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기업 금융위기 이후 실적·체질 개선 > 경제요지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제요지경


 

美기업 금융위기 이후 실적·체질 개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354회 작성일 15-07-11 08:52

본문

미국 기업들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실적과 체질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이익과 매출이 올라가고 생산성이 향상했으며 현금 보유량이 늘어나 위기에 견딜 수 있는 체력을 갖췄다.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에 소속된 기업들의 지난해 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순이익은 금융위기가 발생하기 전인 2007년보다 22.7% 늘어났다.
매출은 같은 기간 17.1% 증가했다.
직원은 5.1% 늘어났지만 직원 1인당 매출 증가율은 11.4%에 달해 고용 증가율을 웃돌았다.
금융위기 이후 늘어난 고용은 대부문 해외에서 이뤄졌다고 WSJ는 지적했다.
S&P 500 지수 편입 기업의 현금 보유량은 49.4% 늘어났으며 공장 건설과 설비 증설 등을 위한 자본지출은 16.3% 증가했다.
WSJ는 이들 기업이 금융위기 이전보다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변신했다고 평가했다.
WSJ는 기업들이 금융위기 이후 비용을 절감하고 경기 회복기에 신중한 경영을 펼치며 재정 상황을 개선해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이런 실적과 체질 개선은 금융시장에도 반영돼 최근 다우존스 지수가 4년여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하는 등 최근까지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였다고 WSJ는 덧붙였다.
손성원 캘리포니아대학 석좌교수는 "미국 기업들이 조직과 인력 구조를 슬림화하고 헝그리 정신까지 갖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S&P 500 지수에 편입된 기업들의 올해 1분기 실적은 저조할 것으로 전망됐다.
WSJ는 이들 기업의 1분기 순익은 전년보다 0.95% 늘어나는데 그칠 것으로 전했다. 이런 증가율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WSJ는 "올해 초까지만 해도 1분기 순익 증가율이 4.5%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적 발표를 통해 이익이 많이 늘어난 기업을 찾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도 고유가와 세계 경기의 둔화 등으로 미국 기업의 1분기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연합뉴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