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항공사는 여타 경쟁사에 비해 가격이나 서비스 등이 뛰어나지 않지만 세계 최고 항공사라는 명성을 수년 동안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은 싱가포르 항공사 기내에서 맡을 수 있는 '스테판 플로리안 워터스'라는 향기 때문이다.
싱가포르 항공사는 자신 만의 향기를 만들기 위해 유명 향수업체의 도움을 얻어 스테판 플로리안 워터스를 직접 기획ㆍ제작했다. 그 결과 싱가포르 항공을 이용한 사람들은 누구나 기내의 독특한 향기에 대한 좋은 추억을 가지게 된다고 한다.
이처럼 시각ㆍ청각ㆍ촉각ㆍ후각ㆍ미각 등 인간의 감각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하도록 하는 오감 브랜딩이 각광을 받고 있다.
LG경제연구원은 최근 '오감 브랜딩으로 차별화하라'는 보고서를 통해 오감은 고객들로 하여금 브랜드에 대해 호감을 갖게 하며, 고객들과 브랜드와의 관계를 긴밀하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오감 브랜딩은 감성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은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을 느끼는 감각적인 느낌에 크게 좌우되고 있다.
또한 오감 브랜딩은 경쟁사들이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한 정체성 형성에 기여한다. 오감 브랜딩의 감각 요소는 경쟁 상품이 넘쳐나는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를 차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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