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 상권의 분류 > 상권분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상권분석


 

상권분석 - 상권의 분류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424회 작성일 14-02-04 07:42

본문

1. 거리별 분류
1) 1차 상권

사업장 이용 고객의 60~70%를 포함하는 범위를 말하며, 고객들이 점포에 가장 근접해 있으며 고객 수나 고객 인당 판매액이 가장 높은 지역을 말한다.
편의품의 경우 점포를 중심으로 약 500m 반경 이내의 범위를 1차상권역으로 분류한다.
 
2) 2차 상권

사업장 이용 고객의 10~25%를 포함하는 범위를 말하며, 1차상권의 외곽에 위치하며 점포인 경우 약 1km 반경 이내의 지점을 말한다.
 
3) 3차 상권

1차 상권, 2차 상권 이외의 고객을 포함하는 범위를 말하며, 점포인 경우 약 2km 반경 이내의 지점을 말한다.
 
2. 성격별 분류

1) 주택가 및 아파트 밀집형
이곳에서는 소량다품종 전략이 유리하며 은행 또는 시장 입구가 가장 좋은 곳이다.
아파트촌 근처의 은 행 주변은 언제나 시끌벅적하다.
한편, 차량통행이 많은 곳보다는 주택가 어귀가 유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이곳은 시내나 교외의 어느 특정지역이 아니라 일반인들의 일상적인 공간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주민들을 고려한 편의성과 청결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2) 번화가 및 패션가형
명동과 같은 번화가로 누구보다 젊은이들이 집중되는 지역이다.
임대료가 높아 창업 초보자에겐 위험하며 유동인구를 대상으로 한 판매전략이 필요하다.
번화가 및 패션가형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아무래도 패션 관련업이다.
특히 브랜드의 이미지가 강한 상품이 유리하며 젊은이를 집중 상대하는 만큼 그들 스타일에 맞는 인테리어 감각도 상품 이상으로 중요하게 작용한다.
도시의 유행이 집결하는 곳이니 만큼 유행에 뒤처지거나 센스가 없다면 수많은 경쟁 업체들을 극복해낼 수 없을 것이다.
 
3) 역세권형
전철역, 기차역, 버스정거장 주변의 특수한 판매구역을 일컫는다.
도심 한복판처럼 번화한 곳도 아니고 그렇다고 주민들이 밀집되어 사는 곳이 아니다.
이곳은 일반인들이 다른 곳을 가기 위해 잠시 멈춰 버스나 기차를 기다리는 곳이니 만큼 이 같은 유동인구를 겨냥한 편의성 상품이 유망하며 또 그럴 수밖에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버스카드충전소 주변에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이 많은 것을 보면 단적으로 알 수 있다.
음식점은 어떨까? 역세권형 지역을 대표하는 업종이 바로 외식업이기 때문이다.
 
4) 쇼핑타운형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 주위의 상권을 말하며, 인위적인 고객유인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한 지역이다.
다양한 세일 등의 저가전략구사와 다양한 상품의 구색이 필수 조건이다.
넓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계층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정기적인 이벤트와 멈추지 않는 활력으로 끊임없이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다채로운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5) 교외형
이른바 자유입지로서 임대료가 저렴하고 경쟁업체가 적다.
승용차 고객 유인이 관건인 만큼 건물 외장의 디자인이 운전자의 시선을 끌 수 있을 만큼 돋보여야 한다.
같은 음식업을 하더라도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곳이다.
 
6) 노변형
큰 길이나 교통의 요지 대로상에 노출되어 있는 상권으로서, 업체에게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은 교통접근성이 양호하고 사시사철 큰 광고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상권도 중요하겠지만 인근건물의 성격에 따라 유망업종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창업 전 각별한 주의가 있어야 하며 창업 후에도 인근에 어떤 상점이 새로 생겨나고 있는지 세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밖에도 상권지구에는 주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오피스형과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 주변형,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가 상권, 휴게소 또는 레저휴양시설이 있는 휴게소형 및 휴양지형 등이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