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변화로 물을 아껴보세요 > 알뜰살림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뜰살림정보


 

작은 변화로 물을 아껴보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엘렌공주 댓글 0건 조회 689회 작성일 10-09-16 11:33

본문

“샤워헤드를 바꾸세요”

많이 보급된 일반적인 샤워꼭지는 분당 19리터 정도 물을 사용하지만 물절약형은 분당 11리터로 줄여준다. 그렇다고 물이 덜 시원하게 나오는 것은 아니다. 구조적으로 압력을 가해 재래식보다 더 효과적이다. 여기에 셧오프 버튼(shut-off button)이 달린 샤워헤드는 물 절약을 좀 더 도와준다. 비누칠이나 샴푸를 칠할 동안 잠시 물 공급을 중단시켰다가 버튼을 누르면 똑 같은 수온과 강도로 물이 나오게 하는 기능이다.

5분 샤워에 기존 샤워헤드로는 57리터를 사용한다면 새 제품들은 38리터 이하를 사용한다며 50% 효율을 위해 바꿀 것을 권하고 있다.

교체는 매우 간단하다. 샤워꼭지 가격은 5달러에서 200달러까지 천차만별이지만 시중에서 40달러선에 CSA인증을 받은 셧오프 기능을 갖춘 절약형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기존 샤워헤드를 교체해 얻는 물값절약효과는 연 50~100달러 정도로 충분히 교체비용을 상쇄한다.

“변기 탱크안에 물병하나로 물 절약”

화장실 변기는 현대인들을 조상들과 구분해주는 도구지만 물 사용에 있어서는 연간 수 천리터를 사용하는 장비다. 물탱크가 새는 변기의 경우 한해 약 20만리터 정도를 낭비한다.

변기 탱크누수를 알아보는 요령은 뒷부분 뚜껑을 열고 식품색소를 2~3방울 떨어드린 다음 10분 후 점검해서 보울(bowl) 부분이 물들어 있으면 누수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누수가 확인될 경우 탱크안에 플러쉬 밸브(flush valve)나 플랩퍼 (Flapper) 밸브가 제대로 덮여 있는지 확인하고 플러쉬 밸브에 연결된 선이 구부러지거나 잘 연결이 돼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플러쉬 밸브나 플랩퍼 밸브, 연결 줄은 일반인들도 부품을 사다가 쉽게 고칠 수 있다. 그러나 물이 변기 바깥으로 샐 경우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상책이다.  변기교체가 필요한 가정이나 업소에서 ULV(Ultra Light Volume) 제품 사용을 고려할 것을 권했다.
한편 절수 효과를 위해 변기탱크 안에 벽돌을 넣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으나 탱크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500ml 병 1~2개에 물을 채워 고정해 놓는 방법을 더 권하고 있다. 병 하나를 집어넣는 간단한 방법으로 수십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