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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관리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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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3,535회 작성일 14-01-29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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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비는 상품이나 용역의 판매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으로서 매출원가에 속하지 않는 비용을 말한다. 한편 관리비는 회사의 관리와 유지에 수반하여 지출되는 비용을 말한다. 판매비는 매출액의 증감에 따라 변동하는 변동비의 성격이 크며 관리비는 매출액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고정비의 성격이 크다. 기업회계기준에서는 손익계산서에 판매비와 관리비로 같이 표기하도록 하고 있다.
 
▶ 판매관리비의 범위
판매비와 관리비는 급여, 퇴직급여, 복리후생비, 임차료, 접대비,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세금과공과, 광고선전비, 연구비, 대손상각비, 외주비, 지급수수료 등이 있다. 그러나 기업회계기준에서 열거하고 있는 위의 항목들만 판매관리비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회계기준에서는 판매관리비의 예로 위의 것들을 열거했을 뿐이며, 업종의 특성, 회사의 관리목적, 상황 등에 따라 세부계정을 별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유사한 계정과목에 통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 판매관리비의 회계처리
판매관리비로 분류되는 계정과목에 대하여 별도의 회계처리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판매관리비로 분류되는 기준은 비용의 성격에 따른 것이지 회계처리 방법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공장 직원의 급여는 제조원가로 분류되나 본사의 영업부 직원의 급여는 판매관리비로 분류된다. 마찬가지로 공장 기계장치의 감가상각비는 제조원가로 분류되나 본사 건물의 감가상각비는 판매관리비로 분류된다.

따라서 판매관리비의 회계처리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급여는 급여 처리방법에 따라 회계처리 하고, 그 비용의 성격에 따라 제조원가나 판매관리비로 분류하며, 기계의 감가상각이든 건물의 감가상각이든 감가상각의 회계처리 방법대로 회계처리한 후 그 성격에 따라 제조원가나 판매관리비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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