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보험 가입 액수 어떻게 결정하나 > 가정서비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서비스


 

생명 보험 가입 액수 어떻게 결정하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harvard 댓글 0건 조회 2,588회 작성일 10-10-24 02:16

본문

우선 생명보험은 그 필요성이 생기면 얼마만큼의 가입액수에 가입할 것인가를 정해야합니다.

얼마만큼의 생명보험이 필요한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현재 상황을 한번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이 말은 각 개인의 필요에 따라 보험구입 액수도 틀려지기 때문에 본인에 맞는 액수를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준을 알아야 하는데 우선 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현재 가지고 있는 융자금 반환이나 장례에 필요한 비용을 모두 충당하고도 얼마만큼 남겨 줄 것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더구나 살고 있는 주택의 모기지가 남아 있다면 그 것을 한꺼번에 갚을 수 있는 충분한 액수의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가입자에게 의지하여 살고 있는 부양가족들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배우자나 자녀 외에 부모님이 생존하고 계실 경우에는 누구의 수입으로 그 분들이 살고 계신가 하는 것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물론 미국에서는 사회보장제도가 되어 있어서 정부에서 받는 보조금이 있기는 하지만 대개의 경우 충분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보험전문가이기 때문에 신문에서 어떤 분의 부고 소식이 나면 그 분은 충분한 보험을 가지고 계셨을까 생각해 보곤 합니다.
제가 지난번 칼럼에 이미 언급하였듯이 저는 이미 생명보험의 수혜를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이기에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그 혜택을 누렸고 제가 받은 혜택을 여러분도 유사시에는 받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유사시에 배우자나 자녀가 독립적으로 살아 갈 수 있을 때까지 충분한 자금 여유가 있는가 하는 것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다르기는 하겠지만 다음과 같은 상황을 설정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자녀와 배우자가 일을 하지 않고 여러분의 경제적인 수입 활동을 통해서만 생활을 하고 있다면 그 수입원이 사라진다면 과연 그 남은 사람들은 어떻게 될까요?


이런 경우 십중팔구 그 수입의 소멸로 인한 심각한 경제적인 어려움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내가 사망한 후에야 내가 알게 뭐냐고 농담처럼 말하시곤 합니다.
그리고 어렵게 가입해 놓은 보험을 쉽게 해약시키기도 하십니다.
그런데 생명보험은 한 살이라도 젊고 건강 할 때 가입하는 것이 싸고도 쉬운 것이라는 것을 간과하십니다. 물론 생명보험에 가입하려면 보험료가 부담이 되기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압니다.
그러나 보험을 파는 저와 같은 보험대리인이라고 해서 공짜로 보험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 저만해도 생명보험에 들어가는 돈은 일차적으로 저축이라고 생각하고 빼냅니다. 이런 식으로 예산을 짜지 않으면 생명보험에 가입하기가 힘이 듭니다.

생명보험은 지난번에 이미 언급한대로 재정설계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에 해당합니다.
기초가 없으면 아무리 잘 지은 것 같은 건물도 무너지듯이 재정설계도 기초적인 것을 무시하면 쉽게 무너지게 됩니다.

많은 재정상담을 하는 전문가들이 가입자 연 수입의 5-8배에 해당하는 생명보험금을 권합니다. 이 방법은 단순해 보이지만 재정설계에 있어서 좋은 출발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여러분의 부양가족의 몇 가지 필요를 더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주거비용(모기지, 관리비용, 보험, 부동산세 및 전기사용료, 난방비용 등등)
2. 자녀대학교육비용
3. 의류 비용 및 식비
4. 자녀 양육비
5. 양로 비용
6. 은퇴연금
7. 장례비용과 상속세 외에도
기타로 들어 갈 수 있는 모든 비용들을 합한 것들이 생명보험액수를 정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 것들입니다.


어떤 분들은 아직 젊어서 부양가족이 없기 때문에 생명보험이 필요 없다고 말하실 수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라 하더라도 전혀 필요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가족을 생길 수 있다면 젊었을 때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비용 면에 있어서도 유리합니다.

그리고 가족이 현재 없다고 할지라도 자신의 이름으로 좋은 일에 사용 할 수 있도록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이 미 주류 사회에서는 많다고 이미 설명 드렸습니다.
 
생명보험의 필요는 여러분 개인의 재산, 부채, 수입 가능성과 비용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는데 자세한 것은 여러분이 알고 계신 경험 많고 성실한 보험전문가에게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