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시야를 확보하라 와이퍼를 쌩쌩하게, 워셔액은 넉넉하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칵테일 댓글 0건 조회 2,241회 작성일 11-12-07 15:02
본문
1. 워셔액을 뿌리고 와이퍼를 작동시켜 본다. 오른쪽 사진처럼 워셔액이 앞유리 중간에 뿌려지는 것이 좋다. 왼쪽처럼 너무 위로 뿌려지면 다시 흘러내려 더 지저분해지기도 하고 루프나 뒤차로 튀기도 한다.
2. 워셔액 노즐의 구멍은 1개부터 3개까지 다양하다. 옷핀이나 가는 바늘로 노즐의 방향을 조절한다. 조금씩 조절하면서 작동시켜 중간쯤에 뿌려지도록 한다. 굵은 철사로 하거나 너무 힘을 주면 노즐이 커져 좋지 않다.
3. 직접 유리를 닦는 것은 와이퍼 블레이드의 고무. 먼지가 많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고무에 먼지가 박혀 잘 닦이지 않는다. 닦아도 뿌옇거나, ‘뿌드드드’ 소리가 나거나, 동심원의 얼룩이 생긴다면 블레이드를 바꾼다.
4. 와이퍼 암 밑둥의 커버를 벗기면 암을 고정시키는 너트가 나온다. 너트가 느슨하면 와이퍼가 잘 움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볼트 안의 암샤프트가 상하므로 잘 조인다. 쌍용 뉴 코란도는 12mm.
5. 너트를 조였으면 반드시 뚜껑을 덮어 녹이 슬지 않도록 한다. 요즘에는 뚜껑을 없애고 볼트와 너트를 방청처리한 차들도 많다. 암을 세워 안쪽의 스프링 상태도 확인한다. 세우고 눕힐 때 충분한 장력이 있어야 한다.
6.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모터도 점검한다. 모터는 일반적으로 엔진룸 동반석 쪽에 있는 경우가 많고(쌍용 뉴 코란도), 기아 레토나처럼 카울 안쪽에 들어 있는 차도 있다. 커넥터가 잘 연결되어 있는지 살핀다.
7. 워셔액 통과 노즐을 연결하는 호스도 체크해야 한다. 접힌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호스를 손으로 눌러 탄력을 점검한다. 특히 호스와 노즐이 연결된 부분을 잘 봐야 한다. 헐거우면 끝부분을 잘라내고 다시 끼운다.
8. 워셔액은 가득 채우고 남는 것은 트렁크에 싣고 다닌다. 겨울에는 워셔액이 얼 수 있으므로 겨울용을 넣는다. 다른 계절에는 중성세제를 물에 타서 써도 되지만, 가루세제는 노즐이 막히므로 삼간다.
9. 뒷유리도 신경 쓰자. 뒷유리에도 와이퍼가 있다면 워셔액을 보충하고 노즐의 방향을 맞춘다. 성에를 없애는 열선도 이상이 없는지 점검한다. 유리 양쪽에 있는 커넥터의 연결이 헐겁지 않은지도 살펴 본다.
2. 워셔액 노즐의 구멍은 1개부터 3개까지 다양하다. 옷핀이나 가는 바늘로 노즐의 방향을 조절한다. 조금씩 조절하면서 작동시켜 중간쯤에 뿌려지도록 한다. 굵은 철사로 하거나 너무 힘을 주면 노즐이 커져 좋지 않다.
3. 직접 유리를 닦는 것은 와이퍼 블레이드의 고무. 먼지가 많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고무에 먼지가 박혀 잘 닦이지 않는다. 닦아도 뿌옇거나, ‘뿌드드드’ 소리가 나거나, 동심원의 얼룩이 생긴다면 블레이드를 바꾼다.
4. 와이퍼 암 밑둥의 커버를 벗기면 암을 고정시키는 너트가 나온다. 너트가 느슨하면 와이퍼가 잘 움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볼트 안의 암샤프트가 상하므로 잘 조인다. 쌍용 뉴 코란도는 12mm.
5. 너트를 조였으면 반드시 뚜껑을 덮어 녹이 슬지 않도록 한다. 요즘에는 뚜껑을 없애고 볼트와 너트를 방청처리한 차들도 많다. 암을 세워 안쪽의 스프링 상태도 확인한다. 세우고 눕힐 때 충분한 장력이 있어야 한다.
6.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모터도 점검한다. 모터는 일반적으로 엔진룸 동반석 쪽에 있는 경우가 많고(쌍용 뉴 코란도), 기아 레토나처럼 카울 안쪽에 들어 있는 차도 있다. 커넥터가 잘 연결되어 있는지 살핀다.
7. 워셔액 통과 노즐을 연결하는 호스도 체크해야 한다. 접힌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호스를 손으로 눌러 탄력을 점검한다. 특히 호스와 노즐이 연결된 부분을 잘 봐야 한다. 헐거우면 끝부분을 잘라내고 다시 끼운다.
8. 워셔액은 가득 채우고 남는 것은 트렁크에 싣고 다닌다. 겨울에는 워셔액이 얼 수 있으므로 겨울용을 넣는다. 다른 계절에는 중성세제를 물에 타서 써도 되지만, 가루세제는 노즐이 막히므로 삼간다.
9. 뒷유리도 신경 쓰자. 뒷유리에도 와이퍼가 있다면 워셔액을 보충하고 노즐의 방향을 맞춘다. 성에를 없애는 열선도 이상이 없는지 점검한다. 유리 양쪽에 있는 커넥터의 연결이 헐겁지 않은지도 살펴 본다.
<4WD&RV, 2005년 12월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