 X 예상시장점유율 = 추정매출액
 
소비시장의 판단방법은 간단하다. 방법중에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을 소개하면 각 업체의 하루 매출액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업체 평균 하루 매출이 40만원 이고 열곳의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다면 그 지역에서 하루 4백만원의 소비가 발생한다고 쉽게 예상할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창업을 하면 11개 업체가 되므로 36~37만원의 매출을 올리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매출을 추정한 후에 자신의 투자금액과 예상지출을 꼼꼼히 따져본후 창업을 하게 된다면 창업에 관한 창업에 관한 불안감은 한결 없어질 것이다. 여기에서 유의할 점은 직접 자신의 눈으로 경쟁업소의 매출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상시장이 월 120,000,000원 규모에 15%의 시장을 점유한다고 추정이 되면(120,000,000원 X 15% = 18,000,000원/월)이므로, 월 18,000,000원으로 추정할수 있다.
 
▶ 테이블수 X 회전율(음식업 약 10회) X 1인 구매단가(객단가) = 추정매출액
 
회전율은 음식점을 생각하면 이해가 가장 빠르다. 음식점 외부에서 그집의 하루 평균 회전수를 조사하는 방법이다.(점심시간에 3회전, 저녁시간에 4회전 정도로 조사되었다면 해당하는 숫자를 대입하는 방법등으로), 예를 들면 PC방의 21번 자리에 하루종일 17명이 있었다면 17회전이 되는 것이다.
 
▶ 점포면적 X 평당 매출액(음식업 1만원 / 일) = 추정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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