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유럽의 중국'으로 불리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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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406회 작성일 15-07-11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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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독주와 한계]②독일 경제 호황의 비결
"독일은 새로운 중국이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을 역임한 로마노 프로티 전 이탈리아 총리는 지난해 말 독일의 시사주간지 슈피겔과의 인터뷰에서 "(독일이) 정치적 의지가 있다면 유로화가 기축통화가 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독일은 진실로 막강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독일은 새로운 중국이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을 역임한 로마노 프로티 전 이탈리아 총리는 지난해 말 독일의 시사주간지 슈피겔과의 인터뷰에서 "(독일이) 정치적 의지가 있다면 유로화가 기축통화가 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독일은 진실로 막강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독일 경제가 강한 배경에는 강력한 제조업이 자리잡고 있다. 사진은 독일 자동차공장의 조립 장면.
프로티 전 총리의 발언은 제조업 기반의 성장을 바탕으로 지역의 패권을 잡아가는 독일과 중국, 양국의 모습이 유사하다는 뜻이 담겼다. 또 인위적인 위안화 평가절하로 큰 이득을 보고 있다며 미국으로부터 비난을 받는 중국처럼 독일도 유로화로 인해 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는 의미도 담겨있다.
◇유로화가 독일 성장 배경?
최근 독일의 경제는 유럽에서 군계일학이다. 통일 후유증으로 1990년대에는 경상수지 적자국이었지만 2000년대 들어 흑자국으로 탈바꿈한 뒤 2000년대 중반 이후에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수지가 5~7%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이웃들과 크게 대조된다. 영국과 이탈리아는 2000년대 들어, 프랑스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적자를 나타내고 있다. 수출 호황을 바탕으로 독일의 성장률은 2010년, 2011년 각각 3.7%, 3.0%를 기록했다.
유로존 내에선 독일의 호황은 지역의 무역 불균형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이는 중국이 미국의 경제 회복세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워싱턴의 주장과 유사하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프랑스 재무장관으로 일할 때 독일은 유럽 전체의 이익을 위해 경제를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마리오 몬티 아탈리아 총리 역시 지난 1월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독일이 유로화 도입으로 혜택을 받고 있지만, 독일은 이를 충분하게 인정하지 않았다는 요지로 독일을 비난하기도 했다. 사실 독일이 유로화 최대 수혜국이란 점은 분명하다. 독일 경제는 유로존 내에서 남유럽 국가에 비해 20~30% 평가절하돼 있다고 텔레그라프는 지난달 지적했다.
하지만 환율만으로 독일의 호황을 설명할 수는 없다. 독일의 경제력은 유로존 2위 경제대국 프랑스마저 따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의 산업 특성과 자체 개혁이 밑바탕이 된 상황에서 환율효과가 더해졌다는 보는 것이 보다 설득력 있다.

↑ GDP 대비 무역수지 (출처: IMF, 기준: %)
◇두가지 키워드 '선경지명'과 '장인정신'
독일의 산업 특성과 성장 비결은 두 가지 키워드로 설명된다. 바로 산업계의 '선경지명'과 기업인들의 '장인정신이다.
독일은 GDP에서 수출이 40%를 상회할 정도로 교역의존도가 매우 높다. 이런 가운데 독일은 신흥시장, 특히 지난 30년간 연평균 10%의 고성장을 기록한 중국에 일찌감치 진출해 큰 수혜를 입었다. 독일이 유럽 국가중 중국의 최대 교역국이고, 서방국가 전체적으로도 미국 다음으로 중국과의 교역규모가 많다.
지난해 BMW의 중국 내 판매량이 38%나 증가할 정도로, 중국 부자들은 독일산 럭셔리 자동차에 돈을 물쓰듯 쓰고 있고, 중국 산업 현장에서는 독일산 기계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다.
특히 신흥국에서 독일 제품은 자동차에서 청소기에 이르기까지 고급 브랜드로 인식이 단단히 박혀있어, 단지 '독일산(Made in Germany)'이란 이유로 비싸게 팔린다. 신흥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독일은 그 만큼 수혜를 많이 보았다.
그러나 신흥시장에서의 독일의 선전은 요행수가 아니다. 신흥국, 특히 중국의 도약을 일찌감치 눈치챈 '선경지명'이 있었기에 가능하다. 독일 정부는 중국 시장의 무한한 잠재력을 오래전에 파악하고 1970년대 중반부터 중국 진출을 선언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975년 "독일은 중국이 차세대 시장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며 "(과거)서독의 방식은 이 나라 산업이 오랫동안 보여온 전형적인, 장기적 접근법을 보여준다"고 보도했다.
1970년대 중반, 미국 경제는 오일쇼크로 경기후퇴(리세션)에 빠져있었고, 영국 산업계는 위기를 맞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 개척에는 관심을 둘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영국은 특히 실직과 파업이 심화돼 1970년대 후반에는 150만명이 총파업에 참여한 '불만의 겨울' 시기를 보내야 했다.
◇강한 독일을 가능케한 강력한 제조업
독일의 선견지명은 독일 제조업의 특성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유럽경영기술학교(ESMT) 올라프 프로트너 박사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진출이란 기업의 핵심 결정 사항은 경영진들이 내린 것이지만 전체적으로는 장기적 관점과 경쟁력 강화를 중시하는 독일 기업의 장인정신이 작동했다고 설명했다.
독일은 제조업이 주력이기 때문에 멀리 내다본다는 설명이다. 시설투자와 연구개발(R & D) 비용으로 생산비용이 높기 때문에 장기적 이익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는 "독일 제조업체들은 수익이 작기 때문에 오랫동안 존속한다는 점은 흥미로운 점이다"며 "이 같은 점은 오너의 특징과도 연관이 있다"고 지적했다.
독일 기업들은 개인 혹은 재단 소유가 많기 때문에 단기 차익 실현이라는 주주들의 관심은 중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글로벌 엔지니어링 기업 보쉬는 로버트 보쉬 재단이 지분의 약 90%를 갖고 있다. 이외에 370만개에 달하는 중소기업이 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점도 독일 경제의 경쟁력으로 꼽힌다.
아울러 내부 개혁 효과도 작용했다. 고실업율과 저성장으로 고전했던 독일은 2003~2005년 실업자들의 노동시장 재유입을 유도하고, 노동시장 유연성을 높이고 대신에 노동비용을 줄인 '하르츠'(Hartz) 개혁을 통해 노동 정책에 큰 변화를 줬다. 민간영역에선 노조와 사측이 자율적 합의를 맺어 공장의 해외이전을 막는 대신에 임금을 줄였다. 이후 2005년 12%에 달했던 독일의 실업률은 지금은 절반 수준인 6%대로 뚝 떨어졌고, 이는 경제 부흥의 발판이 됐다.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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