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드형 스팀다리미의 구매 요령 > 가전&컴퓨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전&컴퓨터


 

스탠드형 스팀다리미의 구매 요령

페이지 정보

작성자 harvard 댓글 0건 조회 2,730회 작성일 11-01-26 16:32

본문

주름 펴고 삽시다!’ 쭈글쭈글한 옷은 그 사람의 첫인상까지 좌우한다. 깔끔하게 다림질한 옷을 입은 사람은 보는 이로 하여금 기분 좋은 인상을 갖게 한다. 그러나 다림질은 힘든 가사일 중 하나. 손쉽고 빠르게 다림질할 수 있다는 스탠드형 스팀다리미의 구매 요령을 알아본다. 
일자 주름의 바지, 빳빳한 칼라 깃은 잘나가는 엘리트 직원의 필수 요건이다. 그만큼 다림질 잘 된 옷은 그 사람의 품격까지 좌우한다. 그러나 구김 없는 옷을 입기 위해 매일 다림질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 살림 9단의 주부라고 할지라도 다림질은 힘든 가사일 중 하나다.

“쓱쓱 싹싹” 쉽고 빠르게 다림질을 해준다는 스탠드형 다리미는, 과연 주부들의 힘든 가사일을 해방시켜 줄 것인가? 무엇보다 스팀으로 몇 번만 문지르면 주름이 펴져 다림질을 짧은 시간 안에 서서 끝낼 수 있다는 게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스탠드형 스팀다리미의 특징

일반 다리미(바닥형)는 스팀과 스팀이 되지 않는 제품으로 나뉜다. 스팀 기능을 가진 제품은 다시 독립 물탱크 방식과 일반 스팀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독립 물탱크 방식은 세탁소에서 사용하는 다리미를 떠올리면 된다.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는 스탠드에 옷을 걸어서 주름을 펴는 스타일로써 내부 물탱크의 물을 가열하는 방식이다.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는 과거 의류 매장에서나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나와 있다.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는 스팀을 이용해 구김을 펴주기 때문에 일반 다리미로 다리기 어려운 커튼이나 실크의류, 열에 약한 재질의 천을 손쉽게 다릴 수 있다. 

구입시 체크포인트

용도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를 구입한 후 광고에서만큼 잘 다려지지 않는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다. 광고에서는 스팀 분사만으로도 주름이 잘 펴지는 얇은 옷이나 니트 소재를 시연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집에서 다른 의류를 다림질할 때 차이를 느끼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를 일반 다리미로 생각하고 사용하는 것은 무리다.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는 일반 다리미의 보조 용도이다. 일반 다리미로 생각해서 구입했다가 써보고 성능이 기대에 못 미쳐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는 바쁜 출근 시간이나 맞벌이 부부가 간편하고 빠르게 주름을 펴주는 용도로 사용하는 게 적합하다. 

물탱크 용량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를 구입할 때는 물탱크 용량을 살펴본다. 물탱크 용량이 크면 보다 오랜 시간 다림질을 할 수 있지만, 물은 자주 교환해주는 것이 좋으므로 너무 크면 오히려 불편할 수 있다.

반대로 용량이 너무 작으면 한꺼번에 많은 옷을 다릴 때 물탱크를 채우기 위해 여러 번 왔다 갔다 하기도 한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덜려면 물탱크 용량이 너무 작으면 안 된다. 일반적으로 2ℓ 용량이면 적합한데, 연속 60분 정도는 사용할 수 있다. 
 
안전
스팀 제품은 편리하지만 고온의 스팀을 내뿜는 만큼 안전장치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구입 전에 미리 꼼꼼하게 확인해본다. 우선, 전기용품안전기준에 합격한 제품인지 체크한다. 물이 떨어지면 전기가 자동으로 단절되고, 스팀이 분사되는 헤드의 손잡이가 쉽게 뜨거워지지 않도록 호스 안에 열 전달 차단장치가 돼 있는지 확인한다.

호스가 구부러지면 스팀이 분사되지 못하므로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재질로 돼 있는지도 확인한다. 시중에는 호스 구부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호스 하단에 스테인리스 안전 스프링을 장착한 제품도 나와 있다.  
 
스팀 분사량
스팀다리미의 주름을 펴는 핵심 기능은 스팀 분사이다. 쉽게 말해 스팀 분사량이 많을수록 옷에 물이 잘 스며들어 주름도 잘 펴지고 다림질할 때 힘이 덜 든다. 스팀 분사량은 분당 g수로 말하는데, 분당 26~32g 정도는 돼야 스팀다리미로서 만족을 느낄 수 있다. 얇은 옷은 26g 정도, 두꺼운 옷은 32g 정도의 스팀 분사량이 적당하다. 
 
스팀 예열 시간
바쁜 출근 시간에 사용할 경우 전원을 넣고 스팀이 나오기까지 오래 걸린다면 효율적이지 못하다. 켜자마자 스팀 분사가 가능한 기능이 있는지 살펴본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면 전원을 넣은 뒤 약 40초 내에 스팀이 분사된다.

지지대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는 허공에 대고 다림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지대가 튼튼해야 한다. 다림판 없이 다림질을 해야 하므로 지지대가 흔들리거나 약하면 잘 다려지지 않는다.
또한 무거운 옷을 다릴 때 쓰러지거나 부러질 수 있으므로 지지대의 튼튼함과 지지대 하단부의 받침대가 견고한지 확인한다. 
 
구성 액세서리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는 다림판이 없기 때문에 부가적으로 서비스되는 액세서리가 다림질 효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부품이 되므로 액세서리 종류를 확인한다.

바지걸이 겸 고정집게는 바지의 주름을 잡거나 셔츠를 다릴 때 편리하다. 보조다림판과 보조장갑은 다림질 할 의류 뒷부분을 받쳐주어 얇은 소재의 옷을 다릴 때 유용하다. 또한 보조집게는 바지 주름이나 옷의 각을 잡을 때 편리하다.

특히 뜨거운 스팀이 나오므로 얇은 소재의 옷이나 소매, 주머니, 옷깃 등 옷의 끝부분을 다릴 때는 손에 뜨거운 스팀이 닿을 수 있으므로 보조다림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할 때는…
스팀다리미를 다 사용한 후에는 물을 버려주는 것이 좋다. 사용한 물을 물탱크 안에 너무 오래 방치해두면 물때가 생겨 좋지 않은 냄새가 나고 기기에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물탱크를 청소할 때는 물에 식초를 섞어 닦으면 물때를 깨끗이 제거할 수 있다. 한편 호스가 꺾일 경우 물이 막혀서 스팀이 안 나오게 된다. 그러면 스팀 분사구에서 물방울이 생겨 옷을 다리다가 젖을 수 있다. 따라서 사용할 때는 호스가 꺾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