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작물, 재배방법 > 텃밭가꾸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텃밭가꾸기


 

농작물재배 인기작물, 재배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챠이브 댓글 0건 조회 2,362회 작성일 11-09-15 00:00

본문

◆ 상추
파종시기는 봄에 할 때는 5월 경이 적기이나 소규모의 주말농장에서 파종은 4월 말에서 6월 초까지 가능하다. 발아 적온은 15도~20도 정도이며 30도 이상에서는 발아하지 않기 때문에 싹을 틔워 뿌려도 된다. 일단 발아가 되면 스스로 잘 자라게 된다. 정식은 본잎이 4~5매 때가 적기이며 질소 용성인비, 석회질 비료를 각각 1평방미터당 100그램을 넣고 잘 갈아둔 다음 정식한다.
정식(定植): 온상에서 기른 채소의 모종을 밭의 제자리에 정식으로 옮겨 심는 일

◆ 오이
정식은 5월 중순이 적기이나 육모가 어리면 주말농장에서는 6월 중순에 심어도 된다. 두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복합비료, 석회를 넣고 흙과 잘 섞어준다. 두둑은 폭 1m, 높이 20cm 로 만들고 30cm 간격으로 육모일수가 35일 된 모종을 포트의 흙이 나올 정도로 얕게 심는 것이 중요하며 심고 나서는 물을 준다. 기르는 방법은 물주기는 봄에 따뜻할 때 하고 여름에는 아침저녁으로 한다. 지주(받침대)는 150cm 로 결속하여 세우고 추비(웃거름)는 포기 사이에 두번 정도로 주면 된다.

◆ 대파
복합비료와 석회, 퇴비를 넣고 20cm 깊이로 갈아 폭 100cm, 높이 20cm로 두둑을 만들어서 한줄 한줄 줄뿌림을 하여 4월 중순에서 5월 초순까지 파종한다. 정식은 배수가 잘되는 사양토로 통기성이 좋은 토양에 6월~8월 초순까지 이종한다. 이종을 할 때는 두둑을 1m 넓이에 20cm 높이로 만들고 30cm 마다 골을 파고 골에 파모종을 서로 닿지 않을 정도로 심는다. 병충해는 고자리 방제로 토양살충제, 잘록병을 방제하는 다찌가렌유제로 종자 소독을 하며 총채벌레, 파굴파리 소독을 해준다.

◆ 배추
파종시기는 8월 중순까지는 파종을 하여야 하며 발아온도는 20도가 적당하다. 정식은 밑거름으로 퇴비, 붕사, 석회를 필히 사용하고 21-17-21의 복합비료를 1평당 200그램을 넣고 밭을 갈아서 정식한다. 배추의 모종은 40cm 간격으로 심어야 하나 주말농장에서는 20cm 간격으로 심어서 결구기에 들어서기 전에 포기 사이에 하나씩 솎아준다.
관리는 수분 또는 비배 관리가 적당치 못하면 붕사 결핍으로 배추가 썩을 수 있으므로 결핍증이 우려되면 붕사를 조금씩 놓아준다. 배추가 결구기에 들어서면 수분수요가 많으므로 관수하도록 하되 과습하여 뿌리가 질식하지 않도록 관수는 적당히 해준다. 병충해는 연부병 뿌리썩음병, 근류병 등 고온기에 과습지나 배수 불량지에서 발생이 잦으므로 배수에 유의해야 한다. 배추를 갈아먹는 각종 해충은 진딧물약과 함께 배추나방 살충제를 살포한다.
결구(結球): 채소의 잎이 여러 겹으로 겹쳐져 둥글게 속이 드는 상태

◆ 호박 직경 30cm~40cm, 깊이 30cm로 파고, 퇴비를 넣은 다음 흙을 덮어 불룩하게 만들어 준다. 다음 구덩이 옆으로 파종이나 정식을 한다. 열매가 맺히기 시작하면 복합비료나 질소비료를 포기 옆에 놓아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