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키워주는 독서 지도법 > 육아교육매뉴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육아교육매뉴얼


 

창의성을 키워주는 독서 지도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smile 댓글 0건 조회 503회 작성일 15-03-04 09:41

본문

사물의 정해진 단면만 보지 않고 때로는 유머러스 하게, 때로는 감성적으로, 때로는 논리적으로 통찰할 수 있는 날카로운 눈, 그 눈이 바로 유아기 창의성의 핵심이다. 


 그림책을 본 느낌을 그림으로 그려보면 아이는 자신의 상상의 세계를 구체적으로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엄마는 아이가 자신이 본 그림책의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책 속의 주인공과 같이 직접 행동으로 해보며 경험하게 하거나 이야기 속의 주인공과 등장인물이 되어 생활해보는 것도 좋다.

 아이는 그 주인공에 꼭 맞는 행동을 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주인공의 입장을 생각하고, 행동들을 상상해보게 된다. 그리고 그 상상력을 그대로 실행해 보면 아주 효과적이다.

방 어느 한구석에 그림책에 등장하는 비슷한 상황들을 꾸며주고 그림책에 등장하는 바로 그곳이라고 아이와 약속하면 아이들은 쉽게 그 곳을 자신의 상상의 공간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이 바로 이야기 속의 상상의 공간이 되기 때문에 아이들은 어떠한 상황도 창조적으로 이야기에 맞게 꾸며 나가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처럼 책은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난 후의 마무리가 중요하다. 아이가 감동을 오랫동안 간직하고, 책에 대해 얘기하게 만드는 것은 사고력도 확장시키고, 다음 책 읽기로 이어지는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기에는 토론을 하는 것보다는 흥미로운 실제 활동으로 이끌어 주는 것이 좋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이나 주인공들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게 하거나, 가족과 함께 간단한 인형극, 연극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