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노동절은 어떻게 생긴 날인가요? > 휴일즐기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휴일즐기기


 

미국의 노동절은 어떻게 생긴 날인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레몬 댓글 0건 조회 2,630회 작성일 11-09-06 14:23

본문

미국에서의 노동절(Labor day)은1894년, 글로버 클리브랜드 당시 대통령이 연방 휴일로 정했습니다. 많은 사상자를 낸 최악의 노동 분쟁인 '풀만 스트라이크(Pullman Strike)' 이후 사회적 화해를 이끌어내는 방안의 하나로 이뤄진 정치적 결정이었습니다.

당시 다른 많은 나라의 노조들은 이미 5월 노동절을 기리고 있었습니다. 이는 1886년 5월4일 시카고 헤이마켓 공원에서 벌어진 사건을 기념하기 위한 성격이 짙었다고 합니다. 당시 파업노동자를 지지하는 시위를 무장경찰이 진압하는 가운데, 시위군중쪽에서 경찰에 폭탄을 던졌고, 경찰이 이에 발포,응사하면서 많은 사상자가 났던 사건입니다.

1894년의 미국 정치권은 노동절을 5월로 정하면 매년 '헤이마켓 사건'의 상처를 헤집게 될 것을 우려했습니다. 클리브랜드 당시 대통령은 헤이마켓 사건보다 앞선 1882년, 당시 미국 노동운동의 선도조직 중 하나인 뉴욕중앙노조(Central Labor Union of New York)가  9월5일 노동절을 기렸고, 이후 다른 주에서도 9월 노동절을 기념한 바 있다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9월 첫 주말에 뒤따르는 월요일을 노동절 휴일로 지내게 된 것이지요. (휴일을 지켜 쉬는 것을 'observe'라고 표현합니다. '뉴욕증권거래소는 노동절에 쉽니다'는 'New York Stock Exchange observes Labor Day.'가 됩니다.)

이렇게, 피로 얼룩진 선조들의 노동 투쟁 덕분에 현대 미국인들은 늦여름 연휴를 즐기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미국에서 Labor day는 사회 정치적인 날이라기보다는 '여름이 끝나는 날'로서의 성격이 더 강합니다.

우선, '레이버 데이'는 6월 초-중순부터 시작된 학생들의 여름방학이 끝나는 날입니다. 레이버 데이(Labor Day) 다음날인 화요일은 미국 전역에서 학교가 개학을 합니다. 아이들 키우시는 분들은 아시지요. 방학 때 부모들-특히 어머니들이 얼마나 어려운 시간을 보내는지 말입니다. Labor day는 그래서 학부모들이 '해방되는 날(liberation day)'이라고도 합니다. 여기 저기서 학부모들의 만세 소리가 들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이를 패러디한 광고도 많이 나옵니다. (특히 맞벌이 부부인 경우, 아이들을 맡아줄 사람과 매일 아이들 보낼 과외활동을 마련하는 일이 금전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보통 부담스러운 게 아닙니다.)

미국 학교들은 개학할 때에, 한 학기동안 쓸 소모성 학용품들을 들고 가서 사물함에 넣어놓습니다. 그래서, labor day 즈음이 되면 각 가정에선 특정 종류의 노트북에서 풀, 펜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 지정한 물품들을 장만하느라 분주합니다. 가을 새 학기 (미국은 가을에 학기가 시작되므로 새 학년입니다.)에 입을 옷도 마련합니다. 컴퓨터 등을 새로 사는 가정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미국에서 'labor day'는 연중 가장 큰 쇼핑 대목 중 하나입니다. 세일도 많이 합니다. 이 세일의 실적을, 월가에서는 가을철 소비경기의 바로미터로 봅니다. 올해는 그래도 세일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지난해보다는 뜨거워서 '레이버 데이 세일'의 실적들이 예상보다 좋다고 합니다.

'Labor Day'는 여름 휴가놀이철의 끝이기도 합니다. 미국 동부지역의 해수욕장들이 '레이버 데이'를 끝으로 사실상 닫습니다.
 
매년 5월 1일 전세계에서 기리는 노동절(메이 데이)은 지난 1886년 미국 시카고 노동자들의 8시간 노동제 확립 투쟁에서 비롯됐습니다.
그해 미국노동총연맹(AFL)은 전통적으로 사무실 임대와 노동계약을 갱신하는 날인 5월 1일을 기해 하루 8시간 노동 쟁취를 위한 파업투쟁에 들어갔습니다.
당시 30여만 노동자가 대규모 파업에 돌입, 일터를 떠나 시카고 거리에서 침묵시위를 벌였습니다.
그러나 2년 뒤 5월 1일 매코믹 농기구 공장 앞에서 벌어진 노동자와 경찰간 충돌 현장에서 6명의 파업 참가자가 사망하는 유혈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어 5월 4일에는 무정부주의자들의 집회 도중 폭탄이 터져 경찰 7명과 시위대 약 10명이 숨졌습니다.
이 폭발사건과 관련해 무정부주의자 8명이 체포돼 사형선고를 받았습니다.
이 가운데 4명은 교수형을 당했으며 1명은 감옥에서 목을 매 자살했습니다.
나머지 3명은 1893년 사면됐으며 먼저 죽은 5명도 함께 사후 사면을 받았습니다.
1889년 국제 노동운동 및 사회주의 지도자들은 파리에서 열린 제2 인터내셔널 창립총회에서 매년 5월 1일 하루 8시간 노동을 요구하고 시카고에서 희생된 동료들을 추모하기 위한 전세계적인 노동자 항의집회를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듬해부터 메이 데이 행사가 시작됐으며 이후 5월 1일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노동자들의 축제인 노동절이자 전통적인 휴일이 됐습니다.
그러나 정작 노동절의 역사적 배경이 된 미국에서는 1894년 이후 매년 9월 첫 월요일을 노동절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