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창업의 인터넷 홍보전략 > 마케팅아이디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마케팅아이디어


 

소자본창업의 인터넷 홍보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자 pistory 댓글 0건 조회 1,486회 작성일 14-03-13 09:55

본문

소자본창업의 인터넷 홍보전략
 
소자본 창업자들이 점포에서 영업을 하는 것을 ‘현실공간의 점포’라 한다면,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창업하는 것을 ‘가상공간 점포’라 칭할 수 있을 것이다. 21C를 맞아 우리들에게 가까이 다가온 인터넷은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창업현장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같은 영업을 하면서도 자기 점포를 최대한 홍보하는가 하면, 점포가 없어도 홈페이지(가상점포)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많은 매출을 올리는 상술이 뛰어난 창업자들을 양성하기도 한다.
 
자영업을 하는 경영주들도 이제는 인터넷을 누가 더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영업실적이 달라질 것이다. 누가 인터넷으로 홍보를 잘 하고 인터넷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능력을 발휘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확연히 달라질 것이다. 장사꾼이라면 어떤 환경에 처해있더라도 물건만 잘 팔릴 수 있다거나 신규 고객이 창출될 수 있다면 자신의 영업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인터넷으로 상거래를 하는 경우 이 외에도 홍보사이트로써 활용해 지역의 명소로 등장하기도 하고, 프랜차이즈 본사로 활동하는 점포들도 상당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자기 점포의 홈페이지 정도는 보유하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 홈페이지를 만들려면
 
1)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최신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물론 디자인이 뛰어난 사이트를 만드는 것도 포함해서 말이다. 인터넷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만든다면 벤치마킹의 표적이 될 것이고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광고 효과가 있다. 그렇다고 과다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사용하면 화려한 사이트로 인해 인터넷 접속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우를 범하게 된다.
 
2) 차별화 된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자신의 사이트가 다른 사이트에서 볼 수 없었던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또는 가격이 월등히 싸다면 그것 자체만으로도 인터넷 광고 효과는 클 것이다.
 
3) 정보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다시 한번 찾아오게 만들만큼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것은 자신의 홈페이지가 광고 효과가 있다는 말과 같다. 다른 홈페이지와는 차별화 된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또한 게시판기능을 이용해 고객들의 참여의식을 높여야 한다. 인터랙티브(interactive)한 처리를 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의 최대 장점이다. 즉,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자유게시판과 같은 것을 잘 이용하는 것도 좋은 예이다.
 
▶ 효과적으로 검색엔진에 등록한다
야후나 라이코스와 같은 유명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일은 인터넷 광고의 가장 기본이다. 인터넷상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를 무료로 링크시킬 수 있는 사이트는 야후, 네이버, 라이코스, 엠파스, 알타비스타를 포함해 적어도 100개 이상의 사이트가 있다. 이러한 사이트 하나하나를 방문해서 다 등록하는 일은 매우 번거로운 일로, 한 가지 양식을 사용해 여러 곳의 사이트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자동으로 등록시켜 줄 수 있도록 하면 편리하다. 검색엔진 등록 시 성격에 알맞은 키워드와 카테고리 설정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홈페이지를 홍보하려면
 
1) 주로 인지도가 높은 홈페이지에 광고를 내야 한다.
이 방법은 쉽고 간단하나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시스템이나 광고료를 잘 검토해 예산이 허락되면 이 방법을 쓴다.
 
2) 배너교환을 시도한다.
비슷한 업종이나 연관 효과가 있는 사이트끼리는 동반자적 입장임을 충분히 고려해 상호 배너를 교환하는 것이 광고 효과를 창출한다.
 
3) 경품 제공이나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는 사용자를 유인하는 효과가 큰 방법 중의 하나이다. 정기적으로 이벤트를 기획해 사용자가 참여하는 기회를 늘리는 것도 방문객의 발길을 끄는 방법이다.
 
4) 다른 매체에 도메인을 홍보한다.
TV 광고, 신문 광고나 전단지 등에 URL을 표시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데 구체적인 효과가 눈에 띠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효과적인 방법임에 틀림없다. 또 인터넷을 통해 행사를 하면 각종 매스컴을 탈 가능성이 높아지고, 방문객도 훨씬 늘어날 것이다. 명함에 자신의 e-mail을 적거나 회사의 URL을 기재하는 것은 기본이다.
 
5) 언론보도를 이용한다.
신문이나 인터넷 관련 잡지에 웹사이트 기사를 게재하는 방법이 있다. 이벤트를 벌이거나 온라인 투표 등 언론 기사거리가 될 만한 것을 만들어 기사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 e-mail을 이용한 고객관리
 
가정에서 신문을 받아보는 경우 신문에 포함되어 오는 각종 전단지들 중에는 불필요한 정보도 많지만, 때로는 생활에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도 있다. 그렇다면 인터넷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체나 인터넷으로 창업을 하려는 예비창업자들에게는 스팸메일의 개념을 비즈니스의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메일을 이용해 고객관리를 하고, 이벤트나 행사 등을 알리는 적극성이 요구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