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시장 반응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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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291회 작성일 14-02-01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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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과 고객의 인정을 이끌어 내야 성공에 이를 수 있다.
사업을 함에 있어 수익이란 어떻게 발생되는 것일까?
여러 가지 해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런 상식적인 해석은 어떨까? 사업을 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그 새로운 가치에 대한 일종의 보상으로서 수익이라는 것이 발생하게 된다고 말이다.
그런데, 새로운 가치라고 해서 과연 모든 시장에서 무조건 보상 받는 것일까? 결코 그렇지는 않다. 아마도 그렇기에 사업이라고 하는 것이 어렵다고들 하는지도 모르겠다.
먼저 정답을 이야기 한다면, 고객과 시장이 창출된 그 새로운 가치를 인정해야만 비로소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약간 방향이 다를지 모르지만, 정부의 금리정책을 가지고 한번 예를 들어 보도록 하자.
만약 한국은행이 우리경제의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이에 따라 부동산 가격 등이 계속 상승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금리를 올리는 정책을 취했다고 하자.
정말로 경기가 나아지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한국은행의 생각대로 금리가 상승함으로써 부동산 가격 등이 안정세로 접어든다면 무척이나 다행한 일이다.
하지만, 만약에 시장에서 금리인상 정책에 대해 '부동산 가격이 앞으로 많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한국은행이 다급하게 무리한 금리인상 정책을 취하는 것이다'고 해석해 버린다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 부동산 투기 현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결국, 정부의 정책조차도 시장과 국민(고객)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그 정책의 성패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번에는 마케팅 관점에서 적용해 보자.
먼저, 한 가지 사례를 들어 보면 상당히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한 때 현대자동차에서는 '마르샤'라고 하는 승용차를 개발해서 시장에 내놓은 적이 있다. 현대차의 입장에서는 그 당시의 '그랜저'라는 고급 승용차와 '소나타'라는 중형 승용차의 고객층 사이에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는 분석을 했던 것이다.
그 결과 만들어 진 새로운 모델이 '마르샤'였던 것이다. 실제로 '마르샤'를 이용해 본 고객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마르샤'의 품질은 대단히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결과는 의외였다. '마르샤'라는 새로운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실패 모델이라고 할 정도로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궁극적으로 시장에서 새로운 모델을 인정하지 않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즉, 아무리 우수한 상품 또는 사업이 개발된다고 하더라도, 시장이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인정하지 않을 경우, 해당 상품 또는 사업의 개발은 실패로 돌아 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엄청난 자금을 투자하여 신규 상품/사업을 개발하고, 또 출시 전 나름대로 충분한 테스트의 과정을 거쳤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결과는 시장의 반응에 의해서 좌우될 수 밖에 없다는 아주 좋은 사례인 것이다.
지금까지 고객과 시장의 반응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사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아무리 멋진 사업모델을 만들어내고, 아무리 가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고 하더라도 고객과 시장이 이를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또는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결과는 실패로 끝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특히, 창업을 앞둔 사람이라면 이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이다
사업을 함에 있어 수익이란 어떻게 발생되는 것일까?
여러 가지 해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런 상식적인 해석은 어떨까? 사업을 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그 새로운 가치에 대한 일종의 보상으로서 수익이라는 것이 발생하게 된다고 말이다.
그런데, 새로운 가치라고 해서 과연 모든 시장에서 무조건 보상 받는 것일까? 결코 그렇지는 않다. 아마도 그렇기에 사업이라고 하는 것이 어렵다고들 하는지도 모르겠다.
먼저 정답을 이야기 한다면, 고객과 시장이 창출된 그 새로운 가치를 인정해야만 비로소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약간 방향이 다를지 모르지만, 정부의 금리정책을 가지고 한번 예를 들어 보도록 하자.
만약 한국은행이 우리경제의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이에 따라 부동산 가격 등이 계속 상승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금리를 올리는 정책을 취했다고 하자.
정말로 경기가 나아지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한국은행의 생각대로 금리가 상승함으로써 부동산 가격 등이 안정세로 접어든다면 무척이나 다행한 일이다.
하지만, 만약에 시장에서 금리인상 정책에 대해 '부동산 가격이 앞으로 많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한국은행이 다급하게 무리한 금리인상 정책을 취하는 것이다'고 해석해 버린다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 부동산 투기 현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결국, 정부의 정책조차도 시장과 국민(고객)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그 정책의 성패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번에는 마케팅 관점에서 적용해 보자.
먼저, 한 가지 사례를 들어 보면 상당히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한 때 현대자동차에서는 '마르샤'라고 하는 승용차를 개발해서 시장에 내놓은 적이 있다. 현대차의 입장에서는 그 당시의 '그랜저'라는 고급 승용차와 '소나타'라는 중형 승용차의 고객층 사이에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는 분석을 했던 것이다.
그 결과 만들어 진 새로운 모델이 '마르샤'였던 것이다. 실제로 '마르샤'를 이용해 본 고객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마르샤'의 품질은 대단히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결과는 의외였다. '마르샤'라는 새로운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실패 모델이라고 할 정도로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궁극적으로 시장에서 새로운 모델을 인정하지 않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즉, 아무리 우수한 상품 또는 사업이 개발된다고 하더라도, 시장이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인정하지 않을 경우, 해당 상품 또는 사업의 개발은 실패로 돌아 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엄청난 자금을 투자하여 신규 상품/사업을 개발하고, 또 출시 전 나름대로 충분한 테스트의 과정을 거쳤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결과는 시장의 반응에 의해서 좌우될 수 밖에 없다는 아주 좋은 사례인 것이다.
지금까지 고객과 시장의 반응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사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아무리 멋진 사업모델을 만들어내고, 아무리 가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고 하더라도 고객과 시장이 이를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또는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결과는 실패로 끝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특히, 창업을 앞둔 사람이라면 이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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