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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고장 진단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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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rinceton 댓글 0건 조회 1,572회 작성일 10-08-10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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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타터(시동모터, 보통 쎄루모터라고하죠.^^;)의 작동이 안된다. 일단 밧데리부터 확인을 합니다. 방전이 되지 않았는지, 액은 충분히 있는지, 밧데리선은 흔들리지 않는지...그리고 스타터쪽의 배선도 흔들리지 않는지 잘 확인합니다. 그래도 이상이 없다면 대부분 점화장치나 스타터의 이상입니다.
2. 스타터는 움직이지만 시동이 안걸린다. 만약 시동걸때 그르륵하면서 스타터의 소리가 무언가 붙어있는 소리가 난다면 스타터에서 이상이 생긴겁니다. 평소와 소리가 같은데 시동이 안걸린다면 기본적으로 기름을 확인합니다. 기름이 없을 수도 있겠죠. 있다면 연료계통의 이상을 의심합니다.
3. 엔진은 회전하지만 시동이 안걸린다. 이경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민감한 놈이라서 조금이라도 비율이 맞지 않는다면 자기의 이상을 호소합니다.^^;우선 혼합비의 불량일수 있고, 점화시기의 불량, 점화플러그의 결함, 점화코일, 콘덴서의 결함, 배전기의 결함, 발전기의 고장이나 휀벨트의 느슨함등 이와 같이 여러가지 원인일수 있지만 자가운전자가 확인할수 있는것은 휀벨트의 누름강도가 맞는지, 느슨하다는 느낌이면 안됩니다.
4. 주행후 점화 스위치를 껐는데도 엔진이 계속 회전한다. 엔진과열되었거나, 불량 연료의 사용, 기화기 솔레노이드(연료를 차단해주는 역활입니다) 불량이나 점화시기 부정확, 스파크플러그 오염, 발전기불량일때 입니다.
5. 엔진출력이 낮다. 이경우에는 자가 운전자가 확인할수 있는 방법은 RPM게이지로 확인 할수 있습니다.공회전RPM은 700 - 900RPM정도입니다. 그래도 만약 엔진의 힘이 부족하다면 지정정비공장을 찾으세요.
6. 엔진의 오버히팅 쉽게 말해서 엔진이 과열된겁니다. 냉각수가 부족하다거나, 타이밍벨트가 느슨하다거나 엔진오일의 부족이나 변질로 과열될 수 있습니다. 냉각계통이 모두 원인일 수 있습니다.
7. 주행중 엔진이 멎을때 이런경우는 원인이 여러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연료계통의 문제일수 있고 점화계통의 문제일수 있고 이럴때는 차라리 속상하게 자동차를 들여다 보시지 말고 지정정비로 연락하세요.
8. 연료소모가 많을때 RPM이 높다면 연료소모가 많겠죠. 공회전시 지나치게 높다면 기름소비가 많습니다. 이것말고도 클러치가 미끄러진다거나, 브레이크가 끌린다거나 타이어 공기압부족일때도 소모가 많습니다. 운전자 여러분들은 타이어 공기압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9. 브레이크 이상작동시 브레이크에 소음이 난다. : 브레이크패드,라이닝 마모, 브레이크라이닝 재질 불량 브레이크라이닝은(다른 부품도 그렇지만) 순정품을 쓰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브레이크가 밀린다 : 브레이크 라인계통에 공기유입시, 브레이크 계통의 누유시 브레이크액 변질시, 라이닝 간극 과다일때 밀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이 무겁다. 브레이크라이닝,패드의 오염, 브레이크부스터장치의 작동 불량시, 휠실린더고착시에 이런 현상이 있습니다. 제동시 차가 한쪽으로 쏠림 : 타이어의 공기압얘기가 또 나옵니다. 좌.우의 타이어의 공기압이 틀릴때 휠 얼라이먼트가 틀림. 한쪽 라이닝만 이상할때, 휠실린더 눌러붙었을때에 현상이 있습니다.
10. 브레이크 페달의 스폰지 현상 브레이크 회로에 공기가 유입되었을때 나타납니다.
11. 브레이크를 밟을때 쑤욱 들어간다면 브레이크액이 부족하다거나, 부족한 원인이 브레이크액 라인에서 누유되는 현상일때 나타납니다.
12. 고속주행시 자동차에 떨림현상이 있다. 이경우는 위에서도 얘기 했듯이 자동차의 하부쪽에 연관이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안맞다거나, 휠밸런스가 안맞다거나, 휠 얼라인먼트가 안맞을때 이런 현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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