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상권의 매출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 > 사업타당성검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업타당성검토


 

예정상권의 매출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pistory 댓글 0건 조회 1,267회 작성일 14-03-13 04:36

본문

부실 기업퇴출이 본격화되고 장기불황이 우려되는 가운데 창업을 준비해야만 하는 예비창업
 
자들이 창업을 망설이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추가구조조정과 대량실직이 예상되는 안개 자욱한 경제현실 속에서 해당 퇴직자나 미취업자들은 창업을 준비할 수 밖에 없으므로 철저한 준비가 선행되지 않으면 실패의 고배를 마실 수 밖에 없으므로 철저한 준비가 선행되지 않으면 실패의 고배를 마실 수 밖에 없다. IMF 이후 지속적인 구조조정 여파로 많은 퇴직자들이 창업으로 몰렸다. 이로 인해 현재의 창업시장은 과포화 상태로 표현되기도 한다. 소비심리가 얼어붙은 경기불황에 창업을 하려면 우선 소비시장을 조사해 창업틈새시장을 발견해야 한다.
 
예비창업의 관문
 
안전하고 수익성이 좋은 유망 아이템을 찾는 일은 예비창업자들이 갖는 당연한 욕구이다. 예비창업자들이 이처럼 유망아이템을 찾아 방황하는 동안 창업자금 보따리는 점점 줄어들게 마련이다. 자신의 적성과 자금에 알맞은 아이템을 찾고 난 후 창업을 위해 점포를 구하러 다니다 보면 기존의 동종업종의 점포가 너무 많아 창업할 용기를 잃고 마는 경우가 많다. 여러번 사업을 한 경험이 있는 경우라면 어떤 곳에서라도 그 지역에 알맞은 아이템으로 창업을 한다든가 자신의 아이템에 알맞은 입지를 선정해 창업을 하겠지만, 초보창업자의 경우에는 상황이 달라진다. 대부분 창업에 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인근의 경쟁업소에 기가 꺾여 창업을 주저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시장상황을 잘 파악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것이다.
 
전망 있는 소비시장 판단 요령
 
최근 포화상태라는 인터넷 PC방을 사례로 든다면 동네마다 포화상태에 있다고 판단되는 와중에도 또 창업을 하는 사람이 있다. 예를 들면 어느 한 지역에 인터넷 게임방이 반경 500m 내에만 10곳의 업체가 있다면 창업을 포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도 그럴것이 눈에 보이는 것이 인터넷 PC방이니 누구라도 창업을 말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주관적인 시장판단이라고 할수 있다. 정확한 소비시장을 파악한다면같은 지역에 동종업소가 있다 해도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소비시장 판단방법은 간단하다. 각 업체의 하루 매출액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업체 평균 하루 매출이 40만원이고 10곳의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다면 그 지역에서 하루 4백만원의 소비가 발생한다고 쉽게 예상할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창업을 하면 11개 업체가 되므로 36-37만원의 매출을 올리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후보 점포지역에서 경쟁점포의 매출을 조사해 소비시장을 파악하는 요령이다. 이같은 조사방법은 특정지역의 소비시장을 판단하는 잣대가 되므로, 분기별로 조사한다면 지역상권의 확대나 축소를 예견할수 있다. 현재 지역 전체 시장에서 하루 4백만원의 소비가 이루어졌는데 3개월후 하루 440만원으로 조사되었다면 10퍼센트 성장이 이루어졌다는 판단을 할수 있는 것이다.
 
사업 가능성 검증
 
예상매출을 추정한 후 자신의 투자금액과 예상지출을 꼼꼼히 따져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창업을 하게 된다면 창업에 관한 불안감은 한결 없어질 것이다. 여기에서 유의할 점은 직접 자신의 눈으로 경쟁업소의 매출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상황판단과 자신의 몫이라 할수 있는 추정 평균 매출액에서 경영자의 능력에 따라 실제 매출은 다소 달라지게 된다. 모든 장사는 창업자의 주관적인 시각보다는 고객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시각과 지혜가 성패를 가늠하는 유일한 잣대가 된다고 할수 있다. 고객들은 새로 개업한 집이면 꼭 한 번은 방문하려는 심리가 있다. 막연하지만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나 호기심 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고객의 심리를 놓치지 않고 개업을 준비하면 90퍼센트는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창업 전의 철저한 개업준비와 정보수집, 그리고 고객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등을 게을리하지 않고 예술가가 작품을 완성시키는 열정처럼 자신의 점포에 예비창업자의 능력을 마음껏 펼쳐본다면 얼마든지 성공 창업의 틈새시장은 열려 있다고 할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