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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창업의 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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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istory 댓글 0건 조회 1,583회 작성일 14-03-13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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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켓고객을 선정
 
고객의 연령, 흥미 등 목표고객을 설정하고 나면 홍보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찾기 쉬울 뿐만 아니라 비용 면에서도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2) 적은 비용으로 홍보
 
소자본 창업자에 있어서 홍보를 하는데 있어서는 많은 비용을 들일 수는 없을 것이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홍보를 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나 아예 돈을 들이지 않고 무료홍보를 고집하기 보다는 실비 또는 적은 비용을 치르고서라도 계획성 있게 효과적으로 접근 하는 것이 바람직한 창업자의 자세다.
 
무료 홍보의 사례

- 해당지역의 잠재고객에게 전단지를 돌리는 일
- 각종 지역모임에서 업소명함이나 소책자 등을 돌리는 일
- 빌딩이나 관공서, 은행 등의 대기실의 책자에 명함 등을 삽입하는 방법
- 주차장의 차량 윈도블러쉬 등에 전단을 끼워 넣는 일

3) 언론홍보
 
매스컴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업소를 홍보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으로 널리 알릴만한 이벤트를 기획한다거나 최초의 서비스 개발이나 상품개발 등 보도자료가 될만한 기사꺼리를 언론사에 제공하는 방법이다. 기사꺼리 제공할 때는 기자의 입장으로 기사가 작성되어져야 기사화될 가능성이 높기 마련이다. 이벤트 활용,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뉴스로서 가치가 있도록 작성하여 기자들에게 배포해야 한다.
 
기자들의 메일이나 팩스는 인터넷을 통하여 검색하면 가능하다. 대중매체는 신선한 소재를 찾아다니지만 채택되는데 있어서는 전제조건이 따르기 십상이다. 본연의 목적인 가치 있는 뉴스의 보도, 공동체에 대한 봉사 등이 채택기준이다. 따라서 판촉에만 관심 있는 행사나 자료는 기사화되기 어렵기 때문에 초기 이벤트나 행사를 기획할 때 이를 염두에 두고 객관적인 판단아래 작성 또는 기획해야 할 것이다.
 
4) 현수막 (프랭카드) 설치
 
시각적인 효과로 개점을 홍보하고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개점 20-30일전에 건물 벽에 가로 또는 세로로 부착한다. 특히 디자인은 예쁘게 하여야 한다. 업주의 디자인 실력을 판단하는 잣대가 되며 음식의 맛을 평가 또는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점포둘레에 깃발 식으로 세워두는 병열 깃발도 시각효과가 아주 좋다.
 
5) 무료시식회 개최
 
개업 1-2일전에 시식회를 가져 상품의 맛, 담기, 가격, 조리속도, 등의 상품력과 서비스력을 고객으로부터 검증 받는다.
 
6) 케이블 T.V.에 CF상영
 
중, 대형 점포는 광고비예산 범위 내에서 방송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7) CR (Community Relation)활동
 
지역사회에서 사랑 받는 점포가 되어야한다.지역부녀회,사무실,조기축구회,공공사회단체,노인회,상업시설등 자기점포 고객이 될만한 곳은 어디든지 방문하여 간단한 인사장 초대장 등을 지참하여 점포를 방문토록 하는 방문판촉도 CR활동의 하나다. CR 활동은 P.R.과는 약간 다른 개념이며 지역 단체와 좀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행하는 것이 CR 활동이다.
 
8) 기타
 
무료시식회, 농악대, 고적대 등을 동원한 각종 퍼레이드, 선물제작 배포, V.I.P.카드 등을 통한 회원모집, 할인권 발행, 유명 연예인 동원, 경품행사, 특별 이벤트 실시, 입학생선물, 어린이 초청행사, 요리강습 등 경제적이고 효과가 높은 각종 이벤트를 연구하여 월별 또는 분기별로 실시토록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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