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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감마케팅' 신뢰와 애착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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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668회 작성일 14-02-04 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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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쾌락을 자극하는 것이 감각 마케팅의 근간이다. 그 중 촉감은 인간의 오감 중에서 쾌락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촉감 마케팅이 효율적인 홍보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샘플 제품들은 기본적인 촉감 마케팅의 형식이다. 소비자들은 화장품ㆍ샴푸ㆍ세제 등의 샘플들을 부담 없이 사용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제품의 질과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

LG경제연구원의 이현정 선임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신뢰와 애착을 높이는 촉감 마케팅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현재의 마케팅은 '촉감이 즐거운'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면서 고객의 신뢰감과 애착을 얻고 있다"며 이렇게 된 사회경제학적인 요인에 대해 설명했다.
arrow_dot003.gif 고객접점 확보와 고급 마케팅의 대중화
요즘 많은 기업들이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는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체험관에서는 자연스레 제품의 질이나 느낌이 판매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기업들은 제품을 만졌을 때 고객의 느낌이 즐거운 것을 만드는 데 신경을 쓰게 되었다.

또한 전반적으로 국민 소득 수준이 올라가면서 고급화된 마케팅이 소수의 부유한 계층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 연구원은 "기업들은 대중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그 일환으로 촉감 마케팅이 더욱 주목 받게 되었다"며 "명품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품의 속성 하나하나가 섬세해야 하고, 섬세한 촉감이 고급스런 느낌을 전달하는데 화룡점정의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arrow_dot003.gif 자연 친화적 성향과 가공기술 발달
웰빙은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로 한 축을 이루었으며 이로 인해 생겨난 또 하나의 트렌드는 자연친화적인 성향이다. 이로써 몸에 닿는 느낌이 자연 친화적이게 하는 촉감 마케팅이 발전하였다.

촉감 마케팅을 가장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것은 패션 산업이다. 옷은 피부와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일차적으로 닿기 때문일 것이다.

항균작용 또는 아토피성 피부나 건성 피부를 치유하는 등 섬유와 닿는 몸의 촉감을 즐겁게 하면서 치유도 하는 촉감 마케팅이 서서히 대중화되고 있다.

또한, 촉감 마케팅이 발전하게 된 데는 가공기술의 발달이 큰 몫을 하고 있다는 것이 이 연구원의 설명이다.

한약재를 넣어 아토피를 치유하는 섬유를 만드는 가공기술, 촉감을 즐겁게 하는 과학기술이 없었다면 촉감 마케팅을 펼칠 수 없었을 것이다.
arrow_dot003.gif 신뢰감 확보와 애착 형성이 촉감 마케팅의 핵심
그렇다면 촉감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는 무엇일까?

이 연구원은 "소비자가 제품을 만지는 즉시 고객에게 신뢰감을 형성시키고 애착을 확보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있다"고 강조했다.

즉, 완벽한 촉감으로 소비자에게 이 제품은 명품이라는 신뢰감을 형성시키고, 촉감을 통해서 애착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 촉감 마케팅의 핵심인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원은 "소비자들은 시각과 촉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후각과 미각에 있어서도 감성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요구할 것"이라며 "이제 기업들은 소비자의 오감을 만족시켜야 신뢰와 애착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이러한 고객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기법 연구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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