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로 부터 해방된 분의 이야기 > 크레딧올리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크레딧올리기


 

부채로 부터 해방된 분의 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스티비아 댓글 0건 조회 1,611회 작성일 12-02-10 10:41

본문

수년 전에 “쩐의 전쟁”이란 책과 만화, 그리고 드라마를 통해 사채에 대한 경각심을 새삼 일깨워 주었지만, 개인의 일상사중에서 부채(빚,Debt)만큼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없을 것이다. 수많은 전쟁 중에서도 부채와의 전쟁은 각 개인과 가정 그리고 사업체나 기관들이  최우선적으로 선포해야할 각자에게 있어서의 최대의 적이다.
 
필자는 사업상 많은 크레드 카드를 사용하여 우선 급한대로 경비를 충당하다 보니까 그 빚이 쌓이고 쌓여 도저히 최소의 페이먼트(Minimum Payment)도 갚기 힘들어지고, 그러다 보니 이자가 오르고 이렇게 하다가는 아무리 돈을 벌어도 모두 은행에 좋은 일만 시키고, 평생 동안 빚더미에 파묻혀서 헤어나올 수 없다는 절망감에 더욱 비참한 생각에 빠지기도 한다.  
 
근래에 수많은 가정들이 파괴되며, 한국의 연예인들이 자살하고, 수많은 젊은이들이 일확천금을 노리며 도박에 빠지고 있는 데 그 이면에는 반드시 돈의 문제, 곧 부채와 연결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필자는 1년전에 1만불 짜리의 크레디 카드를  카드회사에 직접전화해서 50% 정도로 원금을 줄이고 세번에 나누어서 3개월동안 그야말로 다른 생활비를 최대한 줄이고 쥐어짜듯 해가며 청산하고 그 한 개의 크레딧 카드 잔고가 “0(Zero)”란 스테이먼트를 받았을 때의 해방과 자유를 경험했을 때의 기쁨은 이루 말 할 수 없었다.
 
그래서 필자는 나머지 모든 카드와 융자를 다 갚고 부채 제로의 인생을 살기위해 부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최대한 빨리 합법적이고 안전하고 확실하게 비용을 적게 들고 부채를 청산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발견하고 실천에 옮기게 되었다. 이것을 여러분과 나누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이 부채의 본질을 파악해야하고, 부채에 대한 전쟁을 선포하고 ‘ 최대한 빨리 합법적이고 안전하고 확실하게 비용을 적게 들고 부채를 청산하는 방법’을 찾아 반드시 부채제로의 자유와 기쁨을 누리겠다고 각오하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
 
먼저 우리들과 자녀들의 마음속에서 부터 부채의 본질을 파악하고 몰아내야 한다.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잠언 22:7) (The rich rule over the poor, and the borrower is servent to the lender) 
 
크레딧 카드로 물건을 구입하고 20일에서 30일 사이의 Grace Period에 모두 갚아 나갈 경우는 빚이 저주가 될 수 없지만 , 열심히 일하는 정직한 사람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빚은 점점 늘어만 가고 평생 갚을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짖누를 때,  봉급을 받자마자, 밀려있는 지불 청구서에 대부분의 돈을 지불하고 다음 봉급일을 기다려야만 할 때 우리는 강한 절망감에 빠지고 가정은 기쁨이 사라지게 된다.
 
본래 인간은 가족간의 사랑과 기쁨을 나누는 행복을 누리기 위하여 창조되었다. 그러나 거짓과 속임수가 이 세상의 재정 체계속에  들어와 파탄을 가져오고 결국 노예와 같은 삶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본질을 파악하고 해방과 자유를 되찾아야 한다.
 
현재 미국을 비롯한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은 대다수의 가정이 저당과 빚으로 출발하도록 되어있다.  15년-30년 동안 저당잡힌 은행에서 빌린 돈으로 집을 사고, 3년-5년 대출을 받은 자동차를 타고 크레딧 카드로 산 텔레비젼을 보다가 역시 크레디카드로 산 침대에서 잠을 잡니다. 어른들이 한 일이지만 대부분이 어린 시절부터 빚속에서 살 도록 운명지어진 것이다. 창조주의 경고를 무시한 결과 평생 채주의 종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앞에서 인용한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바로 앞에 “마땅이 행 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라고 하였다. 더 이상 빚을 얻지 말아야 하며 먼저 우리들은 자녀들로 하여금 채무속에 붙잡히는 길에 들어서지 않게 해야한다. 그리고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현재 가진 빚을 청산해야 한다. 이것은 먼저 우리 마음속에서 부터 결단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빚에 깊이 빠져있다.
 
일반 가정에서 은행,백화점,기타 여러 대출기관에 빚진 돈의 액수는 과거 30년 동안 매년 증가해 왔다. 30년 전에는 개인 소득의 약 10%만이 소비자 부채로 지출되었으나,오늘날에는 19%로 증가했다,이는 보통사람 소득의 5분의 1이 날로 늘어나는 빚에 대한 이자를 갚는데 쓰여지고 있다는 말이다.
 
2009년 4월에 발표된 Nielson Report에 의하면 2008년 말, 미국의 가구당 평균 크레딧 카드 최고 잔고는 $10,679이며, 미국 성인의 15%에 해당하는 3천4백만명이 크레딧 카드를 제 날짜에 목내고 있으며, National Foundation for Credit Counseling 에서 조사한 2009 Financial Literacy Survey(2009년 4월)에 의하면 8%에 해당하는 천8백만명이 전혀 페이먼트를 하지 못하고 있다.크레딧 카드로 쓴 빚이 계속 증가하고, 갚을 능력은 끊임없이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American Bancrupcy Institute에 의하면 2009년 6월의 경우에 11만 6천명이 파산(Bankruptcy)을 신청하여 2008년 6월에 비하여 40.6%나 증가하였다. 이는 향후 1-2년간 계속하여 은행에 저당 잡힌 집은 차압위기에 직면하고,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빚을 갚지 못하여 재정적인 침체에 빠지게 될 것을 말하고 있다. 개인 뿐만이 아니라, 국가도 빚에 빠져 있고, 미국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가 빚에 빠져 있음은 굳이 통계를 보여 주지 않아도 모두 알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개인과 국가의 총부채는 매일 매일 증가하여 평생 이자 갚기에 벅차고, 또 원금은  도저히 청산할 길이 보이지 않기에 더욱 절망감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신용카드는 편리한 것처럼 보이지만 돈을 빌려쓰도록 고안된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중 하나다.연 이율 18%이상의 이자를 부과하는 카드는 빚을 불과 4년만에 원금을 두 배로 만들어 버린다. 보통 최소한의 지불 ( Minimum Payment)만을 요구함으로써 빚을 청산하는 문제가 급하지 않다고 확신시키며, 점점 많이 자주 사용하게 만들고, 점점 빚은 증가하게 하며, 결국 남은 여생을 주인이 되어 끌고 가고자 한다. 카드 회사들의 유일한 관심은 당신이 가능한 천천히 빚을 갚음으로써 카드 회사가 대출해준 것에 대해 가능한 최고의 수익을 얻으면 그만인 것이다.
당신은 덫에 걸려 있는가?
 
만일 당신이 카드에 대한 지불을 최소(Minimum) 페이먼트를 하고, 최고 한도(Limit)까지 사용한다면 ,당신은 남은 여생을 카드빚을 갚는데 쏟아야 할 것이다.  다음의 사항들중 한가지라도 해당한다면 당신은 이미 곤경에 처해 있는 것이다.
 
1) 소비자 부채를 갚기위하여 총수입의 20%이상을 지불한다.
2) 사용한 카드에 대하여 매달 Minimum Payment만을 지불한다.
3) 그러한 사용이 보장된 신용카드를 또 신청하고 발급받는다.
4)  한 카드의 빚을 갚기위해 다른 카드를 이용한다.
5) 카드대금 지불을 번갈아가며 교대로 한다.
 
위와 같은 일을 반복한다면 머지않아 재정파탄을 겪게 될 것이다.  다음의 격언을 기억하자.
빚을 구하러 가는 자는 슬픔을 구하러 가는 자이다.(He that goes borrowing, goes sorrowing)” 
재정적인 빚(부채)은 반드시 하나도 남김없이 다 갚아야한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롬13:8)( Let no debt remain outstanding, except the continuing debt to love one another, for he who loves his fellowman has fullfilled the law)
 
몇가지 원칙과 예외는 있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재정적인 부채는 반드시 갚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가정과 자신과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