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결심하고 본인의 적성이나 시대흐름에 알맞은 아이템을 찾았다 해도 창업이 쉽지 않은 것은 점포를 구하는데 따르는 문제가 적지않기 때문이다. 창업서적이나 강좌를 찾아다녀 보아도 입지선정 요령이나 좋은 점포 구하는 방법만 나올뿐이지 현실적으로 점포를 구하고 결정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오늘은 A지역, 내일은 B지역 아무리 다녀 보아도 좋은 매물을 구하기에는 문제가 따르게 마련이다. 효과적으로 좋은 점포를 고르는 요령을 알아본다.
▣ 다양한 정보수집 루트
점포매물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4:12
조회 1526
더보기
|
창업 준비 단계에서 점포 고르기만큼이나 중요한 작업은 없다.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업종이 무엇일까”하는 업종 선정에만 고심하는 경우가 많은데 점포 고르기 역시 상당한 비중을 둬야 할 부분이다. 점포창업은 입지산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점포 위치가 영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업종과 입지는 서로 맞아 떨어져야 하는 상관관계가 있지만, 특히 입지는 업종을 뛰어넘어 매출액을 결정하는 요소인 셈이다.
▣ 점포형 도.소매업 입지선정
점포창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4:10
조회 1581
더보기
|
창업을 하는 목적은 결국 행복한 가정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항상 생각하고 있는데 자칫 목적과 수단을 혼동하고 돈을 벌기 위해 창업을 한다고 말하는 창업자도 많이 있다. 돈을 벌기 위해 또는 살기 위해 하는 것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지 목적은 아니다(행복추구, 봉사등의 인생철학이 있어야 한다).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함께 일하는 사람에 대한 이해심, 그들을 위한 목표설정의 정립이 필요한 것이다. 돈을 벌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사업이 가족과의 대화부족과 무관심으로 불행하게 된다면 사업 자…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4:09
조회 1621
더보기
|
▣ 유동인구조사
주말이라고 해도 토요일과 공휴일에 따라 달라지며 유동인구는 날씨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이점도 고려해야 한다. 소자본 창업에 있어서 비용을 많이 들일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유동인구를 조사하려면 날씨가 좋은 평일과 주말 각각 하루를 선정한다면 비교적 정확한 조사가 될 것이다.
▣ 고객층과 시간대별 통행량 조사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이라면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하교시간대에, 직장인이라면 퇴근시간대에 정밀조사를 한다.
…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4:05
조회 1536
더보기
|
▣ 번화가 및 상가지역
유동인구도 많고 구매력도 높기 때문에 장사하기에 최적의 입지가 될 수 있으나 보증금, 권리금 등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초보자가 창업하기에는 위험부담이 크다.
▣ 오피스빌딩
직장인을 상대로 하는 음식점이 가장 잘된다. 오피스가 음식장사의 승부는 맛에 달려 있다. 일단 맛이 알려지면 입소문으로 손님들이 몰린다. 다양한 메뉴보다는 단일 메뉴로 다른 음식점과 차별화 한다면 성공할수 있다. 또한 사무편의점등도 유리하다. 그러나 주말이나 공휴일에 매출이 적다는 것에 …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4:05
조회 1462
더보기
|
어떤 장사를 할까 고민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업종을 어렵게 선택해도 입지가 문제되어 사업구상 자체가 진척이 되지 않는다. 예비창업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요즘 잘되는 업종은 무엇인지 어떤 업종이 유망한지 신문도 열심히 보고 인터넷 검색도 열심히 하고 창업서적도 본다. 하지만 소자본 창업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입지선정에 대해서는 유동인구가 많아서 이 정도면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단순하게 결정하는 실수를 많이 하는 편이다.
소자본 창업에서 입지 선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오죽하면 입지산업이라고 하겠는가?…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4:04
조회 1558
더보기
|
창업전문가들과 입지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창업하려면 점포입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 셋째도 입지라고 하며 입지가 성공의 70퍼센트를 좌우한다며 입지 당위론만 난무한다. 실제로 창업을 하려고 보면 상권에 관한 책이나 인터넷의 정보도 도움은 되나 피부에 와 닿는 것 같은 느낌은 갖기힘들다. 그이유는 현장상황을 직접 접해보지 않은 이론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점포입지를 선정할 때 꼭 필요한 것은 구체적인 창업정보나 입지에 관한 서적보다는 정확한 수요층 분석과 업종분석이 점포입지를 판단하는 기준이기 때…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4:02
조회 1442
더보기
|
소자본창업에서 창업성공을 위해 여러가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는 성공요인들이 많다. 이들 중 크게 중요하여 많은 창업자들이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이 상권선정이다. 즉, 좋은 아이템과 잘 어울리는 상권 및 입지, 점포는 창업에 있어서는 성공의 지름길이다. 점포창업에서 제일 먼저 고민 해야 할 것이 아이템이라면 상권은 아이템과 부합하는 또 다른 중요한 반쪽이다. 즉 상권과 아이템의 가장 좋은 결합이 가장 좋은 매출을 낳을 수 있다는 말이다. 상권은 너무 쉽게 이미 드러나 있는 정보이다 라고 먼저 섣부르게 판단 할 수 도 있다. 그러나, …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7 01:00
조회 1586
더보기
|
상권분석 - 점포현황 조사항목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50
조회 1431
더보기
|
1. 권리금과 임대료가 주변 시세와 비교하여 적당한가.
2. 기존업종으로 그 지역에서 경쟁력이 있는가.
3. 점포, 건물에 이상은 없는가.
4. 주변의 기존상권에 커다란 변화요인은 없는가. - 도시계획, 관공서 이전 등
5. 기존점포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6. 투자금액 대비 수익성이 있는 점포인가.
7. 기존 사업자의 폐업 사유를 확인한다.
8. 점포인근에 대형점이 들어설 가능성 여부9. 건물주인이 건물의…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9
조회 1522
더보기
|
상권분석 - 점포 선택 체크포인트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8
조회 1620
더보기
|
1. 매물 찾는 방법부동산중개업소, 지역정보지, 인터넷, 지인소개, 지역 상공회 등을 이용하여 후보점포 매물을 찾아본다.
2. 현장 확인고객의 관점에서 주변을 관찰하고 발로 뛰면서 철저하게 현장을 조사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대상 점포의 장점보다는 결점을 찾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결점은 눈에 잘 보이지 않으니 점포 자체의 결 점과 입지상의 결점을 꼼꼼히 찾아서 그 결점을 보완할 수 있다면 그곳은 좋은 장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점포를 쉽게 구하려면 오전에는 부…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7
조회 1434
더보기
|
경쟁점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예상점포를 중심으로 반경 500m 또는 1㎞ 이내로 조사지역을 한정하여 경쟁점수, 위치, 가격, 서비스수준, 업종의 분포도, 경쟁점포와 유사경쟁점포에서는 어떤 상품을 취급하는지 자세하게 조사하여 차별화 방안을 모색한다.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6
조회 1563
더보기
|
점포의 입지가 좋다 나쁘다는 결국 점포주변의 유동인구로 파악한다.
통행량에 따라서 점포의 조건을 평가하는데 아파트 상가와 같이 거주자의 변동성이 적은 경우도 있지만 역세권의 경우에는 통행량의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유동인구의 조사는 점포의 입지를 결정하는데 대단히 중요하다.
물론 통행량이 많다고 해서 자기 점포의 고객으로 볼 수는 없지만 이들이 잠재고객대상이기 때문에 기존점포를 인수하거나 신규로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에게는 대단히 중요하다.
유동인구를 분석하려면 통행량 조사표가…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6
조회 1580
더보기
|
상권분석 - 상권현황 조사표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5
조회 1649
더보기
|
상권분석 - 입지 타당성 분석표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4
조회 1705
더보기
|
피해야 할 입지
1. 건물주가 현재 유사한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2. 임대료가 시세에 비해 너무 싸거나 권리금이 없는 경우3. 요란한 광고와 분양을 하는 대형 빌딩, 특수목적의 상가4. 업종이나 주인이 자주 바뀌는 점포5. 주변에 식당이 없는 경우6. 언덕이나 경사진 곳의 입지7. 창업 초보자는 신도시나 신축 건물 등은 특히 주의8. 같은 업종의 큰 점포가 있는 곳에 작은 점포로 창업하는 경우9. 점포 맞은편에 건물이 없는 곳10. 점포 맞은편에 점포가 없는 곳11. 상권이 필요 이상으로 확대되는 지역12. 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4
조회 1548
더보기
|
모든 조건이 맞는 점포 입지 선택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러나 창업자들의 노력여하에 따라 좋은 입지에 좋은 점포를 구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또한 투자금액에 맞추기 위해 악조건의 점포를 얻는 것보다는 이를 잘 피하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점포 선택 요령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좋은 입지
1. 통행인구가 많고 머무는 지역2. 접근하기가 용이해서 약속장소로 이용하기 편한 곳3. 대형 사무실 밀집지역 보다는 중소형 사무실이 많은 …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3
조회 1510
더보기
|
1. 거리별 분류
1) 1차 상권
사업장 이용 고객의 60~70%를 포함하는 범위를 말하며, 고객들이 점포에 가장 근접해 있으며 고객 수나 고객 인당 판매액이 가장 높은 지역을 말한다.
편의품의 경우 점포를 중심으로 약 500m 반경 이내의 범위를 1차상권역으로 분류한다.
2) 2차 상권
사업장 이용 고객의 10~25%를 포함하는 범위를 말하며, 1차상권의 외곽에 위치하며 점포인 경우 약 1km 반경 이내의 지점을 말한다.
3) 3차 상권
1차 상권, 2차 상권 이외의 고객을 포함하는 …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2
조회 1460
더보기
|
점포의 위치를 입지라고 하며 이는 공간적인 점의 개념이다.
창업자가 점포창업을 할 경우에는 아이템 선정 후에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점포를 구하는 일이다.
이때 입지의 선정은 창업의 성패를 가져다 줄 정도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
그러나 입지는 업종마다 서로 다르기 때문에 사업 아이템에 맞는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너무 욕심을 부려 준비한 자금보다 터무니없게 비싼 입지를 선택하여 창업하기도 전에 자금조달 때문에 애를 먹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n…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1
조회 1543
더보기
|
1. 통계자료조사- 인구수·세대수·주거형태(단독주택·아파트 복합형)2. 상권형태 및 규모파악- 주간상권·야간상권·고정상권·유동상권3. 통행인구조사- 성별·연령별·시간대별·요일별 통행인구수- 통행객, 통행 성격, 통행객의 수준 파악4. 통행차량조사- 통행차량의 수와 어느 시간대에 많이 지나가는지 파악5. 경쟁점포조사- 예상되는 경쟁점포의 이용객수, 계층·제품의 가격대- 매장구성 장·단점 파악6. 상권의 향후 전망조사- 주변 상권의 확대·축소 가능성을 파악- 주변 건물의 신축·철거계획 등- 개발계획조사(지하철역, 재개발/재건축, 백화점…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1
조회 1558
더보기
|
첫째, 지리적 요인으로 지세 지형, 행정구역, 교통, 도시계획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인구 통계적 요인으로 가구 및 인구 관련, 주택, 통행자에 대한 분석 자료를 들 수 있다.
셋째, 배후 소비자 특성으로 쇼핑관련 행태, 라이프스타일, 문화습관 등이 있다.
넷째, 점포관련 요인으로 점포의 구조 규모, 인테리어가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부대시설 요인으로 주차장, 광고판, 기타 부대시설 등이 있다.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40
조회 1610
더보기
|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공간적 범위로 내 점포의 상품이 판매 가능한 범위 또는 소비자의 구매활동과 업체의 판매활동이 상호작용하는 지역적 범위를 상권이라고 말한다.
즉 면의 개념으로 점포와 소비자간의 상호작용 강도에 따라 형성된다.
아이템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바로 사업장 입지다.
사업장은 아이템과 궁합이 맞아야 하므로 내가 선택한 업종이 일반적으로 어떤 지역 어떤 조건에서 잘 되는지를 파악하고 그 조건에 맞는 사업장을 물색해야 한다.
물론 목이 좋으면 반은 성공이…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7:39
조회 1718
더보기
|
현재 자동차외형복원업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업체를 통해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인천ㆍ강원지역을 포함한 수도권에 전체의 약 65%가 영업 중에 있고 나머지 35%가 그 외 지역에 자리잡고 있다.
자동차 등록대수를 바탕으로 업체 수를 고려한다면 아직까지 자동차외형복원업은 전망이 밝은 편이다. 2004년 기준으로 승용차 등록대수가 1,000만대를 넘었고 승용차 2,000대당 1개 업체를 기준으로 한다면 적정 업체 수에 이르기는 아직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 업종은 기술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사업할 수 있는 …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49
조회 1595
더보기
|
상가에도 나와의 궁합이 있다? “입지 분석ㆍ지식ㆍ노력 등으로 극복하는 지혜 필요”회사원이던 L씨는 갑작스런 명퇴후에 집 주변 상가에서 창업했다가 9개월 만에 문을 닫았다. 100년만의 무더위라는 주변 사람들의 말만 듣고 아이스크림전문점을 창업했으나, 매출은 오르지 않았다. 급기야 커피장비까지 추가 매입해서 2개의 아이템으로 영업을 해 보았으나, 막대한 손해를 보면서 문을 닫아야 했다.
그러나 L씨가 이상하게 생각한 점은 같은 상가의 점포들의 상황은 달랐다는 점이다. 상가는 쇼핑몰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서 상가 입점고객수는 많았다.…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44
조회 1686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