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즐거움(IV) > 100세인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100세인생


 

운동의 즐거움(IV)

페이지 정보

작성자 harvard 댓글 0건 조회 2,229회 작성일 10-11-03 13:59

본문

정신적인 훈련이 인식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그러나 신체적인 운동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고려는 최근에서야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특히 신체적인 운동이 각종 질병예방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있음이 알려지고 있고, 몸을 움직이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많은 질병이 발생한다는 것은 일종의 상식에 속한다. 심장병, 당뇨병, 고혈압, 심지어는 대장암과 유방암 및 골다공증과 같은 병은 운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런 사실을 염두에 두고 본다면, 심장병이나 당뇨병을 갖고있는 사람들이 인식능력에 문제점을 보여준다는 것은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게 보인다.
 
  일리노이 대학의 스탠리 콜콤비(Stanley Colcombe)는 2006년도에, 나이 60-79세 사이의 노인들 59명을 모집한 후, 운동이 뇌의 기능 뿐 아니라 뇌의 구조 자체의 재구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조사를 해서 이를 보고한 적이 있다.
  이들의 보고에 의하면, 6개월 동안 운동을 실시한 후 뇌 주사 사진(brain scan)을 찍어 본 결과, 이들에게서 운동 전에는 보이지 않던 뇌의 부분들이 나타난 영상을 보게 되었다고 한다. 이는 동물실험에서도 똑 같은 결과를 보여준 바 있다.
 
  수수께끼를 풀고, 운동을 하면 인식 능력이 올라가는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다른 방법으로도 인식능력을 올려줄 수 있다. 사회활동을 활발히 할 때 인식능력이 올라감도 관찰되고 있는 것이다.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은 물론, 친구 및 가족들과 접촉하는 숫자 및 결혼상태 등도 인식작용에 깊숙하게 작용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특히 긍정적인 태도와 언어의 내용, 그리고 긍정적인 신념도 인식능력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긍정적이고, 새로운 경험에 도전적이며, 양심적이고, 긍정적인 동기를 갖고있으며 인생의 목표를 갖고있는 사람들은 좀 더 성공적으로 인생 후반기를 마지 할 수 있게된다.
  적당한 운동과 긍정적인 인생자세 그리고 끊임없는 정신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인식능력은 노화의 속도와는 아주 다르게 진행하게 된다. 반면에 우울증, 불안증 및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있는 경우(항상 화를 내고 부끄러움을 잘 타는 사람)에는 인식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런 신경질환을 갖고있는 사람들로부터 인식능력 저하는 물론 알츠하이머 치매를 더 자주 보게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