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Pearl > 알뜰살림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뜰살림정보


 

진주 :Pearl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inceton 댓글 0건 조회 869회 작성일 10-08-06 14:48

본문

진주는 보석의 여왕이라 하며, 유기질인 섬세한 알갱이는 차분한 정감을 띠고 있어 우아하고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장신구나 트리밍으로서 아주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오늘날에는 때와 장소와 경우를 가리지 않고 통용되는 만능의 보석으로 알려져 있다.
양식진주가 탄생하기 전에는 페르시아만이나 홍해에서 채취된 천연진주가 대부분으로, 변형이나 소립의 것이 많았다. 르네상스기에는 이 변형을 이용, 에나멜이나 금·귀석(貴石) 등으로 장식한 바로크펜던트가 만들어졌다. 또한 진주를 박은 긴 목걸이와 브로치나 귀걸이 끝에서 흔들거리는 드롭 필이 아르누보(Art nouveau:新藝術)시대에 큰 유행을 보였다.
진주의 색조는 다채롭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은 핑크이며, 프랑스에서는 핑크와 크림색이 섞인 것을 로제라고 하여 귀히 여긴다.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있는 것은 핑크·블루·화이트·실버·옐로 등이고, 구미에서는 블랙이 인기가 있다. 최근에는 색조를 가공하는 경우도 있다.
☆ 세척법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 세척은 불가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진주에 묻은 물질을 제거하고 올리브유 같은 오일들을 발라 습기가 어느 정도 있으면서 공기가 통하는 곳에 보관하면 좋다.
☆ 관리법 과일즙이나 땀, 식초 등의 산에 닿으면 광택에 영향을 받고 산에 오래 담궈두면 진주층이 분해되어 버린다. 수돗물은 표백제 염소를 함유하고 있어 광택에 영향을 미친다.
열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데 100℃가 넘으면 변색이 되며 400℃정도의 열을 가하면 깨져 버린다.
화장용 백분이나 헤어스프레이, 향수나 스킨, 오일 같은 화장품도 광택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유황이 함유되어 있는 온천탕을 할적엔 반듯이 빼두어야 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