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과의 대화를 위해서 몇 가지의 약어를 알아두는 것도 괜찮은 일 > 한국사는 사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한국사는 사람


 

자녀들과의 대화를 위해서 몇 가지의 약어를 알아두는 것도 괜찮은 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뽕킴 댓글 0건 조회 1,583회 작성일 11-04-25 10:14

본문

 "JK, LOL!", "...ROFL" 

  "JK, LOL!" 이게 무슨 암호도 아니고, 그렇다고 영어도 아니고...???

  요즘 인터넷 채팅시나 문자 메시지 사용시 자주 목격하게 되는 문구다. 이와 같은 '약어(Acronym)' 는 소셜네트워크의 발달과 빠른 정보 교환을 원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새로운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다. 따라서 '약어' 는 신세대 사이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의사소통 수단이며, 사용되는 스펠링 하나하나에 의미가 부여되기 때문에 텍스팅에 숙달되진 않은 세대들은 수수께끼를 풀어야 하는 암호처럼 느껴지게 된다.

하지만 이처럼 편리하게 사용되는 '약어(약자)' 중에는 은어(Secret Language)나 속어(Slang)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은어나 속어의 일부는 친구를 왕따시키거나 인터넷 폭력으로 사용되고 있어 사회적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페이스북의 경우 청소년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정보들이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판명되기도 했다.

  인터넷 상에서 약자가 애용되는 것은 타이핑 시간을 줄이면서도 자신들의 의사를 소통할 수 있다는 매력 때문이다. 쉬운 예로, 당신을 의미하는 'You' 의 경우 소리나는 대로 'u' 를 사용하거나 'To, Two, Too' 를 쉽게 숫자 '2' 로 대신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약자에는 'OMG(Oh my god/dosh)', 'ASAP(As soon as possible)' 등이 있다.

* 자주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어(acronym)

- LOL : Laugh out loud
- OMG : Oh my god/gosh
- ROFL : Rolling on the floor laughing
- SMH : Shaking my head
- LMAO : Laughing my ass off
- IDK : I don't know
- IDC : I don't care
- IKR : I know right
- BFF : best friends forever
- TTYL : Talk to you later
- BRB : Be right back
- NP : No problem
- ASAP : As soon as possible
- JK : Just kidding
- BTW : By the way
- F2F : Face to face
- ILY : I love you
- WB : Welcome back
- CM : Call me

  TV 드라마를 보면 의사들이 '약어' 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의학용어를 짧게 사용하는 것은 어쩌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책일 것이다. 하지만 잘 못된 '약어' 사용은 오히려 혼란을 가져올 수도 있다. 따라서 무분별한 '약어' 사용은 자제할 필요성도 있다. 그렇다고 '약어' 의 사용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뜻은 아니다. 정해진 사용 원칙에 따른다면 말이다.

  80, 90년대 우리나라 기업들 사이에서는 영어 약자가 많이 사용됐다. 외국의 경영기법을 도입하면서 영어로 된 경영 용어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품질분야 용어인 QC(Quality Control)와 생산분야 용어인 IE(Industrial Engineering)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고개만족을 위한 경영전략 차원에서 사용되던 TQM(Total Quality Management)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요즘도 자주 사용되는 기업 용어이다.

  요즘 아이들은 부모와 대화가 단절된 삶을 살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 정보 사회에서 빠르게 변화되는 우리의 사회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약어가 인터넷이나 우리의 일상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에 대해 경각심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 자녀들과의 대화를 위해서 몇 가지의 약어를 알아두는 것도 괜찮은 일이다. 자녀들에게 우리 부모님 'Cool(Kool)' 하다는 소리를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테니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