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연히 느껴지는 승차감의 변화 쇼크 업소버 바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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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arvard 댓글 0건 조회 1,426회 작성일 10-10-01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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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쇼바라고 부르는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는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품이다. 노면의 충격을 스프링이 흡수하면, 그 스프링의 수축을 컨트롤해 차체가 출렁거리거나 심하게 흔들리는 것을 막고, 재빠르게 다음의 충격에 대비하는 역할을 한다.
쇼크 업소버는 소모품의 일환으로 메이커가 밝히는 교체주기는 평균 5~7만km이다. 하지만 오프로드를 많이 달리거나 평소 운전을 과격하게 하는 차일수록 쇼크 업소버의 수명은 짧아지기 마련이므로 자주 점검하고, 교체주기를 앞당겨야 한다. 오래된 쇼크 업소버는 감쇠력이 떨어져 코너를 돌 때 차체가 한 번 잠겼다 일어서는 것이 아니라 차가 계속해서 좌우로 출렁거리게 된다. 특히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는 2~3회 출렁이고 마는 것이 아니라 수 차례 차가 앞뒤로 출렁거리게 된다.
지금 자신의 차가 위와 같이 승차감이나 주행안정성이 이전만 못하다고 생각되는 오너는 쇼크 업소버 점검해 보자. 주행 중 쇼크 업소버에서 소리가 나거나 오일이 새면 교체해야 한다. 보닛을 힘껏 눌렀을 때 차가 심하게 출렁이면 쇼크 업소버가 수명을 다 한 것이다. 또 자신의 운전특성이나 스타일을 고려해 스포츠 주행이나 오프로딩에 적합한 제품으로 쇼크 업소버를 바꾸면 원하는 운동성능을 뽑아낼 수 있다.
작업은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차를 들어 올리고 타이어 빼고 끼기를 반복해야 하므로 힘이 많이 든다. 하지만 한쪽 쇼크 업소버를 바꾸고 나면 손에 익어 나머지 세 개는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쇼크 업소버는 소모품의 일환으로 메이커가 밝히는 교체주기는 평균 5~7만km이다. 하지만 오프로드를 많이 달리거나 평소 운전을 과격하게 하는 차일수록 쇼크 업소버의 수명은 짧아지기 마련이므로 자주 점검하고, 교체주기를 앞당겨야 한다. 오래된 쇼크 업소버는 감쇠력이 떨어져 코너를 돌 때 차체가 한 번 잠겼다 일어서는 것이 아니라 차가 계속해서 좌우로 출렁거리게 된다. 특히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는 2~3회 출렁이고 마는 것이 아니라 수 차례 차가 앞뒤로 출렁거리게 된다.
지금 자신의 차가 위와 같이 승차감이나 주행안정성이 이전만 못하다고 생각되는 오너는 쇼크 업소버 점검해 보자. 주행 중 쇼크 업소버에서 소리가 나거나 오일이 새면 교체해야 한다. 보닛을 힘껏 눌렀을 때 차가 심하게 출렁이면 쇼크 업소버가 수명을 다 한 것이다. 또 자신의 운전특성이나 스타일을 고려해 스포츠 주행이나 오프로딩에 적합한 제품으로 쇼크 업소버를 바꾸면 원하는 운동성능을 뽑아낼 수 있다.
작업은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차를 들어 올리고 타이어 빼고 끼기를 반복해야 하므로 힘이 많이 든다. 하지만 한쪽 쇼크 업소버를 바꾸고 나면 손에 익어 나머지 세 개는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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