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뜨물 알뜰 살림법 > 살림잘하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살림잘하기


 

쌀뜨물 알뜰 살림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inceton 댓글 0건 조회 992회 작성일 10-08-06 16:47

본문

냄새가 배어 있는 용기의 악취를 없앤다
합성수지로 만든 밀폐용기에 김치나 지방이 많은 생선 등을 넣어두면 냄새가 그대로 배어 다른 음식을 담기 곤란한 경우가 있다. 이런 때에는 쌀뜨물을 받아 밀폐용기를 30분 가량 그 속에 담가둔다. 그런 뒤에 스펀지로 구석구석을 문지르고 물로 헹궈내면 냄새가 깨끗이 제거된다. 이렇게 씻은 후에는 반드시 물기를 완전히 없애야 한다. 습기는 악취의 요인이 되기 때문.
화초가 잘 자란다
하천과 호수의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원인의 60%가 가정에서 나오는 생활하수라는 통계가 있는데, 그중 쌀뜨물은 버리는 양이나 빈도가 가장 많다고 한다. 쌀뜨물에는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녹아 있으므로 식물에 좋은 비료가 된다. 정원이나 화분 등에 주면 좋다.
찌개 국물로 사용한다
쌀뜨물에는 전분, 수용성 비타민, 지방 섬유 등이 섞여 있는데, 서너 번째 씻은 뜨물을 속뜨물이라고 한다. 이 속뜨물은 유해성분이 없어 국이나 찌개, 나물을 조리할 때 많이 사용한다.
죽순이나 우엉의 아린 맛을 없앤다
죽순이나 무, 우엉을 삶을 때 쌀뜨물을 사용하면 쌀뜨물 속에 있는 전분 입자가 표면을 감싸주어 산화를 방지하므로 하얗게 삶을 수 있다. 또 물에 삶는 것보다 떫은맛도 많이 제거된다.
각종 나물의 변색을 방지한다
고사리나 취나물, 청경채 등을 쌀뜨물에 담그면 색이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말린 생선을 불릴 때 사용한다
말린 고기나 생선을 불릴 때 쌀뜨물을 이용하면 고기의 영양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생선 짠물을 빼는 데 좋다
이미 간이 된 자반 고등어로 찌개를 끓이고자 할 때 생선 짠물을 빼는 데 활용하면 좋다. 20∼30분 정도 담가둔다.
유리를 윤기 나게 한다
더러워진 유리잔에 쌀뜨물을 하룻밤 뿌려두었다가 닦으면 반짝반짝 빛이 난다.
그릇의 기름기를 없앤다
합성세제 대신에 쌀뜨물을 사용하면 그릇이 잘 닦아질 뿐만 아니라 공해를 일으키는 합성세제 사용을 줄일 수 있다.
무의 매운맛을 없앤다
무를 삶을 때 쌀 한줌을 넣은 주머니를 함께 넣고 삶으면 무의 매운맛을 흡수하여 단맛이 강해진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