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는 새로운 인생의 시작…장기저축 해야 > 은퇴계획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은퇴계획


 

은퇴는 새로운 인생의 시작…장기저축 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google 댓글 0건 조회 1,240회 작성일 12-12-13 02:02

본문

"은퇴는 새로운 인생의 시작" 이라고 말하는 은퇴전문가 서니 리(사진). 100세 이후에도 돈이 마르지 않는 우물을 만들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ASK미국 전문가 서니 리 종합 플래너에게 들어본다.

- 은퇴 준비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상담하시나요?

"은퇴준비의 기본인 '언제 은퇴를 하고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에 대한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얼마 정도의 자금이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죠. 그리고 현재 자산과 비교해 필요한 노후자금에 맞춰나갈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드리는 것입니다."

-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송 칼럼 세미나 등을 하시던데?

"50대 이후 안전한 자산관리 최소 100세까지 꾸준한 수입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여러 형태로 인컴 우물을 미리 파두실 것을 말씀 드리는데 저축으로는 절세효과가 큰 IRA나 Roth IRA 혹은 비즈니스 IRA 등을 활용한 복리성장효과가 큰 장기저축을 권장하고 싶네요."

- 401(k)와 IRA를 중요시 하시는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이 401(k)와 IRA등을 꼭 알아보고 챙겨야 할까요?

"IRA나 401(k)는 미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절세 은퇴저축수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컨트리뷰션은 세금공제 혜택이 주어지고 수입은 인출시까지 세금유예로 성장하게 되죠. 그러므로 행복한 은퇴준비를 위해 빠질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

고소득자로 세금공제를 받으실 수 없는 분들은 Non-deductible IRA로 컨트리뷰션 하셨다가 나중에 Roth IRA로 전환을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401(k)와 같은 플랜이 있으신 분들은 최대로 컨트리뷰션하시고 회사의 매칭도 받으시면 좋습니다.

만약 새로운 직장으로 옮길 경우는 기존의 401(k)어카운트를 새로운 직장의 401(k)로 옮기거나 IRA 로 롤오버 하시기 바랍니다. 단 59세 반전 캐쉬아웃은 벌금과 세금문제로 인해 가능하면 피하시기 바랍니다. IRA나 Roth IRA도 가능하면 최대로 컨트리뷰션을 하시고 은퇴시점까지 인출을 미루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어떤 분들이 상담을 받으시면 좋을까요?

"노후에 가장 중요한 두가지는 '몸 마음의 건강'과 '평생인컴'입니다. 이 두 가지는 행복한 노후를 안전하게 끌고 가는 쌍두마차와 같습니다. 아인슈타인은 복리를 '우주에서 가장 파워풀한 힘'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자산의 빅뱅을 일으키는 '복리'의 토대가 '시간' 입니다. '지금'이라는 시간이 있을 때 미리 준비하셔서 '장기투자'와 '복리'의 만남으로 일어나는 빅뱅 효과를 누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