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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감동시키는 실전마케팅들   자영업에 있어서도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심화되어 업체간의 격차가 뚜렷해지고 있으며 영업이 부진한 업체들은 매출감소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고육지책으로 기발한 판촉전략 들을 내놓고 있으며 고객들은 끊임없이 파격적인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젠 간판만 걸어 놓고 손님이 찾아오길 기다리던 때는 지났다" 고객들의 성향과 기호 등을 주기적으로 분석해 손님을 불러들이는 능동적 마케팅이 없이는 살아남기 힘든 시대가 도래되었다.   1) 일단 사용해보는 체험마케…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10:04 조회 1089 더보기
가격파괴는 마케팅전략이 아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가 아닌 가격파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양이 푸짐하고 맛이 좋다는 점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고객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요소다. 특히 지금처럼 소비가 위축된 불경기 때나 특정지역에서 타 업소와 경쟁을 해야 하는 경우 주로 가격경쟁을 벌이기 일쑤이다. 고객의 관심을 끌고 경쟁에 있어서 우위요소를 점할 수 있는 가격파괴가 혹 고객의 기분을 상하게 한다거나 건강을 해치지 않는 것인지 유의해야 한다. 옛 속담에도 "싼 것이 비지떡이다." 라는 말이 …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10:03 조회 1099 더보기
1) 타켓고객을 선정   고객의 연령, 흥미 등 목표고객을 설정하고 나면 홍보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찾기 쉬울 뿐만 아니라 비용 면에서도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2) 적은 비용으로 홍보   소자본 창업자에 있어서 홍보를 하는데 있어서는 많은 비용을 들일 수는 없을 것이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홍보를 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나 아예 돈을 들이지 않고 무료홍보를 고집하기 보다는 실비 또는 적은 비용을 치르고서라도 계획성 있게 효과적으로 접근 하는 것이 바람직한 창업자의 자…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9:56 조회 1088 더보기
소자본창업의 인터넷 홍보전략   소자본 창업자들이 점포에서 영업을 하는 것을 ‘현실공간의 점포’라 한다면,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창업하는 것을 ‘가상공간 점포’라 칭할 수 있을 것이다. 21C를 맞아 우리들에게 가까이 다가온 인터넷은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창업현장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같은 영업을 하면서도 자기 점포를 최대한 홍보하는가 하면, 점포가 없어도 홈페이지(가상점포)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많은 매출을 올리는 상술이 뛰어난 창업자들을 양성하기도 한다.   자영업을 하는 경영주들도 이…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9:55 조회 993 더보기
소자본창업의 인터넷 마케팅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신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로 고객을 유치해야 한다. 인터넷 마케팅의 성공 핵심은 점포 마케팅이나 기업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역시 고객우선주의에 근거한다. 즉 네티즌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제공이 핵심이 될 것이다. 자신의 홈페이지를 아무리 잘 만들었다 하더라도 찾아오는 사람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홈페이지를 알리는 방법은 기존의 매체를 이용하여 자신의 홈페이지를 홍보하는 방법과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하는 인터넷 마케팅이 있다…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9:54 조회 1012 더보기
성공창업자들의 숨은 노력이나 기발한 아이디어를 과소평가하고 나도 하면 잘 할 것 같은 느낌만으로 창업에 도전하기 때문이다. 이런 과오를 범하지 않으려면 성공창업자들의 숨은 면면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무엇 때문에 이 점포가 성업 중인지 예비창업자는 그 원인을 찾는 데 주력해야 한다. 똑같은 장사를 하더라도 고객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 보고 고객 을 감동시킬 수 있는 묘안을 짜야 한다는 것이다.   꼭 새로운 것이 아니더라도 경영주의 개성과 정성을 담아 다채로운 상품과 서비스 제공한다면 얼마든지 손님을 끌 수 있…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9:53 조회 901 더보기
미국 마케팅학회(AMA)의 정의위원회는 1960년에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흐르도록 하는 기업활동의 수행’이라고 정의 하였다. 미국 마케팅학회의 이러한 정의는 생산 이전의 활동을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유통만을 강조하고 있고, 마케팅의 주체를 기업에만 국한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코틀러(philip Kotler)는 ‘교환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인간활동’이라고 마케팅을 정의하고 있다. 코틀러의 정의는 쌍방의 만족을 극대화하려는 생산자와 구매자 사이의 교환…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9:52 조회 931 더보기
소자본 창업을 지향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혼선을 가져오기 쉬운 것이 바로 마케팅과 판매촉진이다. 이용어는 사실 기업에서나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기 쉬울 것이다. 자영업자들은 마케팅을 이해하고 실천하기보다는 매출증대에만 관심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소자본 자영업자들도 경쟁을 하지 않으면 자리매김 할 수 없는 영업환경에 놓인 만큼 원론적인 공부보다는 간단하게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판매촉진이란 무엇이며 광고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면 어떻게 영업장을 차별화하고 매출은 증대할 수 있는지 여러 가지 묘안을 짜내는…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09:51 조회 924 더보기
창업 1.0 시대가 치열하게 경쟁하던 지난 10년의 온라인마케팅의 시대라면 창업 2.0 시대는 스마트폰이 나타난 이후 SNS 가 활성화된 최근의 창업시장 마케팅을 일컫는다. 온라인시대에 점포들은 어떻게 하면 나의 점포를 온라인마케팅 할 것인가 ? 를 고민 했다.   즉 네이버, 다음 등 포탈에 노출 해야만 내 점포를 좀 더 효과적으로 알릴수 있었고 돈을 지불해서라도 남들 보다 더 쉽게 노출이 되게끔 하였다. 지금은 고객들도 이들이 광고성이라는 것을 알어버렸기 때문에 이에 대한 효과성의 논란은 있다. 그러나 온라인 마케…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7 00:45 조회 1065 더보기
소자본창업자들은 이런저런 핑계로 자신의 할 일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장사가 된다, 안된다를 말하는 분이 가끔 있다. 여러가지 점포운영의 성공방법들이 있지만 결국은 유사경쟁 아이템들이 상권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작금의 시장에서는 마케팅을 굳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필요도 없이 당연히 하는 것이다. 가게들이 가게가 판매하는 메뉴들의 홍보는 당연한 것이다. 홈페이지를 만들수도 있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든 시간적인측면에서든 대용으로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블로그가 너무 장사를 하는 공간으로 물들게 되면 …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7 00:43 조회 977 더보기
KOTRA 베이징무역관이 최근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8가지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현금쿠폰, 선납할인제도 그리고 증정품 제공 등의 효과를 노려라 중국에서는 식당 등 서비스업체들이 고객유치를 위해 일정금액 이상 소비한 고객에게 현금쿠폰을 발급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화장품이나 DVD 판매업체들도 카드적립방식을 활용해 소비자의 추가 구매를 유도하고 있으며, 인력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일정금액을 선납하는 고객에게 높은 할인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선불유…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29 조회 949 더보기
10번 방문하시면...VIP로 대접하겠습니다또 다른 쿠폰의 비밀은 역이용에 있다. 지금 당신의 집에 보관한, 지갑에 보관한 쿠폰의 글귀를 보라. 대부분 주말과 공휴일엔 서비스가 되지 않는다는 표기가 낙인처럼 찍혀 있을 것이다. 생각해보자. 쿠폰을 주는 이유는 무엇인가? 할인을 해주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른 가게도 많지만 우리 가게를 특별하게 생각해달라는 읍소의 전술 아니었던가? 그런데 힘들게 과정을 이수한 고객에게 “미안하지만 오늘은 바쁘니까 한가한 날 오세요. 공짜가 무슨 벼슬이라고 우리 바쁠 때 오는 거에요” 라고 말하는 것과 …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24 조회 983 더보기
얄팍한 상술 아닌 전략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와 3월 14일 화이트데이를 시작으로 11월 11일 빼빼로데이까지 주로 젊은 층 사이에서 확대된 특별한 ‘데이’는 현재 20여개에 달한다.제과ㆍ제빵업체들은 이렇게 특별한 날을 통해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하는 ‘데이 마케팅’으로 수년 전부터 좋은 성과를 거둬왔다.소비자단체에서는 업체들을 향해 “얄팍한 상술로 매출을 증대시키려고 날조해 전혀 근거가 없다”고 질타한다.반면, 마케팅 담당자들은 “데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숫자가 아니라, 할인행사와 이벤트”라며 “소비자들의 부…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17 조회 985 더보기
경기불황에도 꾸준하게 성장하는 시장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느끼는 제품에는 기꺼이 지갑을 연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필요성을 자극해 매출을 늘리는 ‘VIP마케팅’이 미래 성공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다. VIP마케팅이란? 한국에서 VIP마케팅이 등장한 것은 2000년 초. 아직까지 VIP마케팅에 대한 일반화된 정의는 없지만, 전문가들은 일반인들이 흔히 생각하듯 부유층 마케팅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고객경영연구소 이성동 소장은 “VIP마케팅이란…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16 조회 1286 더보기
고객관계 관리로 불리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기술 발전에 따른 제품의 평준화가 가속화되면서 최근 중요한 마케팅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CRM이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며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CRM이라고 하면 대기업들의 거창한 마케팅 전략을 생각하고 지레 겁먹기 쉽지만 사실 소점포에서도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고객 관리 방법이 많다. 치열한 경쟁이 계속되는 창업시장에서 장사가 잘 안 된…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10 조회 969 더보기
올해 대학 2학년인 A양의 지갑에는 빈자리가 없다. 단골로 다니는 명동의 유명 커피브랜드부터 종로의 쌀국수 집, 여기다 학교 전철역사의 토스트 전문점까지 업체들의 쿠폰카드가 빽빽이 들어 있기 때문.A양은 언제부터인가 새로 찾게 된 음식점, 커피점의 쿠폰카드에 모두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다. 항상 찾는 곳은 아니지만, 한번 두 번 찍어주는 도장이 쌓여 10번이면 무료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다 각종 경품 응모권부터 영화시사회까지 회원서비스도 많아졌다.이런 사례는 비단 A양의 경우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06 조회 1001 더보기
소비자들의 쾌락을 자극하는 것이 감각 마케팅의 근간이다. 그 중 촉감은 인간의 오감 중에서 쾌락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촉감 마케팅이 효율적인 홍보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샘플 제품들은 기본적인 촉감 마케팅의 형식이다. 소비자들은 화장품ㆍ샴푸ㆍ세제 등의 샘플들을 부담 없이 사용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제품의 질과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LG경제연구원의 이현정 선임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신뢰와 애착을 높이는 촉감 마케팅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현재의 마케팅은…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04 조회 1152 더보기
싱가포르 항공사는 여타 경쟁사에 비해 가격이나 서비스 등이 뛰어나지 않지만 세계 최고 항공사라는 명성을 수년 동안 유지하고 있다.이러한 성공은 싱가포르 항공사 기내에서 맡을 수 있는 '스테판 플로리안 워터스'라는 향기 때문이다.싱가포르 항공사는 자신 만의 향기를 만들기 위해 유명 향수업체의 도움을 얻어 스테판 플로리안 워터스를 직접 기획ㆍ제작했다. 그 결과 싱가포르 항공을 이용한 사람들은 누구나 기내의 독특한 향기에 대한 좋은 추억을 가지게 된다고 한다.이처럼 시각ㆍ청각ㆍ촉각ㆍ후각ㆍ미각 등 인간의 감각을…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5:02 조회 1043 더보기
모 드라마에서 유행했던 ‘내 안에 너 있다’라는 대사가 수많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렸다. 그 이유는 주인공이 행동으로 보여줬던 그 말의 진정성에 있다. 기업의 중심에도 고객이 있어야 한다는 외침, 즉 ‘고객중심경영’이 고객감동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진정성이 전달돼야 한다. LG경제연구원의 정지혜 연구원은 ‘고객중심 경영에 대한 오해’라는 보고서를 통해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진정성은 기업의 탄탄한 구조만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며 “고객중심경영이 자리 잡는 것을 방해하는 오해들을 먼저 풀어야 할…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4:52 조회 946 더보기
경영에서 고객을 모르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됐다.구멍가게에서 대기업까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은 치열하다 못해 사뭇 비장하기까지 하다.경영주들은 할 수만 있으면, 고객의 마음을 투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마법이라도 부리고 싶은 심정이다.하지만 고객만큼 쉽게 변심하고, 유행에 쏠리는 그야말로 예측불허의 집단도 없다.LG경제연구원에서는 최근 ‘고객의 마음을 바로 읽는 비결’을 주제로 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이른바 고객 중심적 기업으로 거듭나려면 고객의 경험과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4:50 조회 914 더보기
소비자들이 변하고 있다. 감성을 자극하는 상품에 지갑을 열고, 기업에 적극적으로 제안하는가 하면 자신의 개성을 더욱 표출하고 싶어한다.LG경제연구원의 박정현 선임연구원은 2일 '새로운 소비코드 5'라는 보고서를 통해 "변화하는 소비자들을 감지하고 경쟁사보다 앞서 충족시키는 것이 비즈니스 성공의 지름길"이라며 "트레저 헌터, 아티젠, 크리슈머, 몰링, 마이크로 미디어 소비 등이 최근 부각되고 있는 소비층"이라고 분석했다. 트레저 헌터(Treasure Hunter)란 가격 대비 최고의 가치를 주는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끊임없이 정보를 …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4:49 조회 1061 더보기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만큼, 창업에서 고객의 마음을 읽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다. 10번 잘해도 1번 실수로 떠나는 것이 고객의 심리. LG경제연구원에서는 최근 ‘심리로 풀어보는 소비자 행동’을 주제로 경영분석자료를 내놨다. 사람의 심리를 분석해 소비자가 보이는 행동패턴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활동을 펼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소비 결정하는 ‘心’ 분명히 있다 소비를 앞둔 인간심리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희소성이 있는 물건에 대한 독점욕이다.…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4:47 조회 970 더보기
인간의 마음을 좌지우지하는 결정적 요인 중 하나는 ‘날씨’다. 비가 내리면 친구와 소주 한 잔이 생각나고, 황사가 심한 날은 왠지 돼지고기라도 먹어 목구멍을 씻어내야 할 것 같다. 이처럼 날씨는 소비자가 각종 구매 행위를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때문에 날씨를 고려해 적절한 판매전략을 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비가 오면 중국집에서는 자장면보다는 짬뽕이 더 잘 팔린다. 다른 음식점에서도 탕과 찌게 종류의 판매가 높아진다. 따라서 비가 온다는 예보가 나오면 짬뽕이나 찌개류 재료를 더 많이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4:39 조회 936 더보기
마케팅은 제품의 전쟁이 아니라 마음의 전쟁이란 말이 있다. 소비자들은 마음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마케팅의 전쟁터는 바로 마음에 있다는 것이다. 혹시 마케팅을 얘기하는데는 진실에 대한 이야기 자체가 무모하다는 견해를 갖고 있는가?분명하게 말하지만 마케팅에서도 진실은 존재하며 고객의 인식이야말로 진실이다. 특히 똑똑한(!) 요즘 소비자들의 수준에서는 진실을 파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그런 진실 마케팅은 곳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 상황에서의 진실이란 어떤 것이고, 어디에 있는 것인가? …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4:33 조회 926 더보기
겨우내 얼어붙었던 소비시장이 풀릴 수 있어 창업자가 단골을 확보하기 좋은 시즌이다.이 시기 창업자가 소비자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프로슈머, 와인족 등 마케팅별 소비자 취향을 분석한 ‘마케팅 종족’ 자료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소개된 마케팅 종족은 260여개나 된다.이렇게 다양화된 것은 많은 것은 인터넷문화의 확산에 따라 예전보다 소비 성향의 변화가 급격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소비집단이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도 커 관련 연구도 활발한 상황이다.창업 전문가들은 “마케팅 종족은 소비 취…
작성자angelica 작성일 14-02-04 04:31 조회 1019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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