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차량의 숨은 기능 100% 활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inceton 댓글 0건 조회 1,346회 작성일 10-08-10 11:18
본문
빙판등서 출발할때 홀드스위치 사용
수년전 까지만 해도 자동차 하면 당연히 수동변속기어 차량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운전자들의 편리성을 중시한 자동변속기차량(오토차량)이 증가하면서 자동차의 정의도 바뀌고 있다. 1988년 10% 정도였던 오토차량은 94년 40%, 95년 49.9%를 유지하다가 97년 62.5%로 절정을 이룬데 이어 최근에도 60%대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도 몇 년 전부터 수동차량과 별도로 오토차량 면허를 발급하고 있을 정도다. 그러나 오토차량을 운전하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오토차량에 있는 고유한 기능 조차 제대로 습득하지 못해 차량을 100%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
▲엔진브레이크 기능
오토차량에 있는 기어 레버의 숫자는 그 단수까지만 변속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보통 기어를 D(드라이브)에 놓고 달리는데, 이 경우 엔진 브레이크를 걸 수 없어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엔진 브레이크를 걸 수 있을까. 예를 들어 시속 70㎞이상으로 달릴 경우 변속기는 4단에서 운동하게 된다. 이때 3단으로 내리면 엔진 브레이크를 걸 수 있다. 역시 2로 내리면 2단으로 들어가 엔진 브레이크가 더 크게 걸린다. 그러나 무리하게 이 속도에서 1단으로 내리면 회전차이가 너무 나서 차에 무리가 갈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중간속도 유지 기능
기어에 3이 없고 2와 1(일부는 L로 표시)만 있는 오토차량은 '오버드라이브 오프 스위치(OD OFF 스위치)'가 있는데 이 스위치를 누르면 3단까지만 변속이 가능해 기어를 3단에 두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어 레버를 움직이는 대신 작은 스위치를 누르는 것이므로 훨씬 편리하다.
▲미끄럼 방지 기능
홀드 스위치를 이용하면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쉽게 출발할 수 있다.
통상 빙판이나 눈위에서 기어 레버를 D에 놓고 출발할 경우 미끄러져 헛바뀌를 도는 경우가 많다. 이때 홀드스위치에 놓고 출발하면 2단에서 출발하는 효과와 같아 접지력을 높이므로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다.
▲파워 기능
파워스위치는 이름 그래로 힘을 더해주는 기능을 한다.
파워스위치를 누르면 변속이 늦게 되어 엔진 회전수가 높아지면서 그만큼 차에 힘이 더 실리게 된다. 그러나 엔진 소음이 커지고 연비가 나빠지는 단점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수년전 까지만 해도 자동차 하면 당연히 수동변속기어 차량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운전자들의 편리성을 중시한 자동변속기차량(오토차량)이 증가하면서 자동차의 정의도 바뀌고 있다. 1988년 10% 정도였던 오토차량은 94년 40%, 95년 49.9%를 유지하다가 97년 62.5%로 절정을 이룬데 이어 최근에도 60%대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도 몇 년 전부터 수동차량과 별도로 오토차량 면허를 발급하고 있을 정도다. 그러나 오토차량을 운전하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오토차량에 있는 고유한 기능 조차 제대로 습득하지 못해 차량을 100%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
▲엔진브레이크 기능
오토차량에 있는 기어 레버의 숫자는 그 단수까지만 변속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보통 기어를 D(드라이브)에 놓고 달리는데, 이 경우 엔진 브레이크를 걸 수 없어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엔진 브레이크를 걸 수 있을까. 예를 들어 시속 70㎞이상으로 달릴 경우 변속기는 4단에서 운동하게 된다. 이때 3단으로 내리면 엔진 브레이크를 걸 수 있다. 역시 2로 내리면 2단으로 들어가 엔진 브레이크가 더 크게 걸린다. 그러나 무리하게 이 속도에서 1단으로 내리면 회전차이가 너무 나서 차에 무리가 갈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중간속도 유지 기능
기어에 3이 없고 2와 1(일부는 L로 표시)만 있는 오토차량은 '오버드라이브 오프 스위치(OD OFF 스위치)'가 있는데 이 스위치를 누르면 3단까지만 변속이 가능해 기어를 3단에 두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어 레버를 움직이는 대신 작은 스위치를 누르는 것이므로 훨씬 편리하다.
▲미끄럼 방지 기능
홀드 스위치를 이용하면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쉽게 출발할 수 있다.
통상 빙판이나 눈위에서 기어 레버를 D에 놓고 출발할 경우 미끄러져 헛바뀌를 도는 경우가 많다. 이때 홀드스위치에 놓고 출발하면 2단에서 출발하는 효과와 같아 접지력을 높이므로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다.
▲파워 기능
파워스위치는 이름 그래로 힘을 더해주는 기능을 한다.
파워스위치를 누르면 변속이 늦게 되어 엔진 회전수가 높아지면서 그만큼 차에 힘이 더 실리게 된다. 그러나 엔진 소음이 커지고 연비가 나빠지는 단점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