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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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wha 댓글 0건 조회 2,006회 작성일 11-07-22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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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칼럼에서는 Montessori, Waldorf, Community/Religious, Cooperative, Reggio Emilia 등의 다양한 Preschool Program들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몬테소리는 학생의 독립성 자양, 자존심과 자신감 고취를 주제로 하며 개개인의 성장과 교육 수준에 맞도록 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에서 선생님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가르치는 선생님’이 아니라 ‘인도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상상력을 일깨워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개성을 중시하며 자신감을 얻을수 있도록 유도하고 친절함, 예의, 협동력, 자제력등 을 키우도록 인도해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관찰력을 돕고, 학생이 질문하며, 스스로 탐구할수 있는 힘을 키워줍니다.
몬테소리는 학생의 독립성 자양, 자존심과 자신감 고취를 주제로 하며 개개인의 성장과 교육 수준에 맞도록 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에서 선생님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가르치는 선생님’이 아니라 ‘인도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상상력을 일깨워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개성을 중시하며 자신감을 얻을수 있도록 유도하고 친절함, 예의, 협동력, 자제력등 을 키우도록 인도해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관찰력을 돕고, 학생이 질문하며, 스스로 탐구할수 있는 힘을 키워줍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학생이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지배하는 느낌이 들수 있도록 유도하여 자신의 물건들을 아끼고 잘 사용하도록 가르칩니다. 이 프로그램은 작은 학생수로 개개인 학생의 필요에 맞는 수준의 교육을 제공할수 있기 때문에 평범한 학생이든 우수한 학생이든 맞추어 배울수 있는 교육환경이라 할수 있습니다.
Waldorf 프로그램은 집과 같은 편안한 환경속에서 학생들의 오감을 모두 자극하는 전반적인 교육스타일로 루돌프 스타이너 박사가 1919년 독일에서 설립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교육기관입니다. 창의적인 놀이를 가장 중요시하며 협동에 큰 중점을 두고 친목과 연대감을 자연스럽게 이룰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법입니다.
Waldorf 프로그램에서 여러해 교육받는 학생들은 보육원부터 8학년때 까지 같은 선생님에게서 배울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과 학생사이에 거의 가족같은 깊고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어 자녀의 다양한 필요를 아주 잘 이해하는 교육자에게서 학생이 배울수 있는 독특한 교육환경으로 연결됩니다.
Waldorf 에서의 Preschool 단계는 자녀가 집중력을 단련하고, 관심분야를 탐구하고, 배움을 즐거워할수 있도록 요리, 치장, 노래, 미술, 이야기시간등 다양한 활동으로 배움을 시작합니다.
Waldorf 교육법은 학생들이 자연과 친해질수 있도록 모든 배움에 이용하는 재료를 플라스틱 등이 아닌 자연 재료를 이용하는 특이함이 있습니다. Waldorf 교육은 독일인의 근면한 점이 반영되어 몬테소리에 비해 생활의 리듬과 견실한 일상을 키우는데 강한 면을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 다른 유치원교육 스타일은 지역사회나 종교단체에서 설립한 교육기관입니다. 여기는 모두가 쉽게 이해하는 일반 유치원이며 사회성과 학습력 두가지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는 교육법입니다.
자녀에게 종교적인 영향을 일찍 주는것을 중요시하는 부모님들은 많은 경우 이 교육기관을 택하게 됩니다.
특별한 일관성은 없으며 기관의 원장님과 각 선생님의 경험과 교육관에 따라 여러가지 스타일의 교육환경이 조성될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프로그램은 조기 교육에 중점을 두어 학업에 관계된 지식을 쌓도록 도우며 어떤 프로그램은 예술등 전반적인 인성교육에 힘쓰는 곳도 있습니다. 이제는 많은 프로그램이 몬테소리등의 교육법에 영향을 받은 흔적이 곳곳에 있기도 하며 좀더 자세한 정보는 기관의 원장과 교육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얻을수 있습니다.
Cooperative (협동) 교육원은 기존의 Preschool과는 다르게 뜻을 함께하는 학부모들이 모여 이루는 교육기관입니다. 학부모가 자신의 교육 기준에 부합하는 시설을 찾을수도 있지만 새로이 몇몇 학부모들과 함께 기관을 설립할수도 있습니다.
서로 협동하기 때문에 교육비가 절감되며 가족들이 참여하여 배움을 직접 유도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교육원은 학부모들이 재정관리부터, 수업 도우미, 그리고 청소까지 번갈아 도우며, 전문적인 교육자를 고용하여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마음에 딱 맞는 교육을 시킬수 있지만, 자영업으로 시간에 쫒기는 한인 부모님들은 참여하기 쉽지 않은 교육스타일 입니다.
마지막으로 레지오 데밀리아 교육법에 대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레지오 교육법은 교육 전문인들에게서 학생들의 사고력을 강하게 키우는 것에 정평이 나 있는 교육법입니다.
여기에서는 학생들이 배움의 환경을 창조해내는 능력을 키우며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그리고 사고적인 경험을 쌓는 것에 주력합니다.
레지오 프로그램의 선생님들은 교육자이며 동시에 연구원의 역할을 하며 학생의 배움의 경험을 옆에서 능동적으로 함께 경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레지오의 선생님은 학생들을 면밀히 관찰하도록 훈련되어 있으며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이해하고 숙고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Waldorf 프로그램은 집과 같은 편안한 환경속에서 학생들의 오감을 모두 자극하는 전반적인 교육스타일로 루돌프 스타이너 박사가 1919년 독일에서 설립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교육기관입니다. 창의적인 놀이를 가장 중요시하며 협동에 큰 중점을 두고 친목과 연대감을 자연스럽게 이룰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법입니다.
Waldorf 프로그램에서 여러해 교육받는 학생들은 보육원부터 8학년때 까지 같은 선생님에게서 배울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과 학생사이에 거의 가족같은 깊고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어 자녀의 다양한 필요를 아주 잘 이해하는 교육자에게서 학생이 배울수 있는 독특한 교육환경으로 연결됩니다.
Waldorf 에서의 Preschool 단계는 자녀가 집중력을 단련하고, 관심분야를 탐구하고, 배움을 즐거워할수 있도록 요리, 치장, 노래, 미술, 이야기시간등 다양한 활동으로 배움을 시작합니다.
Waldorf 교육법은 학생들이 자연과 친해질수 있도록 모든 배움에 이용하는 재료를 플라스틱 등이 아닌 자연 재료를 이용하는 특이함이 있습니다. Waldorf 교육은 독일인의 근면한 점이 반영되어 몬테소리에 비해 생활의 리듬과 견실한 일상을 키우는데 강한 면을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 다른 유치원교육 스타일은 지역사회나 종교단체에서 설립한 교육기관입니다. 여기는 모두가 쉽게 이해하는 일반 유치원이며 사회성과 학습력 두가지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는 교육법입니다.
자녀에게 종교적인 영향을 일찍 주는것을 중요시하는 부모님들은 많은 경우 이 교육기관을 택하게 됩니다.
특별한 일관성은 없으며 기관의 원장님과 각 선생님의 경험과 교육관에 따라 여러가지 스타일의 교육환경이 조성될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프로그램은 조기 교육에 중점을 두어 학업에 관계된 지식을 쌓도록 도우며 어떤 프로그램은 예술등 전반적인 인성교육에 힘쓰는 곳도 있습니다. 이제는 많은 프로그램이 몬테소리등의 교육법에 영향을 받은 흔적이 곳곳에 있기도 하며 좀더 자세한 정보는 기관의 원장과 교육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얻을수 있습니다.
Cooperative (협동) 교육원은 기존의 Preschool과는 다르게 뜻을 함께하는 학부모들이 모여 이루는 교육기관입니다. 학부모가 자신의 교육 기준에 부합하는 시설을 찾을수도 있지만 새로이 몇몇 학부모들과 함께 기관을 설립할수도 있습니다.
서로 협동하기 때문에 교육비가 절감되며 가족들이 참여하여 배움을 직접 유도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교육원은 학부모들이 재정관리부터, 수업 도우미, 그리고 청소까지 번갈아 도우며, 전문적인 교육자를 고용하여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마음에 딱 맞는 교육을 시킬수 있지만, 자영업으로 시간에 쫒기는 한인 부모님들은 참여하기 쉽지 않은 교육스타일 입니다.
마지막으로 레지오 데밀리아 교육법에 대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레지오 교육법은 교육 전문인들에게서 학생들의 사고력을 강하게 키우는 것에 정평이 나 있는 교육법입니다.
여기에서는 학생들이 배움의 환경을 창조해내는 능력을 키우며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그리고 사고적인 경험을 쌓는 것에 주력합니다.
레지오 프로그램의 선생님들은 교육자이며 동시에 연구원의 역할을 하며 학생의 배움의 경험을 옆에서 능동적으로 함께 경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레지오의 선생님은 학생들을 면밀히 관찰하도록 훈련되어 있으며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이해하고 숙고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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