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등산


 

Total 112건 1 페이지
등산 목록
TREKKING : 빠른 걸음으로 가는 짧은 여행 트레킹 좀 생소할 수 있는 단어라서 사전을 찾아보니 목적지가 없는 도보여행 또는 산들과 바람 따라 떠나는 사색여행!! 일명 바람따라 물따라 삼천리.. 트레킹은 원래 아프리카 지역에서 달구지로 집단 이주하던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소달구지 여행, 고된 여행, 집단 여행, 탐험여행 등의 뜻을 가지고 있었지만, 근래에 와서는 전문 등산보다는 좀 가벼운 산행과 모든 종류의 야외활동을 포함한, 자연과 문화 유산을 직접 답사 체험하며 때로는 모험적인 활동까지도 수용하는, 몸을 움직여 직접 체…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07 11:59 조회 1737 더보기
스키에서 사용하는 장비에는 스키, 스키부츠, 바인딩, 폴(스톡) 등이 있고 그에 부가하여 스키왁스, 고글, 선글라스, 장갑, 모자, 스키웨어 등의 용품들이 있다. ★스키 우리가 보통 스키라고 지칭하는 것이 바로 플레이트. 플레이트의 기 본 형태는 크게 다를 것이 없지만 재질면에서는 급격한 변화를 보여왔다. 요즘 스키는 디자인이 화려해지는 경향도 있다. 플레이트의 기본적 인 형태는 톱, 센터, 테일로 나눌 수 있다. 스키어가 타고 설면을 내려가고 방향을 바꿔 이동할 때, 스키는 단순한 판이 아니다. 설면의 변화와 턴 호…
작성자princeton 작성일 10-08-07 11:58 조회 1837 더보기
앤젤레스 국유림·샌개브리엘 마운틴 코스들   LA지역을 병풍처럼 감싸고 있는 앤젤레스 내셔널 포레스트와 샌개브리엘 마운틴을 멀리서 보면 건조한 사막지형이 만들어낸 것처럼 보인다. 그도 그럴 것이 항상 뿌연 스모그까지 시야를 가리니 색다른 모습을 찾을 수 없다. 하지만 이곳의 속을 들여다본 사람들의 평가는 정반대다. 이들은 한결같이 남가주에 이런 곳이 있을 줄 전혀 몰랐다며 주변에 꼭 한 번 다녀와 볼 것을 당부한다. 울창한 숲과 물, 거기에 크지는 않지만 시원하게 쏟아져 내리는 폭포는 덤이다. 요즘 주말 하이킹족…
작성자redpig 작성일 12-12-14 23:53 조회 1747 더보기
<유인원처럼 무릎 굽히고 보폭 좁혀 걸어야> 등 산은 누구나 손쉽게 즐기는 국민 스포츠로 전국 무수한 산들은 주말, 평일을 가리지 않고 등산객들로 미어터진다. 살을 빼고 심폐 지구력을 기르며, 스트레스까지 단숨에 날려 버릴 수 있는 최상의 운동 이라는 게 등산 예찬론자들의 변(辯)이다. 등산은 그러나 생각만큼 간단한 운동이 아니다. 의욕만 앞세우다 자칫 발목이나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관절이나 관절 주변 조직이 찢어져 수술을 받아야 한다. 관절이나 주변 조직의 부상은 만성 관절염으로…
작성자redpig 작성일 12-12-14 23:51 조회 1660 더보기
1. 경마와 승마 무엇이 다른가경마-말과 기수가 일체가 되어 말의 질주 본능을 최대한 살려 우승을 가리는 스피드 스포츠다. 승마-말의 질주 본능을 사람의 리듬에 맞게 조절하며 타는 레포츠. 말이 운동하는 시간에 맞춰 사람도 운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말과 사람이 서로 호흡하고 교감하며 즐기는 레포츠다. 2. 말의 습성 파악하기① 공포성 | 예민한 감각과 스피드가 발달한 동물이지만 겁이 많고 쉽게 놀란다. 온화한 성격의 동물이라 투쟁이나 공격보다도 도피를 최대의 방어수단이라고 생각한다. ② 군서성 | 혼자서는 외로움을 많이 느…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3 11:29 조회 1810 더보기
① 승마 모자 승마용 모자는 얼핏 멋스러움을 강조한 듯하지만 사실 여타의 헬멧처럼 단단하다. 모자는 머리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② 승마조끼 요즘엔 장비가 좋아서 낙마했을 경우 에어백이 펴지며 신체를 보호하는 조끼도 있다. 초보자는 낙마법이 몸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척추와 허리를 보호하는 조끼를 착용해야 한다. ③ 챕(Chap, 다리보호대) 짧은 부츠를 신을 때 종아리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한다. 허벅지까지 보호하는 롱챕(Long Chap)도 있다.④ 장갑 고삐를 잡았을 때 손가락을 보호할 수 …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13 11:28 조회 4501 더보기
만약 산에서 벌에 쏘이거나 다쳤을 때 응급조치하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필요한 때에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1. 길을 잃었을 때만약 산에서 일행과 떨어졌거나 또는 길을 잃었을 경우에는 곧 왔던 길로 되돌아간다. 가능하면 먼저 쉬었던 곳까지 간다. 되돌아 갈 때는 올 때와 반대로 경치가 보이므로 주의한다. 그리고 바닥에 표시를 한 것이나 나뭇가지로 방향표지를 한 것 등의 안내표시를 유의하여 본다.2. 조난됐을 때만약 산에서 조난됐다고 판단이 되면 무섭고 겁이 나지만 심호홉을 하고 침착하게 생각하여야 한다. 주위가 어두우면 함부로 …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08 23:11 조회 1914 더보기
1. 복장 : [윈드스토퍼, 윈드프로텍트,] 고어텍스 재질의 오버 트러우져와 방한복(바지포함)을 준비해야 합니다..윈드스토퍼나 윈드프로텍트 재질의 옷은 방풍기능은 아주 뛰어나나 방수기능 떨어지는 재질이고,고어텍스는 방수투습,발수 기능은 뛰어나나 방풍기능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읍니다..고어텍스 오버트러우져(외투)를 입을시는 안에 보온이 될 옷을 입고 입으시면 보온도 아주 좋습니다. 2. 등산화 : 고어텍스 제품의 중등산화급이 필요하고, 일반적인 가죽 제품이나 기타 방수가 안되는 제품을 소지하고 계신다면 등산전문점에 가셔서 …
작성자타라곤 작성일 12-06-08 04:38 조회 1589 더보기
1.등산장비등산장비는 꼭 고가의 장비일 필요는 없다. 부피가 작고 가벼우며 사용하기가 편리하여야 한다. 등산장비는 꼭 필요한 장비만 구입한다.     등산화 선택요령 2.산행지에 대한 자료수집인터넷 사이트, 등산도서, 산 잡지, 신문기사 등을 이용하여 산행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읽어 보거나 복사하여 갖고 간다. 볼 만한 곳, 특징, 유적 등을 등산지도를 보고 개략적인 산행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 단체나 그룹등산일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사전에 산행지에 대한 정보가 없…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55 조회 1699 더보기
가벼운 건 밑에 무거운 건 위에 매달진 말아야 산행지에 도착해서 자동차 트렁크에 대충 싣고 온 등산장비를 빈 배낭에 담고 산행에 나서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이렇게 하면 필요한 장비는 빠뜨리고 불필요하고 무거운 것들만 넣어가기 십상이다. 배낭은 집에서 꾸려야 한다. 하루산행과 장기산행으로 구분해서 챙겨가야 하는 기본장비의 목록을 미리 만들어두면 쉽고 빠르게 배낭을 꾸릴 수 있다. 하루산행에 꼭 필요한 장비로는 방풍 방수옷, 머리전등, 물통, 나침반과 지도, 압박붕대 등이며 요즘처럼 갑작스런 추위에 대비해야 할 계절에는 장갑과 스…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53 조회 1733 더보기
산을 다니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구입하는 것이 등산화이다.  등산화는 내마모성이 강한 소재로 만들어 진다. 내마모성의 강함이 발을 보호하고 오랜 걸음으로 부드러움도 동시에 갖는다. 구입 할 때는 0.5~10mm 정도 큰 것을 구입하는데 어떤 제품은 미리 사이즈 보다 크게 제작하는 회사도 있다. 또 등산화에는 워킹용, 빙벽용 등으로 분류되어 산행목적에 맞게 전문성을 갖춰 제작하고 있다. 워킹용은 대부분 천이나 가죽으로 제작되어 있다. 이런 등산화는 구입할 때는 단단하지만 산행을 하다보면 부드럽게 구부러진다. 구부러지는 …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51 조회 1755 더보기
1. 등산화당연히 창이 딱딱한 겹가죽 중등산화여야 한다. 홑겹 가죽이나 캔버스 천을 댄 것은 눈길에서 스텝커팅을 할수 없고 아이젠을 착용해도 불안정하다. 산행에 나서기 전에 왁스를 충분히 골고루 발라야 눈밭에서도 젖지 않는다.2. 배낭야영을 원할 경우 등판에 프레임이 내장된 80리터들이 대형 배낭으로 구입하고 헤드포켓의 아구리도 장갑을 끼고도 물건을 꺼낼 수 있을 정도로 넓은 것이 편리하다. 당일산행용이라도 여벌옷이나 보온의류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므로 35리터들이 이상의 것으로 준비한다.3. 스패츠눈밭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51 조회 1840 더보기
<등산복 선택의 포인트> 1. 행동하는데 불편이 없는 옷. 2. 천이 질기고 튼튼한 옷. 3. 가볍고 보온이 잘되는 옷. 4. 방수성과 통기성이 좋은 옷.  <장비 선택의 포인트>  1. 자기 몸에 알맞은 것.  2. 견고한 것.  3. 부피가 작고 가벼운 것.  4. 성능이 좋은 것.  5. 사용하기 간편한 것.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50 조회 1964 더보기
비를 부르는 구름구름의 여러 종류중 하층운의 난충운이 비나 눈을 가져온다. 하층운의 종류① 난층운 : 비구름, 비층구름으로도 불립니다. 층운이 계속 성장하여 형성된 암흑색의 구름이며 온 하늘을 덮습니다. 비나 눈을 가져 옵니다. ②층적운: 지표부근에서 2km정도에 나타나며 물방울로 구성. 층쌘구름으로도 불립니다. 회색 덩어리 구름들로 이루어짐. ③층운 : 물방울로 구성. 300~600m에 나타납니다. 층구름, 안개구름, 두루마리구름으로도 불립니다. 낮게 덮이는 진한 회색 구름이다. 난층운사진 < 난층운(Ni…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49 조회 1951 더보기
겨울산에 상존하는 위험들 기온이 급강하하는 겨울철 등반은 다른 어느 계절보다도 많은 위험을 지니고 있다. 예고없이 찾아오는 폭설과 혹한, 눈사태, 극심한 체력 소모로 인한 피로동사와 저체온증(하이포서미아) 등은 겨울 산에 상존하고 있는 복병들이다. 또한 눈에 덮인 지형지물의 변화로 인해 판별력을 잃고 정상적인 등산로를 이탈한 채 길을 잃고 방황하는 사고도 있다. 그 동안 겨울철에 이런 유형의 조난사고들이 여러번 발생했다. 길 잃은 사고 가장 많다. 주등산로에서 판단 착오로 지형이 험난한 계곡 또는 지릉 등으로 길을 잘…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48 조회 1780 더보기
겨울 산행의 최대 적은 눈과 바람이다.의복과 장비를 제대로 갖추어 만약 의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방한 방수가 되는 의복은 기본이다.고어텍스 소재 로 된 재킷과 오버트라우저(방한 방수바지),등산화 등을 이용할 만하다.고어 텍스제품은 비싸지만 한번 장만해두면 오래 쓸 수 있다.   재킷을 고를 때는 모자가 달린 걸 선택해야 좋다.얼굴과 손발이 동상에 걸 리지 않도록 모자 양말 장갑은 모사로 된 제품을 이용하고 반드시 여벌을 준 비한다.눈덮인 산을 오르려면 아이젠과 발토시도 필수적이다.   개념도를 보고 산행시간…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48 조회 1698 더보기
양말, 장갑은 여벌준비… 비상식량 꼭 지참 -[길 잃었을 땐 그 자리서 구조대 기다려야] 설화가 만발한 겨울산이 손짓하고 있다. 연중 등산의 묘미를 가장 만끽할 수 있는 계절은 단연 겨울철. 겨울산행은 설경을 만끽하며 기상변화 등 악조건을 극복하는 묘미가 큰 반면 많은 위험도 따른다. 겨울산행을 위한 안전수칙을 알아본다. 치밀한 계획을 세울 것눈이 쌓이면 산행시간이 평소보다 두배 이상 더 소요된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빨리 떠나 빨리 돌아온다는 식으로 시간계획을 세워야 한다. 겨울에는 해가 일찍 떨어지기 때문에 오후 4시 이전…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47 조회 1722 더보기
늦가을은 다른 철에 비해 등산채비를 갖추기가 매우 까다롭다.예측하기 힘든 날씨 변화 탓이다.늦가을 산정은 높이가 해발 1천m를 넘을 경우 겨울날씨나 다름없는 것으로 알고 장비를 준비해야 한다.방수 등산화와 순모 상의에 방수가 되는 재킷 한 벌정도는 반드시 갖추도록 한다. 가을산은 또 연중 물이 가장 귀할 때다.약간의 식수는 비상용으로 챙겨가야 한다.또 산이 조금이라도 깊은 편이면 아예 길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낙엽이 두텁게 쌓이고,짙은 안개마저 낀다면 길찾기가 어려워진다.그러므로 날씨가 좋다고 해서 나침반이나 지도를 챙기는 일을 …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47 조회 1720 더보기
쾌적하게 걷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점을 소개해 보자. 땀으로 젖은 내의나 양말은 부지런히 갈아입는 것이 좋다. 젖은 채로 있으면 움직이기 어렵고, 기온이 내려갔을 때 급격하게 체온을 빼앗겨 버리고, 피로가 증가하게 된다. 또 젖은 양말을 신고 있으면 신발 까임을 일으키기 쉽다. 수분 공급도 부지런히 해 주자, 물을 마시면 지친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목이 마르면 참지 말고 물을 마신다. 수분 부족은 피로를 앞당길 뿐만 아니라 체온 조절 기능을 빼앗아서 일사병이나 열사병의 원인이 된다. 염분의 결핍도 탈수 증상의 원인이다. 물과 함께 …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46 조회 1763 더보기
여름 산행은 비와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가 많이 내리는 시기의 등산은 휴대품을 젖지 않게하고 폭우로 인해 불어나는 계곡물, 그리고 낙뢰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해야한다.  안전한 여름산행을 위한 요령을 알아본다.   ▲휴대 장비의 방수 요즘 배낭은 방수섬유를 쓰지만 주룩주룩내리는 비에는 당할 수가 없다. 이럴땐 배낭크기의 비닐자루를구해 물품을 그 안에 넣어야 침낭이나 옷가지가 젖지 않는다. 갈아입을 예비 옷가지 등은 따로 비닐이나 방수포장된 자루에 넣어 휴대한다.  ▲체온의 보…
작성자칵테일 작성일 11-12-22 23:46 조회 1817 더보기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