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체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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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istory 댓글 0건 조회 1,664회 작성일 14-03-13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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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매체에 홍보하기를 꺼려하는 소자본 자영업자들이 많은 것은 그만큼 비용이 만만찮기 때문이다. 그러나 광고 매체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비용은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신뢰성이나 홍보효과를 최대한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은 광고매체홍보가 제일의 방법일 것이다. 광고매체홍보에도 유료로 하는 매체홍보가 있고 무료로 하는 매체홍보가 있다. 정보화시대에는 뭐니 뭐니 해도 매체홍보를 잘 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광고가 필요한 경우
- 새로이 사업을 시작할 경우
- 새로운 상품출시나 기존 상품이 고객의 정보 부족으로 판단될 경우.
- 필요 이상으로 상담하는 절충 시간이 소비된다고 생각할 경우
- 자사 또는 지점을 새로 개설 할 경우
- 신상품의 예상고객을 효률적으로 찾아내기 위한 경우
- 경쟁 광고주의 움직임이 매우 활발해 시장이 잠식당할 위험이 따를 경우
- 바람직한 기업 이미지의 창조(브랜드 메이킹)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 종업원 모집을 의식하고 광고할 경우
- 광고주의 메시지를 여러사람에게 직접 전달할 수 없을 경우
- 고객으로부터 경쟁업체의 상품이 많이 거론될 경우
- 새로이 사업을 시작할 경우
- 새로운 상품출시나 기존 상품이 고객의 정보 부족으로 판단될 경우.
- 필요 이상으로 상담하는 절충 시간이 소비된다고 생각할 경우
- 자사 또는 지점을 새로 개설 할 경우
- 신상품의 예상고객을 효률적으로 찾아내기 위한 경우
- 경쟁 광고주의 움직임이 매우 활발해 시장이 잠식당할 위험이 따를 경우
- 바람직한 기업 이미지의 창조(브랜드 메이킹)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 종업원 모집을 의식하고 광고할 경우
- 광고주의 메시지를 여러사람에게 직접 전달할 수 없을 경우
- 고객으로부터 경쟁업체의 상품이 많이 거론될 경우
1) 무료 광고매체 홍보
무료매체 홍보는 주로 대중 매체에 기사로 실리는 방법이다. 뉴스보도는 객관성과 공정성 면에서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광고보다 훨씬 가치가 있기 마련이다. 신문, 사보, 잡지, 라디오, TV 방송국 등을 통해 무료로 기사가 실리게 되면 홍보효과를 톡톡히 볼 수도 있다. 주로 성공사례로 소개되는 것들이나 참신한 아이디어로 창업을 하게 되는 경우 기사화되기 마련이다. 기사화되고 뉴스 등에 소개되면 고객들로부터 신뢰감을 얻는 것은 물론 다른 마케팅 노력도 훨씬 수월해질 수 있다. 광고매체를 통해 업체나 상품이 홍보되면 자연스럽게 잠재고객들에게 알려질 뿐만 아니라 매출이 증대되고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유료 광고매체 홍보
사람들이 광고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업소나 제품이 알려지기 위해서이다. 때문에 많은 사업자들이 잠재고객들을 대상으로 매출증대를 위해 기획된 광고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들여 전단지 등의 인쇄물이나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전자매체 공간을 사용하기도 한다. 매체광고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예산과 시간을 준비해야한다. 소점포 자영업의 경우에는 광고예산을 월매출 약5%정도로 책정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개업 초기에는 충분히 알려지기 위해서 특별예산도 책정해야 한다.
유료로 매체광고를 원할 경우에는 무엇보다 어떤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하는데 보다 더 신중해야 할 필요가 대두된다. 그 이유는 광고는 한번 잘못하면 매출증대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한 채 많은 돈을 낭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먼저 유료광고가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을 것인가를 충분히 검토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동종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조언을 듣고 결정하는 것도 광고매체를 결정하는 지혜이다. 선배창업자나 주위에 조언을 들을만한 사람이 없는 경우 창업컨설팅사나 홍보전문 컨설팅사를 방문하여 전문가로부터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련 업계의 소식지나 전문잡지사 등의 출판물에 광고기사를 게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인쇄물에서 광고 공간을 살 때 고려사항
- 잠재고객이 읽을 것 같은 출판물을 선정
-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광고를 기획
- 광고가 적절한 규격으로 관련지면을 할애
- 광고가 충분한 효과가 있도록 정기적으로 게재
- 잠재고객이 읽을 것 같은 출판물을 선정
-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광고를 기획
- 광고가 적절한 규격으로 관련지면을 할애
- 광고가 충분한 효과가 있도록 정기적으로 게재
3) 홍보효과의 평가
광고나 판촉에 있어서의 어려움은 아무도 결과를 보장할 수 없다는데 있다. 그러나 몇 번의 광고를 내보내고 그 효과를 측정해 볼 수는 있을 것이다. 방문한 고객들에게 어떻게 방문하게 되었는가? 또는 제품구매를 어떤 경로로 알게 되었는가? 등의 설문을 통하여 잘 기록하면 된다. 일반적으로는 광고에 대해서는 너무 높은 호응도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전단지나 D.M.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100장의 전단을 보내고 그 결과 두세 건의 거래가 성사된다면 만족한 결과라고 보아야 한다.
보통 광고를 통해 즉각적으로 매출과 직결되는 경우보다는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기까지의 시차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추후에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냉담한 광고효과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광고를 포기할 필요는 없다. 효율성만 너무 따지다가 아무런 홍보활동을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결과적으로 광고하지 않은 업소와 광고를 하는 업소와의 매출차이는 분명 있기 마련이다. 또한 홍보과정을 통해 사업을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노하우를 터득하고 광고된 자료를 사업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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