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비즈니스와 부동산에 가장 적합한 사업체 형태는?(3) > 알짜부동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짜부동산


 

나의 비즈니스와 부동산에 가장 적합한 사업체 형태는?(3)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504회 작성일 15-07-09 03:38

본문

<LLC (유한책임회사)의 단점> 
사업체의 각종 비용공제 후 순수익이 적자일 경우에도 총매상에 대해서, 매년 최고 $11,790까지 추가로 California 세금이 부과된다. 한 예로 Gas Station의 연 매상이 5백만불이고, 구입원가와 각종 비용을 공제한 후, 순수익이 5만불이라고 가정해보자.  이때, S Corporation의 주정부 세금은 $800이 나오지만, 만약 이 비즈니스를 LLC로 운영했을 때에는, 주정부 세금이 매년 $12,590이 부과된다. 
또한, 부동산 임대수입 등 외에는, 이익분배액에 대해서 Social Security Tax가 일반적인 경우에 부과되며, 호텔같이 Service를 같이 제공하는 임대수입에 대해서도 세금이 적용된다. 

<부동산에 LLC가 유리한 이유> 
먼저는 상기한 회사 소유비율과 다르게 손익분배를 할 수 있는 유연성을 들수 있다. 
LLC의 Non-Managing 멤버들에게 경영권에 대한 제한이 가능하다. 반면에 주식 회사들은 모든 주주가 투표권을 행사할 수가 있다. 
또 LLC는 회사 채무에 대한 개인책임이 회사를 실제적으로 운영하는General Partner들에게 까지 물론 제한이 된다. 더불어서, 부동산이나 지적 재산권과 같은 중요 재산을 소유한 경우에는, 채권자로부터 주식회사보다 더 강력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LLC의 큰 장점이 된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지면상 생략하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상속시에는 S 코퍼레이션 보다는 LCC가 세금 혜택을 더 받을 수가 있다. 소유주의 사망할 경우 자산이 상속재산에 포함되는데, 이때 세법 1014와 754 조항에 의거해서 사업체가 가지고 있던 부동산을 구입 기준 원가가 아니라 상속 당시의 공정 시장가격으로 상향조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주식 회사들에게는 이 선택이 불가능하다. 
  위와 같은 장점 때문에, 부동산 개발 및 투자 또한 벤처들에게 권하고 싶은 사업체 형태이다. 

■ 전략 모색 
    일단 법적으로 LLC를 설립한 다음, 세법 상으로는 S Corporation으로 분류시키는 방법이 유리한 경우도 많다.  
또한, 특정 사업체 형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두개의 Entity를 이용해 더 강력한 법적 보호와 절세효과를 누리는 방법이라든지, Nevada나 Delaware등 타주의 주식회사나 LLC의 장점을 이용해보는 방법들을 연구해 볼만 하다. 이 방안은 California 주 세법과의 관계 등 여러 가지 관점들을 잘 살펴본 후 추진되어야 보이지 않는 불이익을 피해갈 수가 있다. 
    예를 들어 건물과 비즈니스를 같이 소유할 경우, 혜택을 극대화하기 위해 건물은 LLC로, 비즈니스는 S Corporation으로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맺음말 
알맞은 사업체 선정 과정에는 일반인들이 지나치기 쉬운 변수들이 많고, 너무 간단하고 빠른 대답이나 추천은 자칫 보이지 않는 함정에 빠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 쉽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포괄적인 상담을 통해 신중히 결정하며, 또 운영하면서도 계속적인 점검과 조율을 해나가는 지혜가 필요하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