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약물 요법 십계명 > 약복용바로알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약복용바로알기


 

임산부 약물 요법 십계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동백아가씨 댓글 0건 조회 2,138회 작성일 12-04-22 21:52

본문

10계명 1 임신 가능한 여성의 경우 약물 복용 전 임신 여부 확인하십시오.

임신 가능한 여성이 약물을 복용할 때는 임신 계획 및 임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전문가와 상의 후 투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0계명 2 임신 중 약물 복용은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약물 복용 시 주의해야 하는 까닭은 약물이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임산부에게도 독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계명 3 임신 중 약물 복용 방법은 일반 성인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복용한 약물이 태반을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 해두셔야 하며 임신 중 약물의 체내
움직임은 일반 성인과는 다른 형태로 바뀌어 나타나므로 약물의 복용량과 복용법 변화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10계명 4 임신 3주에서 8주 사이 약물 복용 시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임신 주수에 따라 약물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양합니다. 특히, 임신 3주에서 8주 사이
(임신 제 1 삼분기)에는 태아의 장기가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므로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10계명 5 약물마다 임신 시 미치는 영향에 따른 카테고리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미국 FDA 에서는 약물마다 태아에 미치는 영향을 가장 안전한 카테고리 A부터 가장 위험한 카테고리 X까지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으므로 그 위험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10계명 6 임신 중 약물 투여는 반드시 전문가 (의약사)와 상의 후 투여하십시오.

임신 중에 약물을 투여할 경우, 약물치료가 꼭 필요한지 전문가와 다시 검토하고 대증요법 등의 다른
치료방법을 우선적으로 모색해야 합니다.
10계명 7 임신 중 질환에 따라 약물을 꼭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중 간질,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 질병 자체가 태아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 후 정해진 용량 용법에 맞추어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0계명 8 임신 중 약물 사용은 사용 경험이 풍부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약물 사용 시에는 자료가 불충분한 최근 개발된 약물보다는 과거부터 임신 시에 흔히 사용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10계명 9 임신 중 약물 사용은 투여 목적에 따라 최소한으로 투여합니다.

임신 시 약물을 복용해야만 할 경우 약물 투여의 목적에 따른 최소한의 유효용량을 최단기간동안 투여합니다. 또한 부작용 모니터링을 통한 가장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약물을 충분한 설명과 함께 투여해야 하며 동시에
발생될 수 있는 미세한 변화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10계명 10 임신 중 약물 복용 시에는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임산부에 약물을 사용할 때에는 약물이 태아에게 기형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약물이 임산부에
미치는 독성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