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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디오에서 전기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노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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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칵테일 댓글 0건 조회 2,812회 작성일 11-12-07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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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디오에서 전기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노이즈는 매우 다양한데, 그 원인에 따라 크게 파워노이즈, 유도노이즈, 팝핑노이즈로 나눌 수 있다. 시동을 켠 상태에서 음악 재생 중간에 ‘윙~윙’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파워노이즈는 전원 공급원인 발전기와 배터리가 건강하지 못해 나타난다. 즉, 배터리의 성능이 부족하거나 발전기의 다이오드 불량으로 직류에 약간의 교류가 흘러 생기는 문제다. 파워노이즈의 발생여부는 파워 공급원을 교체하면 바로 알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하 상태에서 배터리의 전압이 12.6~14.5V 이내에 있는지 확인한다. 발전기의 다이오드 고장은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해 찾아낼 수 있다. 필요에 따라서는 인덕터 파워노이즈 필터를 파워소스에 직렬로 연결하거나 적정 용량의 커패시터를 병렬로 연결하면 도움이 된다.

일정한 간격으로 ‘지~지’ 하는 소음을 들려주는 유도노이즈는 하나의 케이블에 전기가 흐를 때 만들어지는 자기장이 옆의 선(RCA선, 헤드유닛 등)에 영향을 주어 일어나며, 거리가 가깝거나 흐르는 전류가 많을수록 크게 만들어진다. 유도노이즈는 EMR 디텍터를 이용해 체크할 수 있다. 유도노이즈를 막기 위해서는 큰 전기를 필요로 하는 불필요한 카오디오 액세서리를 달지 않고 케이블과 케이블 사이의 거리를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좋지만 자동차라는 공간상의 이유 때문에 불가능할 수 있다. 이때에는 유도노이즈의 정도에 따라 철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 호일을 이용해 ‘EMR 쉴드 커버링’을 해 주면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팝핑&클리킹노이즈는 카오디오 기기를 끄거나 자동차의 시그널 램프, 팬 모터 등을 작동할 때 생긴다. 가끔 카오디오를 새로 꾸미고 자랑 삼아 스위치를 켜는 순간 ‘퍽’ 하는 소리를 듣게 되는데 이를 팝핑노이즈라고 한다. 팝핑노이즈는 앰프와 음원소스의 동작이 동시에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타이밍 릴레이를 달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의 스위칭 기기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클리킹노이즈를 막기 위해서는 이전의 자동차 부품들이 사용하는 접지를 사용하지 않고 오디오 기기만을 위한 별도의 파워 및 접지 연결라인을 만드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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